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기술행정과 국방통신과 등 ‘국방’ 분야 경쟁력 탄탄

솜씨, 말씨, 마음씨 갖춘 Y형 인재 양성 위한 ‘혁신’

▲ 여주대학은 전문대학 최초로 해병대 부사관 학군단(RNTC, Reserve Noncommissioned Officer’s Training Corps)을 설립했다. 2015년 국방 관련 복수의 학과를 신설하는 등 국방 분야에서 특강점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송보배 기자] 여주대학은 전문대학 최초로 해병대 부사관 학군단(RNTC, Reserve Noncommissioned Officer’s Training Corps)을 설립하고, 국방 관련 다수의 학과를 갖추는 등 ‘국방’에서 특강점을 보이고 있다. 올해는 국방통신부사관 양성을 위한 국방통신과를 신설하는 등 국방분야 특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여주대학은 솜씨와 말씨, 마음씨를 두루 갖춘 Y형 인재 양성을 위해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대학본부를 소통본부로 변화시키고, ‘소통센터’에 근무하는 교직원은 전문 교육을 통해 상담교사, 코치, 취업지도관, 취업전담교수 등 전문가로 변신했다. 매 학기 취업캠프, 자신감 강화캠프, 여학생 역량강화 캠프, 리더십캠프 등이 진행되며, 힐링센터에서 전문상담, 소통캠프 등을 실시하고 있다.

■ 해병대 최초 부사관학군단 등 국방 분야 경쟁력 ‘발군’ = 여주대학은 올해 8월 해병대 최초의 부사관학군단을 창설했다. 대학은 현재까지 해병대 부사관 학군단 1기 30명을 선발했다. 후보생들은 1학년 1학기 후반기부터 2학년 졸업까지 학기 중에는 교내 군사교육을, 방학 기간 중에는 기초군사·입영훈련을 받는다. 후보생들이 졸업 이후 임관종합평가에 합격하면 해병대 하사로 전원 임관하게 된다. 임관 후 군 장학금 미수혜자는 4년, 수혜자는 5~6년 의무복무를 해야 한다.

이런 성과에 더해 여주대학은 올해 국방통신과를 신설해 국방분야에서 발군의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국방통신과는 국방환경에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Y형 미래 전문 국방통신부사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여주대학 소통센터.여주대학은 Y형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본부를 소통본부로 변경하는 한편 ‘소통센터’에 근무하는 교직원에 취업과 상담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 신설된 국방기술행정과는 유통관리 및 정보처리, 군  인사 및 조직관리 등의 국방기술‧행정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 습득을 통해 국방 환경에 유연하고 탄력적 대응을 갖춘 전문 국방기술·행정 분야의 부사관을 양성하고 있다.

국방장비과는 육군기계화학교 및 제7기동군단과 학ㆍ군제휴 협약으로 군에서 요구하는 국방장비(전차, 장갑차, 자주포)정비 분야의 전문 부사관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항공정비과는 항공정비 실무 분야의 전문지식과 항공공학의 첨단 기술을 접목한 이론 및 실습 교육을 통해 군  및 민간 항공정비분야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여주대학은 국방관련 학과들을 중심으로 전국 최고의 군사학부 운영, e-러닝 교육과정 도입을 추진하며, 또 한 차례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 자동차과 사회복지과 등 실용인재 양성 요람 = 여주대학은 자동차과, 항공정비과 등 유망학과가 인기를 얻고 있다.

자동차과는 기계, 전기 및 전자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자동차의 장치별 구조와 특성에 대한 전문 지식과 정비 기술을 습득하여 자동차와 관련되는 자동차 설계. 제작, 검사. 정비, 자동차 실무 및 튜닝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현장 적응력과 경쟁력 있는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여주대학은 자동차과에 학과교수의 멘토링 시스템을 도입해 바른 품성을 갖춘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으며 취업과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실질적인 산학협동을 강화하고 있다.

여주대학은 향후 자동차와 자격증 취득 교육을 병행하는 업무 기반 학습(Work-Based Learning)을 추구하고 자동차의 다기능화 하이테크에 대응한 Multi-Mechanics 양성과정을 도입할 예정이다.

한편 사회복지과는 3년제 학제 전환을 추구, 전공심화과정 도입을 통해 전문성과 다원화를 꾀하고 있다. 여주대학은 지역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 위탁 기관 운영, 외부 재정지원 사업 참여를 통해 학과 특성화와 발전을 도모할 방침이다.

▲ 여주대학은 국방분야 외에도 자동차과, 항공정비과, 사회복지학과 등이 인기학과로 손꼽힌다.

간호학과 수능 100%, 항공정비과 등 학생부 100% 반영 = 여주대학의 2016학년도 정시모집 전형 방식은 일반전형, 특별전형(특기자), 정원외 특별전형으로 나뉜다.

일반전형의 경우 학생부50%+수능50%(간호학과 수능100%) 반영된다. 단 △실용음악과 △연예뮤지컬연기과는 학생부30%+실기70%로 △국방장비과 △항공정비과 △국방통신과 △국방의료과 △특수전과 △국방기술행정과 △스포츠건강관리과는 학생부100%를 반영한다.

정시모집에 지원할 때는  전형, 학과별로 성적반영방법 및 비율이 다르므로 본인에게 유리한 전형 및 학과를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정시1차원서는 2015년  24일부터 2016년 1월 5일까지 접수받으며, 정시2차 원서는 2016년 1월 5일이후 부터 미충원 학과가 있을 경우 접수할 수 있다. 접수는 인터넷접수와 창구접수 모두 가능하며, 창구접수는 대학 교무입학처에서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여주대학 입시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학생부 반영 과목은 학과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다. △사회복지과 △간호학과 △물리치료과 △안경광학과 △작업치료과 △치위생과는 학년구분 없이 국어, 영어, 수학 1과목씩 총 3과목을 반영한다. 나머지 학과는 2,3학년과목 중 2과목을 반영 한다.

수능 반영 과목은 △사회복지과 △간호학과 △물리치료과 △안경광학과 △작업치료과 △치위생과는 국어, 수학, 영어 3개영역을 반영한다. 나머지 학과는 영역제한 없이 2영역(과목)을 반영 한다

“본인 적성과 관심 따라 학과 지원해야”
<인터뷰> 양승룡 교무입학처장

- 특성화학과 또는 유망학과를 소개 하면.
“여주대학의 주요 특성화학과는 자동차의 장치별 구조와 특성에 대한 지식과 정비기술을 습득, 설계, 제작, 검사, 정비 및 튜닝 교육을 통해 경쟁력 있는 기술인을 양성하는 자동차과가 있다. 또  육군기계화학교 및 제7기동군단 등 군학협약으로 최신 국방장비(전차, 장갑차, 자주포 등)의 정비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국방장비과,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그리고 청소년지도사를 양성하는 사회복지과가 있다.”

- 정시모집에서 유의할 점은.
“복수지원 금지로 수시모집에 합격한 자(최초합격자 및 충원합격자)는 등록여부에 관계없이 ‘정시모집 및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또 이중등록 금지로 입학할 학기가 같은 2개 이상의 대학에 합격한 지원자는  하나의 대학에만 등록해야 한다. 전형종료 후 신입생의 지원·합격·등록 상황을 전산 검색해 금지된 복수지원과 이중등록 사실이 확인되면 입학이 무효가 되니, 지원자들은 주의해야 한다.”

- 수험생들에게 당부 하고 싶은 한마디가 있다면.
“학과를 선택할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적성 및 관심분야, 추후 진로방향이다. 이를 고려해 학과를 선택해야 후회 없는 대학생활을 할 수 있다. 신중하지 않은 학과 선택은 다른 학생들보다 한두 걸음 후퇴하는 길이 될 수 도 있으므로 수험생 자신의 인생로드맵을 잘 꾸밀 수 있도록 학과 선책에 중요함을 꼭 강조하고 싶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