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진로취업포럼…진로교육법 개정, 진로컨설팅도 확대

▲ 교육부 관계자가 21일 열린 전국대학 진로 취업 포럼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김진희 기자] 교육부는 재정지원사업에서 진로취업지원 관련 지표를 확대하고 진로 컨설팅 대상을 넓히는 등 진로취업 교육을 강화한다.

교육부는 21일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7 전국대학 진로취업 포럼'에서 발표한 올해 진로취업 교육정책 방향에 따르면, LINC+ 산학협력고도화형 사업의 평가지표에 취·창업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항목과 LINC+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사업 평가지표 중 학생 진로 지도 및 경력개발 지원 체계 우수성 항목을 확대하는 안을 논의 중이다.

최승복 교육부 취·창업교육지원과장은 “대학생 과반 이상이 자기가 선택한 학과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또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해 예전과 다르게 직업이나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는 추세”라며 “대학이 심각한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진로교육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취업 관련 조직이 대학 내에 배치돼 있고 인력도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하다”며 대학 내 진로취업 교육이 강화돼야 할 필요성을 역설했다.

진로교육법의 고등교육 분야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 진로교육법 20개 조항 중 대학 관련 조항은 1개에 불과하다. 이에 교육부는 진로교육법을 개정해 고등교육 분야 진로취업 지원 강화, 관련 현황 조사 및 공개 등 법적 근거를 강화할 예정이다.

진로 컨설팅 대상도 확대된다. 진로 컨설팅은 진로취업 관련 조직이나 인력을 점검하는 등 대학별 맞춤형 컨설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교육부가 추진했던 사업이다. 교육부는 지난 해, 진로 컨설팅 대상으로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프라임·PRIME) 사업 대학 21개교를 선발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어느 대학이나 신청 가능하도록 했다. 

신규 진로 컨설팅 대학에 선정된 학교는 올해 5월부터 2018년 2월까지 컨설팅을 받게 된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컨설팅단이 대학을 방문해 2차례 진로취업교육과 관련한 컨설팅을 진행한다. 또 교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와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계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 연수 교육 등도 받게 된다.

이외에도 교육부는 진로 취업 교육에 대한 실태조사도 강화할 예정이다. 매년 실태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초·중등교육 분야와는 달리, 고등교육분야 진로 취업교육 실태조사는 미진한 실정이다. 교육부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대학의 진로취업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핵심 지표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후 매년 정기적으로 모든 대학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면서 진로취업교육의 중장기적인 추세를 분석할 방침이다.

한편, 교육부는 이번 포럼에서 대학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정책 방향을 검토하고 진로취업 교육 정책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2017 전국대학 진로취업 포럼은 교육부와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가 공동 주최했으며 각 대학의 진로교육 및 취업 담당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