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시험 준비 때문에 논술준비를 등한시 한 수험생들은 교육방송(EBS)과 인천방송의 논술관련 프로그램을 주의 깊게 보면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EBS는 수능이 끝난 후인 22일부터 12월19일까지 '논술특강'을 방영한다. EBS 위성1TV에 서 매주 월∼금요일 오전 9시, 지상파 TV에서 같은날 밤 11시 20분에 방송되며 재방송은위성1TV에서 월∼금요일 오후 5시30분부터 50분간이다.

논술특강은 크게 '논술힘기르기'와 '논술실전문제'라는 2가지 방향으로 프로그램이 꾸며진다. 논술힘 기르기에서는 논술에 나올만한 논제 20가지를 소개하고, 논술실전문제는 실제 논 술 시험 유형대로 출제되어 있어 학생들이 기본과 실력을 모두 쌓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짜여진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또한 '미리가본 논술 2000'을 통해 대학별 논술시험관계자를 찾아 출제 유형과 채점방법도 수험생에게 알려줄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각 대학에서 출제되었으 나 공개되지 않은 논술시험문제를 소개하고 기출문제를 분석, 평가기준도 알아본다.

인천방송도 오는 24일부터 논술관련 프로그램을 방영한다. '노환기의 논술특강'이란 제목으 로 방송되는 이 특강은 매주 수, 목요일 24시 10분부터 70분간 진행된다. △논술쓰기의 기초 △실전논술 인문과학/사회과학/자연과학/문화예술 등으로 나눠 총 8회로 구성되어 있다.

인천방송 김호순 프로듀서는 "원고지 쓰는 법, 문장작법 등 세세한 부분은 다루지 않을 계 획"이라며 "논술문의 구성을 독특하게 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주로 강의가 주가 될 것"이라 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