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한 말이겠지만 예비 마이카 오너들은 믿을 수 있는 중고차를 인터넷 사이트에서 찾기 전에 중고차의 구입의사를 결정해야 한다. 어떤 차를 살 것인가?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 화물차 등의 중고차 중 자신에게 맞는 차를 선택한다. 그 후 차량의 제작 회사는 어느 곳으로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며, 마지막으로는 중고차 모델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중고차 구매 절차에 있어 중요한 것은 예산인데, 만일 자신이 생각했던 예산보다 가격이 높다면 할부를 할 수도 있고, 카드결제를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

중고차 구입의사를 결정했다면 이제 믿을 수 있는 중고차사이트를 찾아야 한다. 이 때에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허위매물의 유무인데, 허위매물이나 미끼상품이 없는 중고차사이트라면 믿을 수 있는 곳이며, 추가적으로 자동차매매단지가 주소지로 되어있다면 확실한 곳이다.
 
자신이 원하는 중고차를 찾았다면 중고차사이트의 주소지로 되어있는 자동차매매단지에서 직접 차량을 확인해야한다. 그 때에는 반드시 외관도 제대로 확인해야 하는데, 고객이 보기에도 문제가 있을 정도의 도색을 한 차인지의 여부를 날씨가 좋은 밝은 날에 구별해야 하며, 전체적인 체크와 세부적인 체크를 동시에 해서 딜러에게 확인 요청 및 그에 대한 설명을 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구매하기 위해 선택한 중고차 시운전을 실시해야 하는데, 중고차 시운전은 좋은 중고차를 고르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자신이 구매할 중고차의 시운전을 해보지 않은 상태에서 외관을 보는 것으로는 믿을 수 있는 중고차를 고를 수 없다. 아무리 믿을 수 있는 딜러라고 하더라도 사고 난 후 후회하기 보다는 결정을 내리기 전에 문제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수원과 안산 안양 성남 용인 광명 인천 부천등 수도권 밀집지역에 위치한 믿을만한 중고차매매사이트 행복한마이카(http://cafe.naver.com/mycar1253) 최영재 대표는 “믿을수있는중고차를 구매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앞서 설명했던 믿을 수 있는 중고차 사이트를 찾는 방법부터 성능점검 기록부 확인, 꼼곰한 계약서 작성과 등록증 확인 및 보험가입 등이 있는데, 이러한 절차를 거쳐서 구매한 중고차는 성능뿐만 아니라 가격 면에서도 만족스러울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최영재 대표는 “또한 믿을수있는 중고차사이트를 찾는 방법 중 덧붙일 것이 있다면 역시 고객과 중고차 딜러 사이의 신뢰이기 때문에 자신이 선택한 중고차사이트에서 중고차 동호회나 중고차 구매 후기 등의 다양한 활동이 있고, 언론사에 소개가 되는 등 평가가 좋은지의 여부 또한 꼼꼼하게 살피는 것이 스마트한 중고차 구매의 지름길이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