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이어 광주‧부산 분산 개최해 취지 효율성 극대화

전문대학의 모든 것한자리에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2016 대한민국 전문대학 EXPO가 서울‧광주‧부산 등 3차례 개최, 전문대학의 모든 것을 전국 각지에 알린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이승우)가 오는 14~1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C1~4홀에서 ‘전문가를 만드는 힘, 전문대학’이라는 슬로건 아래 EXPO를 개최한다.

올해로 4회째인 이번 EXPO는 진로 및 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구성된 행사로 청소년들의 장래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전문대학의 실용 교육을 널리 알리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교육부의 자유학기제 전면시행과 발 맞춰 수험생 뿐 아니라 중학생들에게도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EXPO내 직업체험관, 전문대학 홍보관, 전문대학 학교기업관, 진로·진학상담관 등이 운영되며 개막식, 라디오 공개방송, 가수 특별공연, 진로특강, 경품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매 행사 때마다 방문객들의 호응이 좋았던 직업체험관은 △공학기술계열의 자동차드라이빙 연습 체험,로봇조종 가상현실 체험, 철도운전 연습 체험 △관광레저계열의 항공승무원 체험, 호텔리어 체험 △문화예술계열의 방송 콘텐츠 제작, 그래픽디자인, 도예 및 플로리스트 체험 △뷰티계열의 패션타투, 메이크업아티스트, 네일아트, 뷰티테라피스트 및 헤어 체험 △식품계열의 베이커리, 식음료, 바리스타, 파티쉐 및 칵테일 체험 △의료보건계열의 물리치료, 간호사, 과학수사 및 치위생사 체험 △기타계열의 애완동물, 3D조형사, 귀금속 보석공예, 수화통역 체험 및 부사관과 모의 사격 연습 등 7개 계열, 총 94개 콘텐츠 등으로 풍부한 볼거리와 체험이 예정돼 있다.

이 외에도 KBS라디오 ‘조윤희의 볼륨을 높여요’ 공개방송에는 EXID, 백아연, 크나큰, 에디킴, 옴므, 데이브레이크, 45RPM, 오마이걸, 한해, 키썸, 마이큐 등 인기 가수들이 대거 출연하며 울랄라세션, 5NL, 후니아 등 실력파 가수들의 특별공연도 준비돼 있다.

이승우 전문대교협 회장은 “이번 EXPO를 통해 초‧중‧고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올바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전문대학 구성원이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서울 코엑스 행사를 시작으로 오는 9월 9~10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제1전시장에서 호남권 EXPO가, 9월 22~23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 1홀에서 영남권 EXPO가 열린다.

본지 엑스포 지면 특집에 참여한 대학의 특징을 소개한다. (학교명 가나다 순)

■강원관광대학교 = 강원랜드, O2리조트, 평창올림픽 유치 등 지역 특성에 발맞춘 경쟁력을 내세워 카지노‧관광 산업 인재 양성의 요람이 됐다. △수요자 맞춤형 주문식교육 △NCS 기반 전공역량강화 △창조형 인재양성 △지역산업 밀착형 교육 △글로벌 인재양성 등 대학 특성화 강화를 위해 노력 중이며 졸업생 취업 후 사후관리까지 지원하고 있다.

■경복대학교 = 4300여 개의 기업과 산학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학생 1명당 3개의 산업체 취업을 약속하는 ‘취업보장형 협약’을 체결해 2015 교육부 발표 수도권 전문대학 취업률 1위(가그룹, 산업체위탁생 포함)를 달성했다. 특히 올해는 개교 24주년을 맞아 더 큰 미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이정표인 ‘KBU Vision 2025 – Training Champions for the Future’ 비전선포식을 가져 현재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경북도립대학교 = 대구·경북 지역 유일 공립대학으로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7년 간 교육부 특성화 우수 대학. 6년 연속 교육부 교육역량강화 사업에 선정돼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최근에는 경북도청이 대학 인근으로 이전하고 2027년 도청 신도시 완공이 확정됨에 따라, 우수 인재 양성소 역할과 더불어 지역공동체 HUB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계원예술대학교 = 디노베이터 (D-innovator), 즉 디자인 혁신가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선포하고 창조적 역량, 직무역량, 글로벌 역량 강화를 3대 특성화 전략으로 체계화하여 현장 중심 , 실무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 Vision 2020을 선포한 이후 꾸준히 교육의 질을 높여 왔으며 , 많은 결실이 있었다.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선정 , 청년취업아카데미 수행기관 3년 연속 선정 , 전공기초능력 증진 지원사업 선정 , 2단계 학교기업 사업선정 ,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선정 등 교육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김포대학교 = 1966년 개교한 학생들의 인격도야와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을 목표로 창의, 적극, 정도를 인재상으로 삼고 분야별 실무전문가를 양성하고자 지난 2013년 ‘VISION H.O.P.E 2020’을 선포하며 대대적인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실습장비와 실습실 구축 등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국내는 물론, 세계를 무대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한강신도시 ‘글로벌 캠퍼스’추진을 통한 교육 인프라 확충에 전념하고 있다. 특히 한류문화산업, 관광서비스 관련 학과 육성에 주력하여 문화·관광 분야 특성화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양미래대학교 = 50여년의 자랑스러운 전통이 있는 서울시 유일의 공학계열 특성화 전문대학이다. '아시아 직업교육 허브대학'의 비전을 가지고 프로젝트식 교육, 융합실용기술 교육, 인성 및 체육 교육의 강화를 통해 타 대학과 차별화된 창의적이고 슬기로운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 있다.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서울지역 전문대학 중 최상위 등급을 받았으며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선정,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취득, 공학교육혁신 지원사업 선정, 서울시 캠퍼스CEO 육성사업 선정,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 취득,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사업 선정 등을 통해 활기차고 뛰어난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창의적이고 슬기로운 전문직업인을 양성한다는 미션 아래 ‘아시아 직업교육 허브대학’의 비전을 제시하고, 고객이 만족하는 최고의 교육, 시대를 선도하는 최상의 교육을 발전목표로 하고 있다.

■동원대학교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유니테크(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 Uni-Tech) 등 각종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된 내실 있는 전문대학이다. NCS 기반 교육과정 개편으로 학생들의 취업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내 산학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문제 해결과 동시에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올해 복선 전철 개통이 예정돼 수도권 어디서나 통학이 가능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동의과학대학교 ='능력중심사회 직업교육'을 지향하며 NCS 기반 교육과정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운영했다. 이는 2014년 70.3%의 높은 취업률이 입증한다. 뿐만 아니라 유니테크(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 Uni-Tech), 기술사관육성사업, 산학협력 주문식 교육과정 등 다양한 일학습병행제를 운영, 산업체와 학생 모두를 만족시키고 교육 품질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서라벌대학교 = SCK 중간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매우 우수 평가를 받아 안정적인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서 명성을 높이고 있다. 직업교육의 탄탄한 발판을 마련하고 전국 최고의 평생 직업교육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신구대학교 = 1974년 개교한 아래 학생중심의 대학운영, 현장과 연계된 산학 네트워크, 앞서가는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 등 미래를 향한 선진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능력과 인성을 겸비한 차세대 글로벌 리더를 키우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문대 특성화사업 계속지원 대학에 선정되었으며 아울러 2014년에는 성과평가에서 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이 모든 재정지원의 혜택이 모두 학생들에게 감으로써 학생들의 교육의 질과 혁신을 이뤄내고 있다학생중심의 대학운영, 현장과 연계된 산학 네트워크, 앞서가는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 등 미래를 향한 선진교육 프로그램으로 능력과 인성을 겸비한 차세대 글로벌 리더를 키우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주자동차대학 = 자동차 분야의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국내 유일의 자동차 특성화 대학이다. 2012년 세계 수준의 전문대학 육성 지원사업인 WCC대학에 선정된 바 있다. 2012년 산학협력선도 전문대학(LINC)지원사업 선정이후 2016년 연차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매우 우수대학’으로 평가 받았다.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pecialized College of Korea) 역시 2014년에 선정이후 2016년 2주기평가에서 우수대학으로 평가 받으며 계속지원 대학으로 선정됐다.
2016년에는 국가브랜드위원회선정 특성화대학부문에서 국가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등 자동차 특성화교육의 혁신을 거듭하며 대한민국 최고의 자동차 특성화 교육으로 자동차산업의 미래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연성대학교 =최근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에 신규 선정되며 수도권 지식서비스 분야 산업맞춤형 창의인재를 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Gemstone 경력개발시스템’을 특화했다. 또한 ‘세계적 수준의 직업교육 일류대학’이라는 비전을 세우고 지성(Cultivated)·창의(Creative)·소통(Cooperative) 능력을 고루 갖춘 3C형 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춘해보건대학교 =현장 재현형 실습실과 최첨단 실습기자재를 활용한 NCS 기반 교육과정을 꾸렸다. 이를 통해 응급구조과, 작업치료과에서는 전국 수석을 배출, 치위생과 국가고시 4년 연속 전원합격, 물리치료과 국가고시 3년 연속 전원합격, 작업치료과 국가고시 전원합격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대만, 일본 대학 교수 및 학생들 상호교환 방문을 통해 다양한 학술·문화교류를 실시하고 있으며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에 7년 연속 선정, 학생들은 미국, 캐나다 현지에서 어학, 전공 교육, 병원실습 등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