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테이션, 아이디어박스 구축 ‘학생만족’ 제일

전방위 취업지원에 2017년까지 전학과 NCS 체제로
토익 우수평가자 단기 어학연수 기회 장학제도 풍성
정시모집 812명 모집 전년대비 수능·출결 비율 상승

▲ 대림대학교 전경 항공사진.

[한국대학신문 정윤희 기자] 1977년 개교한 대림대학교는 경기도 안양에 위치해 있다. 공업입국의 초석인 기술인력을 양성하겠다는 설립이념에 따라 대림대는 ‘성실한 교양인’, ‘창의적 기술인’, ‘근면한 직업인’을 양성해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림대는 △평생 지도교수제 △BeACE(학생이력관리시스템; 취업에 필요한 이력을 관리 및 지원하는 시스템) △유형별 현장실습제 △방문형 추수지도제 등을 통해 ‘입학부터 취업까지’ 전과정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일궈내고 있다.

대림대는 에이스(ACE), 즉 ‘Active’, ‘Creative’, ‘Ethical’ 의 첫 글자를 딴 능동적, 창의적, 윤리적인 인재양성을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에이스(ACE) 인재양성 직업교육대학’을 목표로 한다.

▲ 스마트스테이션.

학생만족 최우선 ‘최첨단 인프라’ 구축 ‘원스톱서비스센터, 스마트스테이션, 아이디어 박스’ 개설 = 대림대는 ‘원더풀(Wonder-Full) 대림대학교’란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학생에게 감동을 주는 인프라 구축에 나섰다.

지난해 학생들의 각종 서비스 업무를 한곳에서 처리해주는 ‘원스톱서비스 센터’를 필두로, 2015년에는 학생들의 스마트 환경의 공용 스터디 공간인 ‘스마트스테이션(Smart Station)’을, 상상력 향상을 위한 창의 학습공간인 ‘아이디어 박스(Idea Box)’를 각각 지난 3월, 10월에 개관했다.

또한 학생들의 어학능력 향상을 위해 어학교육 원스톱라운지인 ‘글로벌라운지(Global Lounge)’를 개관해 국제역량 강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홍지관 야경.

취업률도 ‘전국 으뜸’ 전방위 취업지원 프로그램 풍성 = 대림대는 취업률에서 높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대림대는 지난해 교육부가 발표한 취업률 통계에서 졸업생 2000명 이상인 ‘가’그룹 중 수도권 1위를 차지했다.

높은 취업률의 비결은 다양한 취업지원프로그램에 있다. 대림대는 학생들의 즐거운 대학생활과 졸업 후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의 선택, 취업 후 원활한 사회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모든 지원을 ‘평생지도교수제도’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

또 취업지원처에서는 연 60회 이상 산학협동회의, 1300여개의 가족회사, 350여개의 목표기업 등 다양한 기업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해 최고의 취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모기업인 대림산업을 비롯해 CJ그룹, KT M&S, KTH 등 우량기업과 인재매칭 협약을 체결해 주문식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28개 모든 학과에서는 유형별 현장실습을 졸업 필수 과목으로 삼는 등 기업에서 요구하는 실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대림대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학생은 졸업 후 즉시 실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주문식교육, NCS기반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있다”며 “현장밀착형 교육으로 28개학과 졸업생이 즉시 현장투입 가능한 인재로 양성하는 것이 대림대의 특별함”이라 전했다.

▲ 도서관.

정부 재정지원사업 대거 선정에 전학과 NCS 체제 개편까지 ‘기업 맞춤형 직무교육’ = 대림대는 최근 △교육역량강화사업 5년 연속 선정 △WCC(World Class College) 대학 선정 △기관평가인증대학 선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육성사업 선정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선정 △2015년에는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Uni-Tech) 육성사업 선정 △대학구조개혁평가 우수등급 획득 등 우수한 성과를 잇달아 달성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정부의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교육과정 정책에 발맞춰 기업 맞춤형 직무교육으로 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대림대는 학과별 진출분야에 특화된 NCS 기반교육과정을 집중 운영하고, 도입 학과에 교육기자재 및 실습환경을 우선 지원해 2017년까지 모든 학과를 NCS 체제로 개편한다. 직업교육과 현장의 매칭을 완성하기 위해 실습시간 확대, 소규모 단위의 내실 있는 실습교육, 주 단위 수행평가 등 획기적인 교육시스템으로 개선하고 있다.

토익아카데미 우수평가자, 해외 어학연수 무상진행 ‘글로벌 역량강화’ = 대림대는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학생들에게 해외 어학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의 어학실력 향상을 위해 매년 토익 아카데미 우수평가자를 선발하고, 120~150명의 학생들을 영어권 국가에 1개월 해외어학연수를 무상으로 진행한다.

대림대는 지난 2012년도부터 해외주문식취업, 해외인턴쉽, 글로벌현장실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2015년도에는 K-MOVE스쿨과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WCC(세계적전문대학)사업의 일환으로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일본 등으로 총 65명의 학생이 해외취업연수와 취업을 하고 있다.

▲ 기계과 3D프린터 실습.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대부분 학과, 수능 60%+학생부40% 반영

수능성적은 5개 영역 중 우수영역 2개 백분위 합
학생부는 4개 학기 중 우수 1개 학기 전체 반영

대림대(총장 남중수)는 2016학년도 정시전형에서 정원 내 413명, 정원 외 399명 총 812명을 모집한다. 정원 내 전형은 수시1, 2차에서 미충원 인원을 포함하면 상당수 늘어날 전망이다.

성적반영은 수능성적 60%, 학생부성적 40% 이며 수능은 5개영역 중 가장 우수한 2개영역의 백분위의 합을 반영하고 학생부 성적은 1~2학년 4개 학기 중 가장 우수한 1개 학기 전체 교과목 성적을 반영한다.

전년도와 다른 점은 수능성적 비율이 50%에서 10% 상향적용 되어 수능성적 60%, 학생부성적 40%를 반영하고 출석비율(무단결석만 해당)도 10%에서 20%로 상향조정 되어 출석에 대한 비율도 높아졌다.

이 가운데 정시에서 면접고사 실시학과는 △항공서비스과, 실기고사를 진행하는 학과는 △스포츠지도과가 있다. 항공서비스과의 성적 반영비율은 수능성적 40%, 면접 60%를 반영하며 학생부 성적은 반영하지 않아 면접의 가중치가 상당히 높아졌다.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 학과에서는 학생부 40% 수능성적 60%를 반영하여 신입생을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성적은 1~2학년 4개 학기 중 가장 우수한 1개 학기 전체 교과목 성적을 반영한다.

스포츠지도과는 일반전형(실기고사 진행)에서 20명, 특별(특기자)전형에서 10명을 선발한다. 성적반영은 일반전형 특별전형 모두 학생부 60%를 반영하며 일반전형은 실기고사 40%, 특별전형은 경기실적 40%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전년도에 비해 모집인원이 줄어 올해 정시전형에서 스포츠지도과는 경쟁률이 치열해 질것으로 예상된다.

정시모집 기간은 오는 12월 24일부터 내년 1월 5일까지이며, 수시전형과는 다르게 복수지원은 불가하다.

[인터뷰] “항공서비스과, 수능40%+면접60%”
신인중 대림대 입학홍보처장

- 작년대비 2016학년도 정시모집 특징은.

"지난해와 다른 점은 수능성적 비율이 50%에서 10% 포인트 올라가 60%, 학생부성적 40%를 반영하고, 출석비율(무단결석만 해당)도 10%에서 20%로 상향조정됐다는 것이다. 항공서비스과의 경우 성적 반영비율은 전년도와 다르게 수능성적 40%, 면접 60%를 반영하며 학생부 성적은 반영하지 않아 면접의 가중치가 상당히 높아져서 유의해야할 점이다."

- 대림대학교만의 강점이 있다면.

“28개 학과 중 24개 학과가 특성화학과이며, 5년 동안 약 200여억원의 국고 지원을 받는다. 특별히 몇 개 학과만 지원하는 방식보다는 전체계열을 골고루 성장시키기 위해 24개 학과를 선정했다. 또 우리대학은 지속적으로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에 대거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2013년 WCC 선정 △2014년 특성화전문대학 선정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등에 선정됐다. 올해에는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Uni-Tech) 육성사업에도 선정되는 등 정부의 탄탄한 재정지원을 받고 있다.“

- 신입생이 누릴수 있는 장학혜택은.

"풍성한 정부의 재정지원 덕분에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풍성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국가장학금을 포함해 2013년에는 174억원, 2014년 204억원을 학생들에게 지급했다. 이외에도 교내장학 30종, 교외장학 64종을 운영하고 있으며, 단기 어학연수 프로그램 및 취업캠프 운영 등 장학혜택 외에도 다양한 학생을 위한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