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맞춤형 인재 교육 활발, 높은 취업률로 연결

고용계약형 프로그램·산학협력협의체 등 운영
국내외 대학평가에서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

[한국대학신문 이한빛 기자] 광운대는 1934년 창학 이래 지금까지 약 80년간 대한민국의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술을 이끌어 왔으며 ‘ICT광운’이라는 다른 대학이 넘볼 수 없는 독자적인 이미지를 구축했다. 국내전자공학의 효시인 ‘조선무선강습소’가 설립 모태라는 사실도 이를 뒷받침한다.

많은 대학이 양적 성장에 치우쳐 발전한 것과 달리 광운대는 ICT 분야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특성화가 이루어졌다. 국내 전자기업·연구소들과의 밀접한 교류를 하면서 교육과 연구에 현장감을 반영해 첨단 이론과 기술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대학으로 특성을 보여왔다.

전자정보공과대학이라는 별도의 단과대학이 존재할 정도로 특성화된 공과대학이 있고 전체 학과의 45%가 ICT에 관련돼 있다. 산업, 경제계에는 퍼져있는 동문파워 역시 강세다.

▲ 광운대는 기업과 학교 간 맞춤형 인재 양성 프로젝트가를 통해 기업에 맞춘 교육과정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만드는 맞춤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 = 광운대는 기업과 학교 간 맞춤형 인재 양성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중 삼성전자 고용계약형 프로그램과 LG전자-광운대 고용계약형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삼성전자 STP(Samsung Talent Program)은 매년 삼성으로부터 1억 원의 운영기금을 지원받아 산학연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삼성전자 인턴 채용 시 우대하고, 인턴 실습을 마치고 입사할 경우에는 장학금도 제공한다.

소프트웨어 인력양성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SST(Samsung Software Track) 역시 매년 1억 원의 운영기금을 지원받아 소프트웨어 관련학과 학생들을 전문인재로 양성하고 있으며, 매년 15명의 성적우수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원한다.

비전공자 과정인 SCSC(Samsung Convergence Software Course)는 소프트웨어 관련학과가 아닌 학과 소속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학기당 80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2012년 처음 시작된 LG전자-광운대 고용계약형 프로그램은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진행하는 케이스다. 전자정보공과대학 3학년 재학생 또는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고용확정 예비선발로 20~30명을 뽑아 동계방학기간 중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참여한 학생 중 일부는 LG전자에 채용된다. 2012년 처음 진행한 1기의 경우 13명 전원이, 2기는 12명이 LG전자에 채용되는 쾌거를 이뤘다.

고용계약형 프로그램 외에도 산학협력협의체(가족회사)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기업체의 협약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 해결과 애로기술의 지도, 실험·실습장비의 상호활용, 고급 연구개발 인력 육성과 공급, 미래 기술 분야에 대한 공동 선행연구 진행 등 실질적인 산학협력시스템으로 현재 80여 개 기업과 협약을 맺고 있다.

광운대는 최근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형 일학습병행제' 운영 대학으로 선정됐다. 'IPP형 일학습병행제'는 정부가 대학생의 현장실무능력 강화와 대학과 기업 간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학업과 체계적인 기업현장훈련을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2016학년도부터 5년간 매년 10억 원씩 총 50억여 원을 지원받아 학생들의 현장실습과 취업지원, 일학습병행제 등에 투자하게 된다.

▲ 광운대 로봇학과 실습모습
■ 교육과 연구역량으로 외부에서 인정받는 대학 = 광운대는 다양한 외부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대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 기업이 직접 평가하는 ‘산업계 관점 대학 평가'에서 최우수대학으로 평가받았다.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는 2008년부터 진행된 교육부 프로젝트로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경제단체의 협조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가 주관해 삼성전자, LG전자, GS칼텍스 등 국내 기업이 평가에 참여하고 있다. 2012년 건축공학과, 2013년 전자통신공학과와 컴퓨터공학과, 2014년 환경공학과가 최우수 등급평가를 받았다.

2014년과 2015년에는 'QS 아시아 대학 평가' 특성화 부분에서 ICT 분야의 특성화와 높은 취업률 등을 인정받아 아시아 전체 대학 중 56위를 차지했으며 2014년 교육부 지정 학부교육 선도대학(ACE) 육성사업 지원 대학으로 선정돼 4년간 약 90억 이상의 금액을 지원받고 있다.

취업, 창업지원 프로그램 역시 외부에서 인정받고 있다. 동아일보와 채널A가 딜로이트 컨설팅과 함께 실시한 ‘2015 청년드림대학 평가’에서 2013년과 2015년에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2013년부터 실시한 청년드림대학은 교육 여건이 우수한 상위권 대학이 학생들의 취업과 창업을 얼마나 효율적이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올해는 52개 4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상담지원 △정보지원 △기회지원 △교과과정 △창업지원 등 5개 항목에 걸쳐 대학의 인프라와 재학생의 만족도 등을 파악해 최우수대학 10곳과 우수대학 15곳을 선정한다.

지난해 7월 발표된 '2015년 이공계대학 평판도 조사'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광운대는 전국대학 중 종합 16위를 차지했으며 세부 영역에서는 △대기업 평판도 18위 △중소기업 평판도 10위 △IT·바이오벤처기업평가 12위 △연구개발직평가 15위 △현장기술직평가 12위 △인사담당자평가 16위 △조직친화력평가 12위 △기술개발역량평가 14위를 차지했다.

한국경제신문사와 글로벌리서치가 주최하는 이 조사는 △채용희망 △인문학적 소양 △실용적 연구·기술개발 역량 △발전 가능성 △전공이론 수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조직친화력 등 7개 항목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했다. 설문에는 산업계 인사·현장·연구개발직 등 간부와 대학교수 등 1014명이 참여했다.

■ 기업이 원하는 역량에 맞춘 인재 육성 = 광운대는 앞서가는 연구와 학문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사회진출을 보장하고 있다. 세계적인 기업인 삼성전자와 LG전자 등에 연평균 200여명 이상의 학생이 취업하고 있다. 이는 취업자의 약 20%에 해당하는 수치로, 광운대가 우수한 취업성과를 거두고 있음을 의미한다.

광운대가 기업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비결은 철저한 역량중심교육에 있다. 전공과목으로 개설된 1학과 1취업교과목인 ‘경력개발과 취업전략’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경력개발프로그램(CDP, Career Development Program)이 진행 중이다.

더불어 1:1 맞춤형 취업컨설팅, 우수기업체 현장견학 등 기업의 니즈와 학생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역시 역량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효율적으로 취업정보를 습득하도록 돕는 Job Cafe의 이용률도 높은 편이다. 체계적인 직무경험을 위한 대기업 인턴십과 청년직장체험프로그램, 호주·중국 글로벌 인턴십 등 학점 취득이 가능한 국내외 인턴십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광운대는 사회적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글로벌 교육의 비중도 높이고 있다. 전공과목의 약 40%의 강좌에서 영어수업을 진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유수 대학과 교류협정을 체결하고 국제화를 위해 피치를 올리고 있다.

▲ 광운스퀘어·80주년 기념관 조감도
미국과 일본을 비롯한 24개국 120개교와 2개 컨소시엄을 맺고 학생과 교원의 교류 등 활발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외국대학과의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과 학술·봉사활동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광운대는 지난 2014년 창립 80주년을 맞아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캠퍼스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광운스퀘어·80주년 기념관 건립사업’을 시작해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 가을에 완공 예정인 ‘광운스퀘어·80주년 기념관’에는 멀티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교육 휴게시설을 통합한 학술정보관을 조성하고 지하주차장과 녹지공간을 확보해 차 없는 그린캠퍼스를 구축함으로써 캠퍼스가 위치한 서울시 노원구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