‘세계인·전문인·봉사인’ 인재상과 맞닿는 교육과정 ‘주목’

 글로벌 교육과정·학생 맞춤형 기숙시설·장학제도 ‘눈길’

극동대는 올해로 개교 17주년을 맞이했다. 이 대학은 경영계열, 사회계열, 항공계열, 외국어계열, 사범계열, 보건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디자인계열, 예체능계열에서 36개 특성화학과가 개설되어 있다.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극동대는 2015학년도 수시모집에서 995명 모집에 9047명이 지원하여 9.09대1로 높은 경쟁률을 보였고, 정시모집에서도 7.83대1로 지역에서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 수시모집에서 항공계열의 항공운항서비스학과 46.1대1, 항공정비학과 19.29대1로 높은 경쟁률이 나타났으며, 정시모집에서는 연극연기전공 28.8대1, 사회체육학과 15.9대1 등으로 높은 인기를 보였다.

또한, 최근 발표된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된 국가자격 시험에서 간호학과 6년 연속 100% 합격, 임상병리학과 2년 연속 100% 합격, 안경광학과 전원합격, 방사선학과는 97% 합격률을 기록하는 등 전국 평균 합격률을 훨씬 웃도는 쾌거를 이뤘다.

이와 같이 극동대의 학과 특성화는 36개 전 학과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학생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그리고 2014년에는 대학 기관평가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 인재상과 맞닿는 교육 과정 ‘눈길’ = 극동대의 이러한 높은 입시 경쟁률과 차별화된 경쟁력은 이 대학 인재상에서부터 시작된다. 극동대 인재상은 △세계인 △전문인 △봉사인 3가지로 나뉜다.

‘세계인’의 교육목표는 국제적 리더십을 함양한 학생가치의 극대화다. ‘전문인’은 특성화된 교육체계의 확립을 위한 선도 분야 육성교육과 국내외 산학협력을 통한 인턴십 강화교육을 목표로 한다. ‘봉사인’은 봉사와 실천을 통한 인격 및 인성교육을 목표로 한다.

세계인에 맞는 인재상을 기르기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국제적 프로그램이 많다. 자세히 살펴보면, △학기 중 외국어 몰입교육(영어·중국어·일본어)운영 △모의 TOEIC 실시(학기 당 1회) △전 세계 14국 72개교와 협력관계 수립 △GLDP(방학 중 영어 Camp) 운영 △HPAIR 등 해외 학술행사 참가 △ALC 등 해외문화 체험 프로그램 참여 △해외 인턴십 참가 등이 있다.

전문인을 위한 프로그램은 체계적 전공교육과 이론과 실무가 균형을 이룬 교육과정 등으로 구성돼 있다. 들여다보면, △수강인원 20~25명 단위의 소규모 강좌 중심 전공수업 △수요자 및 사회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정기적 교육과정 개편(연 2회) △진로교육의 정규 교과목(진로 및 취업설계) 편성 등이 있다. 또한, 각 분야의 저명인사들을 강사로 하는 특강을 운영하기도 한다. 이와 함께 부전공, 복수전공 등을 연계해 융합교육을 활성화하기도 한다.

봉사인을 위한 대표적 프로그램으로는 여름과 겨울방학에 운영하는 해외봉사가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사회봉사가 정규 교과목으로 편성돼 있기도 하다. 교양으로는 인성함양을 중점으로 한 교양필수 과목이 운영된다.

■ 외국어 교육을 통한 글로벌 마인드 함양 = 극동대는 학생들이 마음껏 글로벌 교류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는 세계를 무대로 활동할 역량과 도전정신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 진정한 글로벌 경쟁력은 단순한 외국어 구사능력이 아니라 다양한 교류와 체험을 통해 세계의 다양한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글로벌 마인드를 갖추는 것이다.

극동대는 미국·일본·중국 등 14개국 72개 대학과의 학점교류협정을 맺고 매년 많은 학생들이 장단기 교환학생으로 파견되고 있으며, 또한 상대 학교에서 극동대를 방문하여 서로의 문화와 언어를 배우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GLDP(Global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및 영어·중국어·일본어 몰입교육을 매 학기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에 매진하고 있다.

■ 봉사활동 통한 ‘섬김’ 리더십 배양 = 극동대는 학생들이 지역의 소외된 이웃은 물론 해외봉사활동을 통해서 섬김의 리더십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학의 교육목표 실천과제 중 하나인 ‘봉사와 실천을 통한 인격 및 인성교육‘을 위해 지난 6년간 지속적으로 필리핀, 캄보디아,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에서 해외봉사 활동을 매년 2회 이상 파견하고 있다.

극동대는 그동안 ’사랑의 집짓기 활동‘ 등을 실천하였으며, 베트남의 경우 ’제6호 극동 사랑의 집‘이 완공되어 다양한 시설로 활용되고 있다. 극동대는 이러한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노력을 통해 ’세계시민으로의 자질 함양과 자아실현‘이라는 교육목표를 달성하도록 계속하여 지원하고 있다.

■ 인턴십과 취업지원프로그램 통한 실사구시형 인재 양성 = 극동대는 학생들의 대외 취업활동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극동대는 국내 외 유수기업 및 조직과의 활발한 교류협력을 통해 실무능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인턴십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300여 개가 넘는 기업들과 산학협력을 맺고 있으며, 여러 가지 전공과 학생 적성에 맞는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예로 다양한 기업 및 산업체 출신 산학중점 교수를 임용하여 학생들을 우수한 전문 인력으로 양성 후 사회로 진출시키고 있다. 또한 국내 인턴십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까지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극동대는 취업지원프로그램인 학생경력관리시스템(job.kdu.ac.kr)을 웹 포털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분석 등을 통해 그 안에서 체험중심의 맞춤형 교육 요소를 녹여내 취업이 잘되고 기업에서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학생 만족… 최신 기숙사 및 폭넓은 장학금 지원= 특히 극동대는 학생들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대학이다. 이 대학은 학생들의 면학편의를 위해 최신식 시설로 기숙사를 완공하여 운영하고 있다. 국제학사(8094.4m², 수용인원 328명, 140실)와 성지학사(5038.7m², 수용인원 217명, 71실)에서 총545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특실, 2인실, 4인실, 단기대여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외국인 유학생 및 영어몰입교육(IELI)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English Zone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수업 외에도 일상생활을 통해 외국어를 효과적으로 습득 할 수 있다. 또한 식당, 카페, 독서실, 편의점, 세탁실, 화상회의실, 코스프레 포토존 등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다.

한편, 극동대는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완화를 위해 2014년 등록금 인하율(5.02%)은 전국 4년제 대학 최고수준 이었으며 2015년에는 동결했다. 그리고 최근 3년간 학생 등록금의 약22%를 장학금으로 지급해 많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고 있으며 학생 10명 중 8명이 혜택을 받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