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지난 국정감사에서 전 상지대 총장인 김문기씨는 다시 한 번 화제에 올랐다. 지난해 중국 출장을 이유로 불참했던 김씨는 올해 건강상의 이유로 불참했지만 정정한 모습으로 병원을 돌아다니는 동영상이 국감현장에서 공개됐다. 국회의원들은 위증으로 국회를 기만한 김씨의 장남 김성남씨를 “극형에 처해야 한다”는 말까지 했다.

김씨가 총장 자리에서 해임된 지도 4달째가 됐지만 실제로 변한 것은 거의 없었다. 상지대 구성원들은 그를 ‘상왕’이라 표현한다. 총장 대신 설립자라는 이름표로 바꿔 달고 보직교수들 위에서 군림하고 있다. 고통받는 것은 상지대 교수, 학생, 직원들이다. 각종 징계와 부조리 속에서 그들은 고통에 시달렸다. 재판 결과가 무죄로 나오면서 억울함을 벗어던지고 있지만 그간 받은 고통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게다가 현재진행형이라는 것이 문제다.

또한 ‘D-’라는 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로 상지대 전체가 충격을 받았지만 김씨 일파는 오히려 김씨를 반대하던 교수들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상지대 교수협의회 등 상지대 구성원들은 이미 몇 년간 김씨 일파가 이사회를 장악한 상태에서 학교를 파행으로 치닫게 했다고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다.

현재 총장직무대행으로 들어온 조재용 교수는 지난해 김씨가 총장이 될 때 법인인 상지학원 사무국장 자리에 있었다. 이후 조 교수는 부총장을 거쳐 현재 총장직무대행에 임명됐다. 조 직무대행은 “상지대를 하나로 만들겠다”고 밝혔지만 상지대 구성원들은 김씨의 영향력을 보존하려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난하고 있다.

그에 대한 인식은 이번에 진행된 교수와 직원들의 전체 투표 결과에서 명확하게 나타난다. 상지대 교수와 직원들은 지난주 각각 조 직무대행에 대한 신임투표에서 투표 인원의 90%가 넘는 인원들이 조 직무대행의 사퇴를 촉구했다.

학생들은 더욱 심각했다. 수백 명의 상지대 학생들은 서울과 세종을 오가며 상지대를 정상화시켜달라고 호소했다. 국감이 진행되어도 더 이상 변하는 것이 없자 지난 9월 14일부터 35일 동안 수업거부에 들어가기도 했다. 그들이 내놓은 5대 요구안인 △보직 교수 총사퇴 △대학구조개혁평가 진상조사위원회 설치 △구성원 부당 징계 철회 △이사진 전원 사퇴 △교육부 재감사 및 임시이사 파견은 허공에서 메아리쳤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교육부에게 상지대 구성원들의 고통은 그저 하나의 구경거리에 지나지 않는 것 같다. 상지대 교수협의회는 황우여 부총리가 김씨를 총장 자리에서 내려오게 한 것만으로 자신의 할 일은 다 했다고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그 이후 바뀐 것은 하나도 없다. 국감에서는 황 부총리 스스로 10월 확인감사 때까지 추가 감사 등을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았지만 아무런 피드백이 없다. 이슈가 되지 않는다고 문제가 있던 대학이 평화로워진 것은 절대 아니다. 오히려 이슈가 되지 않아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서야 하는 것이 교육부의 올바른 역할일 것이다. 국회부터 학생까지 모두의 목소리를 ‘쇠귀에 경 읽기’로 일관하는 교육부에게 정말 대학을 생각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