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가 시작되면서 대학가는 방 구하기 대란이다. 대학 기숙사 수용률은 턱없이 낮고 보증금 1000만원에 매월 50만원 안팎의 월세를 내고도 4.5평 남짓한 좁은 공간에 몸을 욱여넣어야 하는 게 지금 대학생의 처지다. 그나마 가까스로 구한 방도 원룸을 불법개조하거나 쪼개기 시공을 해 주거환경은 최악이다.

주거 안전도 심각한 문제다. 화재만 아니라 치안문제에서도 20대 여성을 노린 범죄가 끊이지 않는 실정이다. 각종 안전문제와 치안문제에 무방비로 노출돼 불안한 20대를 열어가는 게 지금 대학생 주거환경의 현실이다.

매년 반복되는 일이지만 대책은 묘연하다. 대학의 기숙사 수용률을 대폭 끌어올리는 게 현실적인 대책이지만 대학들로서는 재정출혈을 선뜻 감당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당국에서도 행복기숙사, 청년임대주택은 설령 짓기로 결정해도 지역주민의 반발에 부딪히기 다반사다.

이제 대학은 물론 사회도 전향적으로 이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 수년간 천정부지로 솟아오른 주거비용으로 대학생의 목을 옥죄어온 기득권을 내려놓자. 현실적인 수준의 임대료를 책정하고 대학 기숙사에 대한 님비현상도 거둘 때다. 대학생 주거환경의 문제는 생존 문제가 됐다. 특히 대학은 정부와 민간업체등을 활용해서 기숙사 건립의 재정적인 활로를 찾아야 할 것이다. BTL방식 추진 등 정부 및 지자체와 머리를 맞대고 현실적인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학생들이 좀 더 편안하고 저렴한 부담으로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