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전형 외 정원 외 특별전형 대학별로 다양하게 운영

전형기준 확인 위한 학력증빙서류·증명서 제출해야
대학별 고사, 대학별 평가와 자기소개서 작성으로 평가

[한국대학신문 이한빛 기자] 2017학년도 1학기 사이버대 신·편입생 모집이 오는 12월 1일부터 일제히 시작된다. 신·편입학 입학절차는 주로 △모집요강 확인 △입학원서 작성 및 전형료 납부 △대학별 입학 평가 응시 △서류제출 및 확인 △합격자 발표 및 등록금 납부 △등록 및 수강신청의 단계로 진행된다.

모집기간은 대학마다 상이하며 각 대학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에 원서접수기간과 전형기간 등록기간 등 자세한 사항이 게재돼 있다.

모집인원은 각 대학마다 1학년 신입학과 3학년 별도편입학 인원을 합친 전체 정원에서 결원이 발생하면 2학년 편입학 정원으로 선발한다. 그럼에도 결원이 발생할 경우 3학년 편입학 모집으로 선발한다.

신입학의 지원자격은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졸업할 예정인 사람과 검정고시 등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지원할 수 있다.

편입학 지원자격은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는 전문대학 졸업자 또는 법령에 의해 이와 동등한 학력이 인정되는 자로 2학년 편입학과 3학년 편입학 모두 지원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대학(원격대학, 산업대학 포함)에서 1학년 또는 2개 학기(2학년 편입학), 2학년 또는 4학기(3학년 편입학) 이상 수료하고 일정 학점을 이수한 경우다. 세 번째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평생교육법에 의해 일정 학점을 취득한 경우다. 학점의 경우 대학별로 정하는 점수가 다르기 때문에 대학에서 정한 편입학 요건을 참고해야 한다.

정원 외 전형에서 선발하는 특별전형은 대학과 협약을 맺은 산업체의 일원과 군인, 재외국인과 외국인,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한부모가족·특수교육대상자·북한이탈주민 등 교육기회를 받지 못하는 소외 계층에게 문호를 개방하고 있다.

산업체로부터 근무 중인 자의 교육을 위탁받아 실시하는 산업체 위탁생은 입학정원의 20% 범위 이내에서 선발된다. 국방부의 추천에 따라 선발되는 군 위탁생은 제한 없이 모집 가능하며 대학에서 정한 특별전형방법에 따라 선발한다.

단 특별전형은 대학마다 모집과 자격 기준도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전형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서울사이버대는 이번 모집에서 일반전형을 비롯해 △산업체위탁생전형 △군위탁생전형 △중앙부처공무원위탁생전형 △학사편입전형 △장애인전형 △교육기회균등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등 7개의 특별전형을 운영한다.

경희사이버대는 일반전형과 함께 △산업체위탁전형 △군위탁전형 △학사편입전형 △기회균형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재외국민 및 외국인전형 △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전형 △전 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전형 △지역인재전형 등 10개의 특별전형을 모집한다.

사이버대와 대학 간에는 복수지원 금지, 이중등록 금지 원칙을 적용하지 않는다. 다만 복수지원과 이중등록 금지 여부는 대학에서 자율로 결정한다. 허용 범위와 입학취소 기준은 홈페이지, 모집요강과 원서 등에 명시돼 있다.

일반전형과 특별전형 응시자는 관련서류를 필수 제출해야 한다. 일반전형은 학력 증빙서류를, 특별전형은 학력 증빙서류와 함께 전형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 확인서 등을 받는다. 자세한 서류는 각 대학별 입시전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접수기간에 맞춰 서류제출을 받는 만큼 제출 기한에도 신경 써야 한다.

전형요소의 선택과 반영 방법, 반영 비율은 대학의 자율에 맡긴다. 필수 전형요소는 학교생활기록부, 수능성적, 대학별 고사 결과 중 최소 하나를 선택한다.

대학별 고사는 1회 평가를 원칙으로 하며 논술고사, 면접고사, 적성검사 등 다양한 형태로 이뤄진다. 대학은 수험생이 정확한 정보를 갖고 지원할 수 있도록 원서접수 전에 시험일자와 시간을 안내한다.

기타 전형요소는 학생의 다양한 소질과 적성이 반영될 수 있는 자료를 대학이 결정한다. △지원동기와 학업계획을 담은 자기소개서 △교과 외 활동상황 △개인 활동이력서 △추천서 △업적·경력자료 등을 활용한다.

합격자 발표는 대학의 모집 기간에 따라 차이가 발생한다. 예비합격 후보자의 순위 명단은 최초합격자 발표 시 온라인을 통해 일괄 발표하거나 개별 통보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예비합격자는 지원자 또는 미리 확정해둔 예비 합격후보자 순위에 따라 충원한다. 미달 또는 미등록으로 인해 결원이 발생할 경우 추가모집기간에 선발하며 그럼에도 결원이 발생하면 2017학년도 2학기 모집으로 이월된다.

정원내·외 전형 외에도 시간제 등록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시간제 등록은 대학 정규과정에 입학하지 않고 일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해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제도다. 입학정원 50% 범위 이내에서 선발가능하다. 일부대학에서는 시간제 등록생을 모집하지 않으니 전형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 또는 법령에 의해 이와 동등한 학력이 인정된 자와 함께 대학(전문대학 포함)에 재적중인 자도 지원할 수 있다. 단 시간제 등록 제도를 통해 취득한 학점은 졸업학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한국원격대학협의회는 사이버대학 종합정보시스템(www.cuinfo.net)에 21개 사이버대의 정보와 입학전형시행계획을 게시했다. 강의 미리보기, 지표검색 등을 통해 자신이 진학할 대학을 미리 경험하고 입학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각 대학에 궁금한 점을 질문 할 수도 있다.

▲ 2017학년도 1학기 사이버대학별 신·편입생 모집 일정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