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국책사업 선정된 내실있는 강소대학

스마트IT콘텐츠전공·항공서비스전공 등 특성화학과 인기
실습학기제·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취업률 상승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남한산성으로 유명한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동원대학교가 수도권 일류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2011년 모영기 총장 취임 이후 교육역량강화사업, 2012년에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2013년 기관평가 품질대학 인증대학 등 정부의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또한 2014년 교육부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수도권 2영역 분야에 선정돼 2016년 중간평가를 통해 2019년까지 지속적인 지원을 받게 됐으며, 2015년에는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Uni-Tech), 2016년에는 LINC 육성사업 매우우수 대학으로 선정돼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취업에 특성화된 동원대학교 = 동원대학교는 2014년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2유형에 선정됐으며 이를 통해 전공별 교육과정을 NCS기반 및 현장중심형 교육과정으로 개편했다. 2017학년도 입시부터는 모든 학과를 6개 학부 24개 전공 2계열 1개학과로 구분해 학과 경쟁력과 취업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다. 또, 정규교과과정 외 산업체가 요구하는 필수 교과목으로 편성된 교육 프로그램을 방과 후 혹은 방학 중에 운영해 학생들로 하여금 현업의 실무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더해 △인성 프로그램 △창업지원 프로그램 △Global 프로그램 △창의력 프로그램 등 다양한 비정규 특성화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취업 후 경쟁력 있는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기존의 인⋅적성검사, 상담, 재학 시 학업포트폴리오 등으로 구성된 평생멘토교수제를 기반으로 하는 학생이력관리시스템에 취업관리시스템을 통합 운영함으로써 맞춤형 교육 및 취업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틀을 마련했다.

■ 지역사회와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해나가는 대학 = 동원대학교는 2012년부터 LINC사업에 선정돼 올해 6억5000만원의 재정지원을 받게 된다. 동원대학교 LINC사업단은 △대학과 지역산업체의 공생 발전 △산업체 맞춤형 취업 기회 제공 △실무형 인재배출에 의한 산업체 만족도 제고 △지역 내 산학협력 HUB 역할 이행 등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실습학기제를 통한 취업 연계형 현장실습을 운영해 실습관련 기업체의 만족도를 높였다. 이 프로그램은 현장실습기간 종료 후에도 업체에서 현장적응능력 향상 기회를 부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됐다. 현장실습과 연계한 장·단기 실습학기제와 실습학기제 이수 학생의 취업지도를 실시해 관련 업체 취업률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지난 2015년에는 동원대학교, 이천제일고등학교, SK하이닉스와 함께 4개 기업이 유니테크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체결을 통해 기업은 실무중심교육을 받은 우수한 인재를 우선적으로 배치 받고, 대학에서는 학생들의 취업 문제를 해결하며, 더 나아가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동원대학교에서는 평생교육원을 운영해 지역사회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고 이를 보급함으로써 대학의 사회봉사 기능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 차별화된 취업지원제도 = 동원대학교의 독특한 취업지원제도는 취업률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재학생의 실질적인 취업역량 향상을 위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특히 주목할 부분이다. 취업 시스템은 △자기주도적 취업 △산업체-학생 맞춤형 취업 △융·복합 직원 창조역량 교육 등 3단계 시스템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산업체 맞춤 취업동아리 프로그램 △직장생활 및 경력비전 수립 프로그램 △융·복합직업능력 향상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유기적으로 연결, 모든 학생이 졸업 전까지 이수하도록 해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또한 입학한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진로선택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진로 및 취업지도를 실시하고 취업정보시스템, 이미지메이킹실, 모의면접실, 매너교육실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취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 편의시설·장학제도·교통 인프라까지…학생이 먼저인 학생중심대학 = 동원대학교는 1996년에 개교한 이래 학생의 편의와 학습에 열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잔디와 트랙이 깔려있는 운동장,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실내체육관과 체력단련실, 각종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인터넷프라자, 공강 시간의 여가를 위한 탁구대와 당구대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특히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는 도서관을 최근 리모델링하면서 최첨단 시네마홀, 세미나룸, 열람실 시설을 갖추고 지속적으로 학생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학생맞춤형 장학제도도 동원대학교의 특징 중 하나다. 동원대학교는 학업우수자 · 저소득층 학생 뿐 아니라 학생상담 및 지도 결과를 토대로 추천된 학생들에게도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통학이 힘든 학생을 위해 최대 456명까지 수용 가능한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편리한 등하교를 위해 대중교통과 스쿨버스 등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다. 올해에는 학교 앞을 지나가는 복선 전철이 개통될 예정이므로 수도권 어디서나 통학이 편리한 환경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 9월 8일 수시모집 시작, 11개 학과 면접고사 실시 = 동원대학교는 오는 9월 8일부터 29일까지 1차 수시모집을, 11월 9일부터 21일까지 2차 수시모집을 한다.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 2학년(1학기 50% + 2학기 50%) 전체과목의 평균등급을 반영하며 정시모집의 경우 국‧영‧수 중 1개 과목과 탐구영역 및 제2외국어 영역 중 1개 과목 등 총 2개 과목의 백분위 점수를 반영한다. 수시와 정시에서는 시기별로 2개 학과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단, 수시모집에서는 동일학과나 정원외전형에는 복수지원을 할 수 없으며 정시모집의 경우 복수지원이 허용되지 않는다.
동원대학교는 수시모집에서 일반전형과 특성화고교 출신 및 자격증 소지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전형을 실시한다. 컴퓨터영상디자인전공, 국제비서전공, 보건의료행정전공, 부사관학과, 아동보육복지전공, 사회복지계열, 관광전공, 항공서비스전공, 뷰티디자인계열, 보건운동관리전공, 레저스포츠전공 등은 면접고사를 실시하며 학생부 50% + 면접점수 50%를 반영해 학생을 선발한다. 나머지 학과의 경우 학생부 100%로 성적을 반영한다.

[인터뷰] 유재응 입학관리센터장 인터뷰

"취업률·지명도 아닌 적성에 맞는 학과 찾아야"

-2017학년도 동원대학교 수시 모집의 특징은?

“2017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동원대학교는 ‘고교교육 정상화’ 정책의 취지를 전형에 적극 반영하고자 노력했다. 그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특징은 수험생의 인성과 적성 및 학업의지 등을 위주로 한 면접전형 학과의 확대다. 전체 27개 학과 중 11개 학과가 면접전형을 시행한다. 또한 수시모집 인원이 전체 정원대비 95%를 차지할 정도로 대부분의 인원을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동원대학교 합격을 위한 전략은?
“4년제 대학과 달리 수시 6회 지원 제한 없이 지원이 가능한 2•3년제 대학의 특성을 살려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 및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고 평소 내신에 자신이 있다면 일반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을 권장한다. 내신성적은 조금 부족하나 원하는 학과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는 특별전형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면접전형을 시행하는 학과 중 본인의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해 면접고사에서 최선을 다해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동원대학이 자랑하는 특성화학과는?
“동원대학교는 교육역량을 강화하고 산업체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특성화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특성화학과로는 IT융합학부의 스마트IT콘텐츠전공, 의료정보시스템전공, 컴퓨터영상디자인전공이 있으며, 건축소방학부의 소방안전관리전공, 사회경영학부의 부사관학과, 복지학부의 아동문헌정보전공, 호텔관광학부의 항공서비스전공, 호텔외식경영전공, 그리고 뷰티보건 예체능학부의 뷰티디자인계열과 보건운동관리전공이 있다.”

-수험생들에게 당부의 한마디는?
“수시에 지원하는 수험생은 무엇보다 자신의 적성에 적합한 학과를 찾아야 한다. 단순히 취업률 우수학과 또는 지명도가 높은 학과를 선택하기 보다는 자신의 미래를 그려보고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고 가장 원하는 미래의 자화상과 현재의 선택을 비교해야 한다. 앞으로는 단순한 성적보다 인성과 다양한 가능성이 미래를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학과 또는 전형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도록 동원대학교 입학홈페이지를 통해 전체 학과 및 전형의 입시결과와 경쟁률 정보를 상세히 제공하고 있다.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편리하게 상담할 수 있는 입시상담 전용전화도 운영하고 있으니 이를 이용해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