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영국 로이드 선급협회 ‘교육훈련기관’으로 우뚝

전국 최고 수준 ‘유지취업률’, 질적 우수성 확보
2017년 초현대식 생활관 완공 유학생유치 적극
수시 1,2차 분할모집… 1차 접수 오는 24일까지

[한국대학신문 정윤희 기자] 전국 최상위권 취업률과 유지취업률을 자랑하는 울산과학대학교(총장 허정석)는 ‘WCC(World Class College)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으로서 그 명성과 위상을 국내를 넘어 세계로 펼치고 있다.

현대, 삼성, SK, S-Oil 등 대기업이 즐비한 대한민국 산업의 중심도시 울산에 위치한 울산과학대학교는 교육부가 2011년부터 건강보험 데이터베이스(DB)를 기준으로 취업률을 발표한 이래로 꾸준히 전국 최상위권 수준의 취업률 70% 이상을 달성하고 있으며, 취업의 질적 우수성을 평가하는 ‘유지취업률’ 또한 2014년 졸업생 최종(4차) 유지취업률 77.1%로 1위(전문대학 ‘가’그룹. 졸업생 2천명 이상 대학)를 차지했다. 정부의 각종 지표에서 ‘취업명문대학’으로서의 명성을 이어나가고 있다.

울산과학대학교는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현장맞춤형 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실제 산업현장과 같은 선진직업교육센터를 구축하고 학생들의 실험·실습교육에 매진하고 있다.

대학의 노력은 세계를 관통하기 시작했다. 지난달 19일, 울산과학대학교의 용접기술센터는 국내 4년제·전문대학을 통틀어 최초로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 선급협회인 영국 로이드 선급협회로부터 ‘교육훈련기관 인증’을 받았다. 선진직업교육센터를 통한 대학교육의 우수성은 물론 국제적 통용성까지 인정받은 셈이다.

또한 대규모 학생생활관 신축으로 세계를 무대로 인재를 유치할 계획이다. 울산과학대학교는 이달 중 착공식을 갖고 오는 2017년 1월 완공 예정인 500명 수용규모의 학생생활관을 건립한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우수한 유학생 유치를 통해 국제교류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울산과학대학교는 국내 최고의 전문대학이라는 타이틀을 넘어 세계적인 선진직업교육 전문기관이라는 꿈에 한 걸음 더 다가서고 있다.

▲ 교내 용접기술교육센터.

■ 국내 대학 최초, 250년 전통 영국 로이드 선급협회 ‘교육훈련기관 인증’ = 울산과학대학교 용접기술교육센터는 지난달 19일, 국내 대학 최초로 영국 로이드 선급협회(Lloyd’s Register)로부터 교육훈련기관 인증을 받았다. 이 대학이 해외기관으로부터 교육과정·시설에 대한 평가인증을 받은 것은 지난 2012년 10월 국제공학기술교육인증위원회(SA/DA; Sydney Accord/Dublin Accord)로부터 국내 전문대학을 대표해 공학기술교육에 대한 인증을 받은 이후 두 번째다.

1760년에 창립된 로이드 선급협회는 선박과 일반산업, 철도 등에 이르기까지 설계인증·검사·안전·신뢰성 기술 평가와 관련한 업무를 하고 있다. 세계 선급협회 가운데 최고의 명성을 자랑한다.

울산과학대학교는 이번 교육훈련기관 인증을 통해 용접기술교육센터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로이드 명의의 ‘스페셜리스트 용접과정’과 ‘프로페셔널 용접과정’의 두 가지 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됐다. 인증서를 받은 학생들은 국내는 물론 전 세계 조선회사로 취업할 때 용접기술의 국제적 통용성을 인정받을 수 있고, 외국의 기술사 시험 응시나 취업 등에서 많은 혜택을 누리게 된다.

2013년에는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기술교육원에서 20년 이상 근무하며 재직자를 대상으로 용접기술교육을 진행한 전문가를 교수로 임용, 용접기술교육의 전문성을 높였다. 또 정규수업 외에 방학 중 운영하는 비정규 교과과정인 전문가과정과 자격증과정을 통해 국내 조선기업 기술교육원에서 운영하는 용접교육과정(640시간/4개월)보다 많은 900시간 이상을 용접교육에 투자해 실제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술수준으로 재학생을 가르치고 있다.

전문가 양성 집중교육은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으로 이어진다. 올해 2월 졸업한 기계공학부 학생으로서 용접기술교육센터의 용접산업기사 자격증 과정을 수강한 학생 26명은 지난해 열린 용접산업기사 시험에 전원 합격했다. 또 조선소 필수 자격증으로 꼽히는 미국선급협회(ABS; American Bureau of Shipping) 주관 미국선급자격(ABS Q2) 시험에는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총57명 학생이 응시해 51명의 학생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 학교에서 체험하는 산업현장 ‘선진직업교육센터’ = 울산과학대학교는 지난해 11월 △컴퓨터응용설계교육센터와 △산업안전보건교육센터를 추가 개설해 △용접기술교육센터 △기계가공·금형기술교육센터 △자동화·로봇기술교육센터 △반도체·신재생에너지공정교육센터 △종합환경분석센터 등 총 7개 선진직업교육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울산과학대학교는 향후 선진직업교육센터 중심의 교육을 전 학과로 확대·개편할 계획이다.

선진직업교육센터는 실제 산업현장의 생산 공정을 교내 실습장 안에서 그대로 구현하고 있어 ‘학교 안의 공장’으로 불린다. 재학생들은 산업체와 동일한 근무환경을 학교에서 미리 경험하고 익힘으로써 취업 후 별도의 적응 기간 없이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

■ ‘500명 수용’ 초현대식 생활관 신축 “국내외 우수학생 유치할 것” = 울산과학대학교는 200억여 원의 예산을 투입해 500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초현대식 학생생활관을 신축하고 국내외 우수한 학생을 유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울산 외 지역 출신학생의 주거 복지수준도 향상시킬 방침이다.

울산과학대학교는 동부캠퍼스 아산체육관 왼편에 500여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학생생활관 건립을 목표로 이달 중 착공에 들어간다. 학생생활관은 연면적 13,196㎡(약 4천평)에 2개동이 연결된 형태로 각각 지상 13층, 지상 9층 규모로 오는 2017년 1월 완공 예정이며, 2017학년도 신입생부터 이용할 수 있다.

학생생활관 건립은 전국에서 몰려온 울산 외 지역 출신 학생들의 증가와 맞닿아 있다. 최근 3년간 이 대학에 등록한 정원내 신입생 현황을 살펴보면, 울산 외 지역출신이 전체의 10%에 이르고, 지원자만 해도 전체의 20%에 육박한다.

서정호 학생·취업처장은 “우리대학은 2011년 이래로 매년 70% 이상의 취업률을 달성하는 등 전국 최상위권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졸업생이 직장에 꾸준히 재직 중인지 알려주는 유지취업률도 전국 최상위권”이라며 “청년 구직난이 심각한 가운데 우리 대학만의 전국 최상위권 취업률과 유지취업률이 타 지역 고교생과 학부모들에게 장점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영국 로이드 선급협회 교육훈련기관 인증서.

■ “세계적인 선진직업교육전문기관으로 거듭날 것” = 울산과학대학교 허정석 총장의 포부는 남다르다. 이미 교육부가 인정한 국내 최고의 전문대학이라는 명예를 안고 있으면서도 그의 목표는 세계를 향하고 있다.

허정석 총장은 “우리대학은 전국 최상위권의 취업률과 유지취업률, 연간 120억 원에 달하는 장학금 지급, 전국 최고수준의 교육시설 등으로 교육부로부터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에 전국 1위로 선정됐다”고 말했다.

이어 “SA/DA나 영국 로이드 선급협회와 같은 세계 유수의 기관으로부터 우리대학의 교육과정과 실험·실습실을 평가·인증 받아 울산과학대학교의 교육이 국제적 표준에 부합되고 졸업생의 수준도 국제적으로 상호 동등한 것을 인정받게 됐다”며 “이제 학생생활관 건립을 계기로 국내 우수학생뿐만 아니라 해외유학생을 적극 유치하는 등 국제교류를 더욱 활성화해 세계적인 선진직업교육전문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 1,2차 나눠 모집 총1547명 선발

울산과학대학교는 2016학년도 수시모집 정원내 전형에서 총 1547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수시1차와 수시2차로 나뉘어 모집한다. 수시1차 모집에서는 1392명을, 수시2차 모집에서 155명을 모집한다. 모집계열에는 △공학계열 △자연과학계열 △인문사회계열 △예체능계열 등이 있다.

일반전형은 2016년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고교 졸업자(검정고시 출신자 포함)면 지원 가능하며, 학생부성적 100%를 반영해 선발한다. 정원내 특별전형으로는 인문계고, 자격증, 연계교육, 독자기준, 특기자 전형 등이 있다. 이 중 독자기준 특별전형으로는 10명을, 특기자 전형으로는 13명을 모두 수시2차에서 모집한다.

학생부 성적 반영 방법은 학기별 이수단위가 2단위 이상인 우수과목을 반영하며 예체능과목, 교련과목, 현장실습 등은 제외한다. 1학년 성적에서는 우수과목 2과목을 반영하고, 2·3학년 성적에서는 우수과목 2과목에 영어과목 1과목을 필수로 추가하여 반영한다. 1학년, 2학년, 3학년 내신성적 반영비율은 30%, 40%, 30%이다.

수시 1차 모집 접수기간은 오는 24일(목)까지이며, 2차 모집 접수기간은 오는 11월 3일(화)부터 17일(화)까지다. 원서접수는 유웨이, 진학사 등 원서접수 대행업체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홈페이지(www.uc.ac.kr)에서 모집요강은 물론 연도별 입학성적(커트라인), 학부(과)소개 등도 확인 가능하다. 입시관련 전화상담은 (052)230-0611~3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