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수시모집에서 75%인 1916명 창조 인재 모집

정부재정지원사업 연속 선정…학생 재정지원 탄탄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신구대학교는 1974년 개교한 이래 학생중심의 대학 운영, 현장과 연계된 산학 네트워크, 앞서가는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 등 미래를 향한 선진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능력과 인성을 겸비한 차세대 글로벌 리더를 키우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직업교육과 인성교육의 절묘한 조화 =‘직업교육의 최고 브랜드’는 신구대학교의 슬로건이다. 이를 위해 대학은 수준 높은 전문직업교육을 실시하기 위해교사의 신축 및 리모델링, 최신 기자재 도입 등 교육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특히2013년부터는 지도교수와 함께 활동하고 소통하는 프로그램인 High5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전문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인성과 소양을 높이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문 직업교육을 위해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따른 일자리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2014년에는 교육부 주관 전문대학 특성화 사업에 선정되어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고 있으며, 현재까지 우수한 사업성과를 내고 있다.

■ 특성화된 전문대학…‘창조’인재 길러내 = 최근에는 전문대 특성화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신구대학교는 ‘직무능력기반 서비스산업 창조계층 인력양성 사업’이라는 주제로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이후 특성화사업)에 선정됐다.

특성화사업은 교육부 재정지원 사업이다. 특정산업과 연계한 대학의 강점 분야 특성화로 체제를 개편하고 산업현장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및 취업지원체제를 구축하며,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일자리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산업현장의 직무수행 완성도 높은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수행되는 사업이다.

특성화사업은 단일 산업분야 특성화, 복합 산업분야 특성화, 프로그램 특성화, 평생직업교육대학의 4가지 유형으로 운영된다. 이번에 신구대학교는 이 중 복합 산업분야 특성화(Ⅱ유형)에 지원하여 선정되었다.

신구대학교의 특성화사업 모델은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기반으로 인문사회계열 및 자연과학계열을 선정하여 에코힐링 서비스 분야와 전문․사업지원 서비스 분야의 창의적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창조인력화 교육, 통합장르적 기초소양교육, NCS 기반 전문직무교육, 3-Step 현장실습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 각종 정부재정사업 성과평과에서 우수한 결과 얻어  = 앞서 신구대학교는 대외적으로도 교육 역량강화와 혁신을 인정받고 있다. 신구대학교는 정부의 교육역량강화사업이 처음 시작된 2008년부터 한해도 빠지지 않고 6년 연속 사업대상학교로 선정됐다. 또한 2013년 교육역량강화사업 지원금으로 국고 43억 800만원을 지원받았으며 이번 우수대학 선정에 따른 인센티브로 3억 8600만원의 추가 지원금을 받았다.

아울러 신구대학교가 2013년에 전문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 종합성과평가 결과 교육역량강화사업 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이 모든 재정지원은 다 학생들에게 감으로서 학생들의 교육의 질과 혁신을 이뤄 내고 있다. 학생들은 부족함 없이 연구, 재정지원을 받음으로써 더 탄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한편, 한국표준협회에서는 매년 KS-SQI(Korean Standard-Service Quality Index, 한국서비스품질지수)를 조사하여 중앙일보사와 공동으로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관련하여 2014년 조사결과 및 업종별 1위에 신구대학교 전문대학(경기/인천)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 산학협력의 장…산학일체 교육정신 실현 = 신구대학교는 산학일체의 정신아래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산・관・학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산업현장의 사업체와 산학협력협정을 체결하고 가족회사를 운영하며 실질적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그동안의 산학협력으로 쌓아온 다량의 데이터베이스는 신구대학교만의 인재 양성 에너지가 되고 있다.

1999년부터 긴밀한 산학협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아래 전문대 최초로 시작한 신구대EXPO를 매년 개최해오고 있다. 신구대 EXPO에서는 산업체와 교수, 학생들의 협업 결과물인 졸업작품과 창업보육센터 입주업체의 신개발품, 그리고 기술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한 산학공동연구 결과물 등이 전시된다. 또한 이 행사를 통해 산학협력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 그 내용과 규모 면에서도 내실을 다져오고 있다.

[인터뷰]“학생부 100% 반영, 적성에 맞게 지원하라”
신영수 입학처장

- 2016학년도 수시 모집 특징은.
“수시 모집에서는 학생부 성적만으로, 정시 모집에서는 수능 성적만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2016학년도 수시 모집에서는 33개 학과 ( 3년제 22개 학과, 2년제 11개 학과 )에 정원 외 모집을 포함하여 총 1916명 ( 전체 75% )을 수시 모집으로 선발한다. 인문 계열, 자연 계열 구분 없이 교차 지원이 가능하며, 지원 자격이 되면 여러 전형에 복수 지원이 가능하고 피부 미용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에 남 ․ 여 구분 없이 지원 가능하다”

- 합격을 위한‘팁’을 준다면.
“수시 모집에서는 학생부 성적이 100% 반영되므로 수능 시험이 부담이 되는 학생들에게 유리하며 전체 모집 정원의 75%가 선발되므로 이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지원 자격이 제한되어 비교적 지원율이 낮은 지역 우선 전형과 특기자 전형에 도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지원 자격이 되면 전형 간 복수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형 간 모집 학과를 달리해서 지원하는 방법도 합격률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다.”

- 특성화학과 또는 유망 학과를 소개해 준다면.
“바이오동물 전공은 21세기 세계 경제를 이끌어 갈 바이오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인 Bio-Technologist를 양성하기 위해 2012학년도에 신설된 학과이다. 바이오동물 전공에서는 동물 실험 관련 기술과 함께 분자 생물학과 유전 공학 분야에 대한 이론과 실습, 실무 경험 교육에 주력하여 바이오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갈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학과이다.
또한, 색채 디자인과가 있다. 속도가 경쟁력인 21세기 디지털 정보화 시대에서 사람들은 신체적, 정신적 안정과 풍요를 추구하고 여유로움을 갈망한다. 이른바 웰빙 문화는 근본적으로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이것의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는 분야가 바로 색채 (色彩)이다. 인간의 시각적인 측면을 넘어 심리적으로도 다양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색채는 산업 사회 전 분야에서 필수적인 21세기형 전문 콘텐츠라 할 수 있으며, 색채 디자인과는 색을 통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우리 대학은 이것이 ‘강점’이다! 소개해 달라.
“교육부 재정 지원 사업 16년 연속 선정, 한국 표준 협회 서비스 품질 지수 경인 지역 1위 대학으로 선정됨과 아울러 직업 교육의 최고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라이프가이드 전담 지도 교수제를 운영하여 인성 함양뿐만 아니라, 전공 능력 향상, 취업 성공 등 입학에서 졸업까지 철저한 개별 지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숙형 영어 교육, 해외 어학연수, 해외 현장 실습과 인턴십 등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글로벌 능력 향상과 해외 취업에도 힘을 쏟고 있다.”

- 수시 지원을 앞둔 학생들에게 당부의 한마디.
“대학의 학과 선택은 평생을 함께 해야 할 직업을 선택하는 것일지도 모르기 때문에 적성에 맞는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행이나 인기에 편승하여 자신과 관계없는 학과를 선택하지 말고 본인의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하여야 한다. 신구대학교는 대학의 중심인 학생을 먼저 생각하며 항상 올바른 길을 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300여 명의 교직원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 기술인으로 성장함에 있어 부족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므로 직업 교육의 최고 브랜드인 신구 대학교에서 여러분의 꿈을 마음껏 키워 나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