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자유한국당 "논문표절 심각한 문제" 지적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야3당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는 정권의 보은·코드인사라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김상곤 후보자의 서울대 박사논문 표절의혹을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13일 논평을 내고 이날 오전 발표된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장관 후보자를 포함해 문재인 대선후보 캠프의 본부장 출신 등 논공행상의 성격이 크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은 “지난 11일에 이어 전형적인 코드·보은인사로 예스맨 내각을 만들려는 것인지 묻는다”며 “대탕평이나 국민통합과는 거리가 먼 인사로 경제·안보 위기상황에서 논공행상 잔치를 벌이는 것은 온당치 않다. 국민의당은 후보자가 제대로 일할 능력을 갖췄는지, 도덕적 결함은 없는지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은 김상곤 후보자의 논문표절 문제를 집중적으로 지적했다.

바른정당 리은경 상근부대변인은 13일 논평을 내고 “논문표절 장본인이 교육부장관이 되는 나라가 나라다운 나라인가”라고 비판했다.

리은경 부대변인은 “청와대가 김상곤 전 교육감의 석·박사 논문표절 의혹에 대해 결정적 흠결은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대체 뭐가 결정적 흠결인지 청와대의 잣대는 참으로 고무줄 같다”고 비난했다.

리은경 부대변인은 “논문표절은 문재인 대통령이 내세운 공직배제 5대 원칙 중 하나다. 더구나 다른 부처도 아니고 교육부 수장을 임명하는데 결정적 흠결이 아니라고 하는 것인가. 교육부장관은 대학 연구 윤리를 철저히 관리·감독해야 하는 사람이다. 그런데 논문표절의 장본인이 한 나라의 교육부 장관이 되는 나라가 과연 나라다운 나라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역시 김상곤 후보자의 논문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김상곤 후보자는 교육감 당시 시국선언 참여 전교조 교사에 대한 교육부의 징계 방침을 거부한 일이 있으며 학업성취도 평가 4년 연속 꼴찌를 하는 등 능력과 자질에 대한 비판이 있다. 수능절대평가, 특목고 폐지 등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 반발이 상당해 교육정책상 혼란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대 박사논문 표절 의혹도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