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혁신도시협의회·국회의원·대학생, 국회서 기자회견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혁신도시가 들어선 지역의 기초단체장과 국회의원, 지역 대학생 대표들이 5일 국회에서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35%이상 의무채용 법제화를 촉구했다.

전국혁신도시협의회(회장 김승수 전주시장)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인재 35% 이상 의무채용을 시급히 법제화해야 하며 이를 위해 3당이 이 법안을 당론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지역은 끝없는 청년 인구 유출에 시달리고 있다.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지역에 들어선 혁신도시 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률이 13%에 머물며 지역에 실망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인재 35% 이상 채용은 단순히 청년일자리 차원을 넘어 지역의 미래를 바꾸는 일”이라며 “3당이 당론으로 채택, 혁신도시 조성의 취지를 살리고 지역발전 희망의 물꼬를 터 달라”고 호소했다. 수도권 대학생은 38.4%이고 지방 대학생은 61.6%이기 때문에 국토활용과 국가인재 활용 측면에서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높일 수 있는 당위성이 충분하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혁신도시 공공기관과 관련기업이 일자리를 보장한다면 우수한 인재들이 지역에 남을 것이고 지역대학의 경쟁력도 높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의원들은 지역인재 채용 권고조항을 강제조항으로 개정해 지역인재 채용의 안전망을 만들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지역인재 35% 이상 의무채용을 촉구하는 것은 전국 시·도의 지방대학생들이 모두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으로, 그간 수도권 집중화에 따른 지역불균형을 봤을 때 무리한 주장이 결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국회의원들은 우선 1단계로 혁신도시 공공기관에 지역인재 35%를 의무적으로 채용할 수 있도록 하고, 2단계로 50% 까지 의무채용 비율을 높일 수 있도록 법제화한다는 방침이다.

혁신도시 지역 청년 대표로 참석한 한승진 전북 총학생회 협의회 의장은 “청년 고용 절벽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로서 미래에 대한 막막함을 토로한다”면서 “정부와 정치권이 청년의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인재 채용 법제화 문제에 나서달라”고 말했다.

혁신도시 소재 지자체장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원내대표실과 정책위원장실을 방문, 취지를 설명하고 법안통과를 요청했다.

기자회견에는 한승진 전북지역 총학생회 협의회의장, 이주현 동신대 총학생회장, 김승수 전주시장을 비롯 이창희 진주시장, 박보생 김천시장, 원창묵 원주시장, 이기춘 나주부시장 등 혁신도시 단체장들이 함께했다. 정동영 의원(전주병)과 김부겸 의원(대구수성갑), 이철우 의원(김천), 김기선 의원(원주갑), 김광수 의원(전주갑), 정운천 의원(전주을), 송기헌 의원(원주을),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 등 혁신도시가 있는 지역 국회의원들도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