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들 기업체서 ‘실무 및 현장교육’ 발휘... 취업률 86.6% 1위

‘정규교육 + 직업능력개발 국가적 모델’ 제시

[한국대학신문 이한빛 기자] 한국기술교육대 (코리아텍, 총장 김기영)은 고용노동부가 설립·지원하는 국책 대학이자 공학계열 및 HRD(인적자원개발) 분야 특성화 대학으로 고급기술·기능인력 수요에 부응하는 전문이론과 현장실기 및 학습조직화 능력을 겸비한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인력개발담당자 및 실천공학기술자 양성이라는 설립 목적을 갖고 있다.

▲ 코리아텍 전경

실천공학기술자는 기업 현장에서 실무와 직업교육을 동시에 수행하는 기업현장 교사다. 코리아텍 출신 졸업생들의 경쟁력은 현장실무 및 문제해결능력과 가르치는 능력이다. 취업한 회사의 인사담당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코리아텍 졸업생들이 현장실무능력이 우수하고 조직적응력 역시 뛰어난 ‘경력직 같은 인재’로 평가한다.

코리아텍 졸업생들은 뛰어난 전공역량을 토대로 바로 현업에 투입돼 생산성 향상 등의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이 뛰어나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동료 및 후배 등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OJT(on the job training) 등 학습능력도 발휘한다.

특히 교육훈련과 관련해 물적·인적 자원의 한계를 보이는 중소·중견기업에서 코리아텍 졸업생들은 자신의 전공역량을 통한 직무수행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에 대한 교육훈련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 차별화된 공학교육 모델, 취업률 1위 기록 = 코리아텍이 실천공학기술자라는 인재를 양성하는 이유는 고유한 공학교육 모델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기 때문이다.

먼저 이론과 실험실습 비중을 5대 5로 편성해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이론에서 배운 내용을 직접 실습을 통해 구현함으로써 기업 및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현장 문제해결역량 및 전공실무능력 향상에 초점을 뒀다. 학생들을 인적자원개발 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한 HRD(인적자원개발) 부전공도 필수로 운영하고 있다.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인력개발담당자, 실천공학기술자 양성에 보다 체계적인 교육제도 확보를 위해 도입했다.

▲ 김기영 코리아텍 총장(가운데)이 실습중인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있다.

 
또한 졸업연구 작품의 제작을 졸업요건으로 의무화해 창의적인 종합설계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는 데 주력했다. 1~2학년 때 배운 전공 이론을 바탕으로 3~4학년 때는 팀을 이뤄 전공연구 작품을 약 6개월여 동안 기획·설계·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그 밖에도 각종 실험실습장비가 구비된 100여 개의 실험실습실(LAB)을 24시간 개방해 학생들이 언제든 학업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탁월한 수준의 전공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했다.
 
교수 채용 시에는 산업체 경력 3년 이상을 필수조건으로 두고, ‘교수 현장학기제’를 통해 3년마다 한 학기씩 산업현장에 파견돼 산업의 트렌드와 지식, 정보를 체험하고 돌아와 학생들을 교육육하도록 했다.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에게 보다 살아있는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학생들은 이를 통해 이론만이 아닌 산업현장의 현실을 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다.

코리아텍 졸업생들이 전공을 살려 취업하는 ‘전공 일치도’는 90%를 육박한다. 개교 초기부터 철저히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 양성에 포커스를 두고 교육함에 따라 전공에 맞는 일자리에 취업하는 결과를 만들어 대학교육의 롤 모델 역할을 하고 있다.

이 같은 특성화된 교육 모델과 인재 양성의 노력은 국내 최고의 취업률 성과로 이어졌다. 2010년부터 건강보험 연계 전국대학 취업률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해 왔다. 올해 1월 대학알리미 발표 기준 취업률에서도 86.6%를 차지해 전국 4년제 대학 중 1위를 기록했다.

졸업생의 취업률 분포는 △대기업 41.8% △공공기관 20.1% △중소‧중견기업 36.2% △기타(해외취업, 창업, 프리랜서) 1.8%로 대기업과 공공기관 취업률의 합계가 61.9%에 이르는 높은 취업의 질을 보여주고 있다.

■ ‘기업연계 장기현장실습제’로 청년 일자리 확대 = 코리아텍은 2012년부터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IPP)라는 한국형 산학협동교육 모델을 개발해 시행하고 있다. 3~4학년 학생들이 전공과 연계된 기업현장에 나가 실제 업무를 해보면서 전공능력 강화, 취업역량 강화, 학점 및 보수 취득 등 ‘1석 4조’의 효과를 얻는 제도다.
 
2016년 기준 연간 370명의 학생을 280여 개의 산학협력 기업에 보내고 있으며, 지난해 12월 기준 IPP 참여 학생은 90.1%의 취업률을 기록했다. 대기업 혹은 공공기관 취업률 53.9%, 중소기업 취업률 46.1%에 달해 인력난을 겪는 중소기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2015년부터는 IPP를 전국 32개 대학 300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전파하는 허브 역할을 수행 중이다. ‘IPP형 일학습병행제’의 원활한 운영 및 정착을 위해 고용노동부의 위탁을 받아 ‘허브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IPP교육과 컨설팅 및 모니터링, 매뉴얼 개발 지원 등 IPP 제도 확산의 핵심역할을 수행하며 참여 대학의 취업률 향상에 기여했다.

■ ‘정규교육’과 ‘국가직업능력정책’ 동시 수행 = 코리아텍은 정규교육 및 직업능력교육을 통해 실천인재 양성과 능력중심사회 구현이라는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하며 실천공학교육과 국가직업능력 분야의 ‘모델 대학’을 표방한다.

기술·공학 분야 이러닝 전문교육기관인 온라인평생교육원과 직업훈련의 핵심역할을 하는 △직업훈련교사 △일학습병행담당자 △기업현장교사의 양성 및 재교육, 실무향상교육을 위한 능력개발교육원 등을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공학 분야 318개의 콘텐츠를 개발해 보급함으로써, 직업교육의 새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중소기업 재직자, 실업자 등에 대한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원을 통해 현재까지 48만 명의 학습자가 이러닝 콘텐츠를 학습하는 실적을 거뒀다.

김기영 총장은 “공학기술을 중심으로 한 정규교육과 직업능력개발교육의 국가적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 확산시키는 미션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 범용밀링머신 가상훈련 콘텐츠 시연 모습.

■ ‘4차 산업혁명’ 교과 정비, 직업능력정책 수행 시스템 구축 = 코리아텍은 4차 산업혁명으로 향후 산업 변화에 대응하는 인재 양성에 대비하는 데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 기반의 학부·전공 및 교과과정을 개편하고, 교육 모델을 개발해 여기서 얻어진 노하우를 관련 직업능력개발기관에 보급하는 방식의 학부 개편으로 실천공학자와 직업훈련교사 양성의 시험대 역할을 맡는다.
 
또한 현장 문제해결과 창의융합역량 및 평생학습시대에 대비한 학습지도역량을 갖춘 새로운 직업훈련교사 및 실천공학 인재 양성에도 매진할 계획이다. 정부에서 발표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유망직종 등을 고려해 교과과정을 개편 중이다. 이러한 교과과정은 직업훈련교사 양성 및 재교육 과정에 반영되고, 이러닝 콘텐츠로 만들어져 재직자 교육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5대 유망기술인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 △스마트 카(Smart Car) △스마트 에너지(Smart Energy) △드론(Drone) △증강현실(VR) 및 가상현실(AR)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스페셜 트랙을 운영할 예정이다.

스페셜 트랙은 기존 학부, 전공 간의 벽을 대폭 허물고 전공학점의 10학점 내외에서 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을 자유롭게 이수할 수 있도록 한 융․복합 교육과정이다.

또한 사회수요 기반 융합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학제 간 연계, 산학연계, 사회기여 캡스톤디자인을 개설하고 4학년 1학기를 집중학기제로 운영하며 캡스톤디자인 작품에 대한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학생들의 융복합 기술교육을 위해 교내에 설치된 다담창의센터에는 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인 스마트 팩토리 테스트 베드(Smart Factory Test Bed)를 구축해 학생들이 자유롭게 융합교육을 하도록 할 예정이며, 방학 중에는 기업체에 개방해 산학협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코리아텍은 학부와 대학원 교육을 부속기관인 능력개발교육원과 온라인평생교육원까지 연계시키는 Four Wheel Drive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은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에 이어 AR과 VR을 이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인공지능(AI) 직업훈련 교육시스템을 선보이고, 일자리별·수준별 훈련 프로그램인 ‘적응형 학습’ 환경을 동시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능력개발교육원은 재직자들에게 효율적인 배움이 될 수 있도록 거꾸로 학습, 프로젝트 또는 문제해결 중심 교육 등이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다.

김기영 총장은 “국내 최고의 실천공학과 인적자원개발의 창조적 융합대학이라는 비전 2020을 달성해, 우리나라 대학교육과 직업능력개발 교육의 모델로 자리매김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