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설립기획단 “이동정원 5000명은 과잉 신청" 문제 제기

"정원이동계획 조항 있는 '지원협약서' 누락됐다, 재작성 해야"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서강대는 남양주시가 국토교통부에 서강대 남양주 제2 캠퍼스 재학생 정원을 5000명으로 신청한 사실을 확인하고 이의를 제기하기로 했다.

9일 본지 기자가 입수한 서강대의 ‘남양주 캠퍼스 현황보고’ 문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위원들은 2030년 서강대의 남양주캠퍼스 학생 정원이동 규모를 5000명으로 알고 심의 의결 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는 서강대 남양주캠퍼스설립기획단이 애초 계획했던 학생 정원 이동규모 2000여명을 2배 넘게 부풀린 규모다.

▲ 서강대의 ‘남양주 캠퍼스 현황보고’ 문서에에는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위원들은 2030년 서강대의 남양주캠퍼스 학생 정원이동 규모를 5000명으로 알고 심의 의결 했다'고 적혀있다.(사진 =손현경 기자)

또 이 문서에 따르면 "남양주시가 관련서류 제출 시 서강대가 남양주시, 남양주도시공사와 맺은 '남양주 대학도시 건설을 위한 서강대 GERB 캠퍼스 조성사업'의 기본협약서와 지원협약서 중 정원이동에 대한 구체적인 조항이 있는 ‘지원협약서’를 누락했다"고 지적했다.

이에대해 남양주시 도시개발과 관계자에 따르면 "서강대 남양주 캠퍼스 관련 협약은 1, 2, 3 단계가 있다. 먼저 1단계에서 2024년까지 2000명의 정원이 이동하고 2단계인 2029년까지 1000명의 정원이 추가된다. 이어 마지막 3단계인 2030년까지 2000명의 정원이 추가돼 합이 5000명의 정원이 대이동하는 마스터플랜"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애초에 서강대 남양주 설립단은 학생 이전을 2000명만 한다고 밝혔다. 서강대 관계자는 “즉 1단계인 2000명까지만 이동한다는 계획으로 2, 3단계는 선택사항으로 뒀었다”며 “서강대가 2, 3단계의 정원이동을 하지 않더라도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것을 협약서에 명시한다는 것이 이사회의 회의록에 있다”고 밝혔다.

서강대 남양주캠퍼스 설립기획단은 “국토교통부에 남양주시가 제출한 5000명 이동은 학생이동정원을 과잉 신청한 내용으로 과도하게 그린벨트를 해지했다는 비난과 함께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고 그에 따라 교육기관으로서 신뢰가 실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서강대 관계자는 “남양주시가 서강대 이사회의 승인과 달리 학생정원 이동을 임의대로 국토교통부에 신청한 것에 이의를 제기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해주기를 바란다는 공문을 남양주시에 발송했다”고 밝혔다.

한편 서강대 한 관계자는 남양주캠퍼스 건립과 관련하여 “재의결에 필요한 기본협약서와 지원협약서의 재작성 등 '재협상' 절차를 진행한 후 남양주 캠퍼스 이전에 따른 프로그램 및 교내구성원 등의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남양주시는 문제 될게 없다는 입장이다. 남양주시 도시개발과 한 관계자는 “2010년 남양주캠퍼스 관련 MOU를 맺을 때부터 논의 돼왔던 사안인데 서강대가 이제 와서 (경영진의 의사가 바뀌었는지) ‘재협상’하자고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