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가고 짧은 가을을 느끼며 겨울이 다가 왔다. 조만간 다가오는 겨울방학으로부터 학생들은 학업적인 스트레스에서 다소 여유로워질수 있는 만큼 피부에 보다 도움이 될수 있는 시간이 될수 있지만, 잘못된 여드름 관리방법은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 혹은 여드름 흉터를 남길수 있다. 더욱이 청소년기에 생기는 여드름의 경우에 자칫하다간 여드름 흉터를 만들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제대로된 여드름 관리와 치료에 대한 관심이 필요할 때이다. 

그럼 이번 겨울 방학때 여드름을 효과적이고 제대로 관리하고자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여드름한의원 리유한의원의 도움말로 알아보겠다.

◆ 규칙적인 생활과 균형있는 영양섭취가 필요

겨울방학에는 생활리듬이 쉽게 깨지면서 불규칙한 생활리듬으로 형성 되기 쉽다. 이로인해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시켜 피지분비가 촉진되면서 좁쌀여드름을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여드름이 있는 피부라면, 최대한 규칙적인 생활과 균형있는 영양섭취가 필요하다. 

 ◆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기도

 이러한 노력과 함께 손으로 여드름이 난 부위를 만지거나 짜려고하는 행동을 피해야한다. 화농성 여드름이 심한 경우 여드름한의원이나 여드름피부과등을 방문해, 전문적인 치료와 조언을 얻어 여드름 치료에 힘을 써야 한다.

◆ 겨울이 여드름치료의 적기

리유한의원 강남점 박해웅 원장(사진)은 "여드름은 염증과 함께 열감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사우나나 히터의 뜨거운 바람과 같은 자극은 가능한 피하는것이 좋다"고 강조하면서 "추운 겨울이 더운 여름보다는 열에 노출이 덜되, 피부의 피지선 자극을 덜주는 만큼 치료의 적기이면서 시간단축과 함께 치료효과도 더 좋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겨울이라고해서 모든것이 좋은것만은 아니다. 더욱 조심해야할 부분이 있는데, 바로 자외선이다. 겨울철 자외선이 여름보다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간과하기 쉽지만, 눈이 많이 오는 날이나, 스키장,썰매장과 같은 곳에서는 오히려 더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야외활동을 하면서 맞게 되는 바람은 차갑고 건조한 자극을 줄수 있으니 활동시 주의해야한다.

◆여드름치료를 위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강남피부과 리유한의원 박해웅원장은 또 "여드름을 피지와 각질만을 해결하는방법으로 치료한다면 잠깐의 호전도는 보일수 있지만, 좀더 근본적인 치료방법을 찾기 위해선, 왜 각질이 생기는지, 왜 피지량이 늘어났는지를 찾고 이를 해결해주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여드름한의원이나 여드름피부과의 전문적인 조언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한다.

◆의료진의 숙련된 압출도 중요

여드름 치료 과정에서 여드름의 염증과 여드름 씨앗을 잘짜내는 압출과정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압출이 잘되어졌냐 아니냐에 따라서 여드름이 악화되기도 하고, 심한 여드름 흉터를 남기기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능한다면, 숙련된 의료진이 직접 여드름을 짜주는 전문적인 여드름한의원이나 여드름피부과에 내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