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외모를 위해 돌출 입 등을 교정하려고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많다. 돌출 입은 입술이 앞으로 두툼하게 튀어나와 보이고 또 의식적으로 입술을 다물고 있는 경우가 많아 화가 난 듯한 인상을 준다. 돌출 입은 이렇게 외관상의 문제 때문에 고민하게 되고 스트레스를 넘어 콤플렉스로 자리 잡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돌출 입을 호소하는 이들 중에는 치아교정보다도 양악 수술이나 돌출입수술 등을 이용해 더욱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안면윤곽 수술로 윤곽 개선 효과를 보려는 이들이 많다. 안면윤곽을 하면 얼굴의 전체적인 인상이 바뀌기 때문에 기존에 부정적인 이미지가 사라지거나 축소되고 장점이 드러나는 것이 가능하다.
 
최근 안면윤곽 수술은, 단순히 돌출된 광대뼈와 각진 사각 턱을 해결해 매끈한 얼굴형을 만들던 방법에서 조금 더 진화되어 훨씬 입체적이고 곡선이 예쁜 안면윤곽 효과를 높여주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구체적인 안면윤곽수술 방법은 의료진마다 차이가 있지만, 성형수술 중에서도 큰 수술인 것만은 분명하다.
 
줌 구강악안면외과 이주민 원장은 “안면윤곽 수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다 보니 다양한 수술법이 새롭게 연구하고 등장하는 주기도 짧아지고 있다”며,
 
“안면윤곽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방법이 간단하고 회복 기간이 짧은 수술들이 인기를 얻고 있지만, 자신이 가진 특성은 고려하지 않고 단지 간편하고 빠른 방법이라는 이유로 수술을 결정하게 된다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안면윤곽수술은 특히 뼈는 물론 턱 주위의 신경과 근육을 다루는 수술이기 때문에 안전이 최우선으로 돼야 하며, 적절한 방법으로 수술할 수 있는 기술력과 판단력이 필요하다. 또 얼굴의 골격을 바꾸어주는 수술의 특성상, 디자인적인 센스와 미적 센스가 필요하다.
 
특히 안면윤곽수술은 개인의 얼굴에 맞게 입체적인 얼굴의 각을 살려야 하는 수술이므로 무리하게 절제할 경우 얼굴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으며, 부작용이 올 수 있어 반드시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 수술하고자 하는 병원이 잘하는곳인지 시스템을 잘 알아봐야 한다.
 
이주민 원장은 “안면윤곽 수술 시 뼈를 절단할 때 뼈에 부착된 근육과 뼈의 분리를 최소화하는 것이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근육 처짐을 예방하는 방법”이라며, “안면윤곽은 얼굴의 뼈를 깎는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비용으로 선택할 게 아니라 얼굴 뼈를 잘 이해하고 있는 구강외과 전문의에게 상담 및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