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전문대학은 학령인구의 급속한 감소, 인공지능 ‘알파고’가 보여준  지식정보화사회로의 진전, 일반대학 편중의 행·재정 지원, 직업교육을 둘러싼  일반대학 및 폴리텍대학 간의 경쟁 등으로 총체적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 타개를 위해 그동안 정부에서는 ‘전문대학을 고등직업교육의 중심 기관으로 육성’하겠다는 목표아래 여러 정책을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어려움에 처한 많은 대학에 도움을 주고 있으나, 그 중 어떤 것은 수긍하기 어려운 것도 있습니다. 교육부가 미래교육에 대한 보다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전문대학에 대한 재정지원의 확대, 대학 간 정체성 확립, 대학 평가와 재정지원 방식의 개선 등에 임해 주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각 대학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확고히 하고  의지를 가지고 이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해야 할 것들이 있으나,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대학의 기본역할인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좋은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양성하고자하는 인재상을 분명히 하고 이에 적합한 우수한 교수진, 학습 의지를 가진 학생, 현장 중심의 교육과정, 실습 기자재 및 실습비 확보 등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볼 때 현장중심의 교육과정을 핵심으로 하는 NCS, 주문식 및 맞춤형 교육 등은 매우 중요하고 시급히 도입해야 합니다. 이에 비해 좋은 교육의 핵심인 교수학습 능력의 향상에는 대학과 교육정책 기관 모두 상대적으로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받고자 실력을 기르기보다 취업율 높이기에 집중하고, 실정에 맞지 않는 외국학생 유치 등에 많은 노력을 경주하는 것을 봅니다.  

어려울 때 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 좋은 교육 특히, 교수학습 능력의 향상에 대학과 교육부가 보다 많은 노력과 관심을 기울인다면 전문대학의 사명인 ‘전문직업인 양성’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