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자료제출 빌미로 청문회 정회 30일 오전 10시 재개 예정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때아닌 사상검증과 논문표절 의혹시비로 얼룩졌다. 자유한국당은 석사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된 김상곤 후보자는 거짓 인생을 살았다며 사퇴하라고 언성을 높였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곤광위원회는 자유한국당이 김상곤 후보자와 교육부의 부실한 자료제출을 빌미로 청문회를 지속할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정회하고 30일 오전 10시 다시 재개하기로 했다. 청문회를 굳은 표정으로 지켜보고 있는 김상곤 후보자의 모습. (사진= 한명섭 기자0

[한국대학신문 이재·천주연·김의진 기자] 논문표절 공방과 사상검증으로 점철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끝내 파행돼 오늘 10시 다시 열린다.

약 15시간 동안 열린 아닐 청문회는 교육부의 부실한 자료제출로 인해 청문회를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다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반발에 따라 정회했다. 여야 4당 간사와 협의한 유성엽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차수를 변경해 30일 오전 10시 다시 청문회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날 청문회는 시작부터 논문표절 의혹으로 김상곤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한 야당의 공세가 거셌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김상곤 후보자의 석박사 논문을 복사해 국회 교문위회의장 앞에 부착하고 ‘논문도둑’ ‘가짜인생’ 등 푯말을 회의장 내 의원 노트북 앞에 부착하는 등 논문표절 의혹을 집중 제기했다.

이종배 자유한국당 의원은 “김상곤 후보자의 석사논문은 119곳을 일본논문 3편에서 베꼈고 16곳을 국내논문 1편에서 베꼈다. 베낀 논문을 토대로 한신대 교수가 됐고 이어 서울대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경력으로 민주화를위한교수협의회 의장과 교육감을 거쳐 부총리 후보자로 이 자리에 섰으니 모두 거짓 인생이다. 도둑질이다.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언성을 높였다.

야당은 박사학위 논문도 표절이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강길부 바른정당 의원은 “김상곤 후보자는 박사논문에서 한국문헌에서 20곳, 일본문헌에서 24곳을 출처를 표시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했다. 이게 표절이다. 교육부장관은 교육과 학술에 관한 자리다. 학위논문은 윤리에 대해서 더 엄격해야 하는데 부적절하다”고 압박했다.

김상곤 후보자의 과거 발언을 토대로 ‘사회주의자’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장우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하고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하는 시민사회단체의 성명서에 서명했다. 사이버노동대학 총장이 돼 러시아 혁명사 등을 가르쳤다. 사회주의자다. 사회주의자가 사회주의자가 아니라고 거짓말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상곤 후보자는 석사논문 표절의혹은 당시 학계의 관행과 기준에 따른 것이라는 해명을 되풀이했다. 김상곤 후보자는 “석사논문은 35년전에 쓴 것으로 당시에는 포괄적 인용이나 출처표시가 학계의 관행이었다. 학자적 양심에 비추어 표절은 아니다. 단 이 문제에 대해 여러 의원들이 지적하고 있으므로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보법과 주한미군 주둔문제에 대해선 다른 입장을 밝혔다. 김상곤 후보자는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한 것은 사실이나 이후 법개정을 통해 상당수 문제가 해소됐다. 여전히 문제적 조항은 남아 있지만 폐지를 주장하고 있지 않다. 주한미군 역시 현재의 남북관계를 볼 때 주둔 필요성이 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