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사회 반대여론이 확산되면서 BK 21 사업 중 일부 내용이 대폭 수정됐다. 교육부는 최근 BK 21 사업 수정 계획을 발표하고 관련 작업에 착수했다.

특히 인문·사회 분야의 경우 지원 학문분야, 신청자격 및 기간 등 이미 공고된 내용을 전면 취 소하고 관련 학회와 교수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지원분야와 신청자격 등을 새로 마련해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재공고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지난 10일 학술진흥재단에서 강성학(고려대), 김신복(서울대), 박거용(상명대), 전상인(한림대) 교수 등 10명의 인문·사회 분야 교수들을 참석시킨 가운데 긴급회의를 갖고 조 속한 시일 내에 인문·사회분야 자문위원회를 새롭게 구성, 수정안을 만든다는 데에 합의했다.

이 날 논의에서는 기존 BK 21 사업안 중 인문·사회 분야 지원계획에 △사업목적이 분명치 않고 지나치게 광범위하며 △교수연구비가 지나치게 적게 배정돼 있고 △소규모 비인기학과의 자율성 을 보장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됐으며 이를 중점 보완한다는 방침.

또한 교육부는 지역우수대 육성사업 가운데 학부생에 국한했던 장학금 지원 대상에 대학원생도 포함시키기로 했다.

교육부는 지난 8일 부산대 등 15개 지방대 기획실장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갖고 대학생 지원비 (총사업비의 40%) 중 4분의 1 범위(총사업비의 10%) 내에서 대학원생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는 데 합의했다.
대학원생 지원을 위한 추가 신청서식은 최소화하도록 했으며 신청은 예정보다 1주일 늦춰 오는 27일까지 받기로 했다. 또한 이번 지역우수대 육성사업 참여대학의 수를 기존 보다 1개 대학 늘리는 등 참여 폭을 확대키로 했다.

이밖에 교육부는 'BK 21' 사업의 과학·기술분야 신청 자격 중 교수연구업적 평가제, 연봉제·계 약제 등의 전제조건을 삭제키로 했다. 다만 오는 2002년부터 실시 예정인 국·공립대 교수 계약 제·연봉제는 계획대로 실시할 방침이다.

그러나 교육부는 'BK 21' 사업의 주대상인 과학·기술분야의 경우 이미 공고한 지원금액·대상분 야, 사업단 규모 및 대입제도 개선, 학부정원 30% 감축, 대학원 문호 개방 등 핵심 내용은 그대로 추진되며 신청 기간도 오는 20일까지로 유효하다고 밝혔다.

교육부가 각계 반발에 부딪히는 가운데서도 'BK 21' 사업 일정의 강행을 고수하는 이유는 사업이 늦춰질 경우 관련 예산 2천억원이 공중분해될 가능성을 우려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