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행정대학원, 미래사회 교육 주제로 정책포럼

▲ 서울대 행정대학원은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 대회의실에서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를 주제로 3차 국가정책포럼을 열었다. (사진= 이재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미래사회의 교육변화를 앞두고 국내 교육을 점검하는 포럼이 열렸다.

서울대 행정대학원은 서울대 국가정책과정 총동창회와 함께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 대회의실에서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를 주제로 3차 국가정책포럼을 열었다.

이승종 서울대 행정대학원장은 개회사에서 “교육은 개인과 국가의 발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도구다. 우리 국민의 교육열도 높고 한국의 경제발전에서 교육은 굉장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이다. 새 정부가 출범하는 시점에서 국내 발전 동력이었던 교육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발전동력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현재 세계는 경제발전에서 행복증진으로 국가발전의 개념이 전환되고 있다. 우리 교육도 이런 관점의 변화를 인지하면서 새 시대의 교육의 위상을 다져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전문가들은 고등교육 제도개선을 위해 새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토론자로 참여한 이기우 인천재능대학 총장(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은 “대학구조개혁 평가가 실익이 있었는지 의문이다. 대학 현장의 피로감만 높였다. 한마디로 골치 아프게 만들었다. 현장에서 수긍하는 평가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데 재정지원사업 선정평가와 대학구조개혁 평가 모두 그렇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이기우 총장은 “등록금 인상억제 정책으로 인해 대학 예산이 수년간 적자로 운영되고 있다. 교육의 질이 무너진다. 이런 내용을 교육부 뿐만 아니라 기획재정부에도 강조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에서 거품을 좀 빼야 한다. 올해 기준으로 일반대를 졸업하고 전문대학을 다시 다니는 학생수가 1453명에 달한다. 이른바 유턴현상이다. 이런 거품이 있다. 실제 취업률을 보면 전문대학이 69.5%로 일반대에 비해 높다. 정책적으로 고등직업교육을 일자리창출, 청년실업대책과 연계해 전문대학을 찾도록 하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포럼은 김재춘 한국교육개발원장의 미래사회를 대비한 초·중등교육의 과제와 혁신방안을 시작으로 김신복 가천대 이사장의 미래변화에 대응하는 고등교육혁신 정책방안, 기영화 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숭실대 교수)의 4차 산업혁명시대 평생학습과제와 방안 등 발제가 진행됐다.

이어 서정화 홍익대 명예교수(교육학)와 이기우 총장, 정제연 이화여대 교수(교육학)가 토론자로 참가했다.

김재춘 원장은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강조했다. 외국의 교육혁신 사례를 바탕으로 김재춘 원장은 교육의 패러다임을 교사의 교사에서 학생의 학습 중심으로 전환하고 주어진 문제해결 교육에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는 교육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기존 교육모형은 지식습득을 목적으로 동일한 내용을 동일한 방법으로 학습해 동일한 기준으로 성취를 점검한 철로모형이라고 강조한 뒤 새로운 교육모형은 항해모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항해모형은 문제발견과 해결에 목적을 두고 다양한 내용과 방법을 통해 학습한 뒤 다양한 기준으로 성취를 평가하는 방식을 뜻한다.

김신복 이사장은 대학 행정의 자율성 확대와 고등교육에 대한 재정지원 강화를 강조했다. 또 고등교육 단계의 직업교육을 쇄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신복 이사장은 학교교육과 현장의 교육기관을 병행하는 샌드위치 시스템을 학사운영에 도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기영화 전 원장은 대규모 공개 온라인강좌(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에 주목했다. 기영화 전 원장은 다양한 형태의 MOOC 강좌와 플랫폼을 소개하며 평생학습에 접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했다. 특히 세계적인 문화상품으로 부상한 교육한류를 위한 MOOC 활용방안도 제안했다. 케이팝(K-Pop) 등에 관심을 갖게 된 외국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한국 관련 강좌를 마련하고 개발도상국 정부에 대해서는 한국의 경제발전을 위한 MOOC 강좌를 개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