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지역대학총장협 총회서 논의…교육·연구·취업·창업 인프라 공동 구축하기로

▲ 21일 오후 4시 인천대 본관에서 열린 경인지역대학총장협의회 총회에 참석한 총장들이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경인지역 일반대학 32개교가 교육부의 학사 유연화 정책에 부응해 선제적으로 협업 체계를 구축해나가기로 결의했다. 가능한 하나의 연합체를 꾸려 교육·연구·취업·창업 인프라 분야에서 협업이 가능한 부분을 고려해 조율하자는 내용이 골자다.

경기 인천지역 대학 총장들은 21일 오후 4시 인천대 송도캠퍼스에서 경인지역대학총장협의회(회장 조동성) 총회는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32개 회원대학 총장들이 참석한 이날 총회에서는 구체적으로 △비교과 프로그램 등 공동 교육과정 운영 △강의 수업방식 등 교수학습법 교류 △공동연구 활성화 △학술회의 공동 개최 △기자재 공동 활용 △동일조건 사용 캠퍼스 시설 공유 △우수 취업·창업·현장실습 프로그램 공유 △온라인 강좌(MOOC 포함) 및 교양과목 공동 개발 △대학교재(전공, 교양) 등 출판물 공동 개발·활용 △지역 봉사 및 기타 활용분야 공동 개발 △진로 지도 및 상담 프로그램 공유 등을 논의하고, 2개 대학 이상이 함께 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다만 경인지역이 지리적 여건상 서울을 둘러싸고 있어 거리가 먼 만큼 블록을 형성하고 추진하는 방안, 각 대학들의 강점과 주력 분야를 공유한 뒤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방안 등을 추가 검토하기로 하고, 올해 연말에는 MOU를 체결하는 일정으로 논의해나갈 계획이다.

제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경인지역 대학들이 서울지역 대학과 함께 수도권으로 묶여 불이익을 본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총장들은 불이익 요소를 해소할 수 있도록 평가방식 일부 개선을 건의할 것인지 실무적 논의를 진행하고, 적절한 시기에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경인지역 대학들이 주장하는 논리는 인구분포와 지역발전의 역전현상이다. 서울과 경인지역 인구분포를 살펴보면 61%가 경인지역에 분포돼 있는데, 대학 재적생 비율은 반대로 서울지역에 63%가 쏠리는 역전현상이 나타난다는 논리다. 총장들의 요구도 경인지역 학생들이 서울이나 타 지역으로 전출되는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경인지역 대학의 정원감축 조치를 완화해달라는 게 골자다.

이날 총회 이후에는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과의 대화 시간이 이어졌다. 경인지역 대학 총장들은 유성엽 위원장에게 지역대학 현안에 대한 건의를 모아 전달했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영상을 통해 “오늘 총회를 통해 발전적 교육정책과 비전을 제시해주시리라 기대한다. 대학교육 진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해주시기를 바라면서, 경인지역 대학들이 고등교육을 이끌어가는 중심이 되길 바란다”고 축사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회장교인 인천대 조동성 총장을 비롯해 △윤신일 강남대 총장 △김인규 경기대 총장 △고대혁 경인교대 총장 △이면재 대진대 총장 △노세영 서울신학대 총장 △안주훈 서울장신대 총장 △윤동철 성결대 총장 △김병옥 신한대 총장 △김홍식 인천가톨릭대 총장 △김근수 칼빈대 총장 △이필재 평택대 총장 △이강웅 한국항공대 총장 △박민용 협성대 총장 △김상훈 한경대 총장직무대리 △김충식 가천대 대외부총장 △강대식 단국대 대외부총장 △이종명 명지대 대외부총장 △홍석우 수원대 부총장 △이서진 신경대 부총장  △강구도 아세아연합신학대 대외협력부총장 △최웅제 한국산업기술대 부총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