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준용 건양대 교수
[한국대학신문 방서후 기자] 건양대(총장 김희수)는 전준용 해외건설플랜트학과 교수의 논문이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E)급 저명 학술지인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에 게재됐다고 8일 밝혔다.

전준용 교수는 논문을 통해 건설구조물의 상태평가 및 손상발견을 위한 구조건전도 모니터링을 시행, CAFB(Cochlea-inspired Artificial Filter Bank)를 개발해 기존 아날로그 필터뱅크의 단점을 효과적으로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CAFB는 신호처리분야에서 정의되는 필터뱅크의 개념을 도입해 입력신호를 기준으로 관심된 특정성분만을 취득, 이를 압축해 출력할 수 있도록 설계된 최적대역통과필터들의 배열을 일컫는다. 이 기술은 국내 특허 취득 후 현재 미국 등 국제 특허 취득을 위한 심사가 진행 중이다.

한편,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은 건설분야에서 권위가 높은 (사)대한토목학회에서 발간하는 영문 학술지로, 토목공학의 여러 학문영역에 걸친 연구논문과 기술노트를 엄선해 수록하고 있다.

매년 약 50개국에서 논문이 투고되고 있으며, 지난해에만 1000편 이상의 논문이 투고될 정도로 국제적인 인지도가 높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