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학술연구 네트워크 강화되는 기회”

[한국대학신문 정윤희 기자] 건국대(총장 송희영)는 개교 70주년을 기념해 교내 학술기관 8개가 모여 '통일연구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오는 22일 기념 국제학술대회를 연다고 20일 밝혔다.

통일연구네트워크에는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 북한 축산연구소, 이주사회통합연구소, 아시아디아스포라연구소, 법학연구소, 동화와 번역연구소, 전략산업연구회, 뷰티디자인전공 등 교내 8개 기관이 참여한다.

오는 22일 '포스트 통일, 남북협력의 과제와 미래'를 주제로 열리는 '2016 통일연구네트워크 국제학술대회'에서는 각 기관이 그동안 연구해 온 성과를 공유하고 통일 이후 남북 협력 과제 등을 논의한다.

안드레이 란코프 국민대 교수와 권헌익 영국 캠브리지대 석좌교수의 ‘포스트 통일, 무엇을 할 것인가’ 주제의 기조 발표를 시작으로 2부와 3부에서는 △통일인문학 △디아스포라 △아동문학 △에너지 △축산 △전력 △법제 △사회통합 △뷰티문화 등 8개로 나누어진 분과에서 총 28개의 발표가 진행된다.

4부는 김성민 건국대 인문학연구원장의 사회로 진행되며 ‘리부팅 코리아, 어디에서 시작할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이 진행된다. 양호승 한국월드비전 회장과 김성재 통일준비위원회 사회문화분과 위원장,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등이 패널로 나설 예정이다.

김성민 원장은 “통일 문제에 대한 각 분야의 축적된 연구 결과를 공유하면서 포스트 통일의 남북협력 과제와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면서 “학문 간 융복합 연구를 통해 건국대의 전문적 학술역량을 높이고 나아가 학술 연구 네트워크가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개교 70주년 2016 건국대 통일연구네트워크 국제학술대회 포스터(제공=건국대).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