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능력개발·국제화·리더십 포인트 쌓은 만큼 장학금 수여
경쟁률 ‘300대 1’ 공연미디어학부‧실용음악학부 주목
수시지원 6회 제한 상관없이 지원 가능

▲ 호원대는 심층 케어형 취업지원시스템으로 전국 최상위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다. 호원대 공공디자인학부(건축학) 실습현장.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2013년 동일규모 4년제 대학 중 취업률 77.7%로 전국 1위를 달성하고 4년 연속 전국 최상위권 취업률을 기록하는 호원대는 △기숙형 영어사관학교 △호원호프 프로그램 등 심층 케어형 취업지원시스템을 운영하며 취업강점대학으로 군림하고 있다.

■ 4년 연속 취업률 전국 최상위·호남권 취업률 1위 대학 = 교육부 ‘2013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건강보험 DB 연계 취업통계’ 결과에 따르면 호원대는 취업률 77.7%를 기록해 졸업생 규모 1000명 이상 2000명 이하 4년제 대학 중 전국 1위를 차지했다.

같은 통계에서 2014년 취업률 73.1%로 전체 2위를 차지했으며 2015년에도 75%로 최상위권 취업률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77.7%라는 자체 최고 취업률을 다시 한 번 기록하며 호남지역 동일규모 취업률 1위를 달성했다. 이는 신입생 입학 때부터 심층면담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별 학생에 맞춘 다양한 취업연계 사업을 추진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 취업맞춤형 교육시스템 구축…‘호원HOPE’ 점수제 장학금·기숙형 영어사관학교 = 이 같은 성과 뒤엔 학생들의 잠재력을 찾아내기 위한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과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적극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 ‘심층 케어형 취업지원시스템’이 한몫하고 있다.

호원대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학기 개시 1주차에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희망 디딤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신입생들이 대학 적응기간을 최단시간으로 줄이고 신속한 자기계발 방법을 모색해 대학 4년간 진로설계와 자기 주도적 역량개발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완전 취업보장제도’라 부르는 호원호프(Howon HOPE)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가장 만족하는 교육프로그램 중 하나다. 이 제도는 학생들의 활동을 인성·능력개발·국제화·리더십 4개 영역으로 분류해 프로그램별로 일정한 점수를 부여한다. 활동 이수 시 부여되는 점수는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개인별 합산 점수에 따라 인증서를 수여하는 호원인증 포인트(HP; Howon certification Point)와 취득한 포인트를 금액으로 환산해 장학금을 지급하는 장학 포인트(SP; Scholarship Point)로 나뉜다.

HP와 SP를 합산한 누적 포인트가 400점 이상(4개 영역에서 각 100점 이상 취득)인 경우 ‘HOWON 인증서’ 수여와 장학금을 지급한다. 또 외국어 능력·대회 수상·자격증 취득으로 SP를 쌓은 만큼 환산해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이렇게 호원대가 매년 지급하는 호프 장학금은 수천만원에 이른다.

‘기숙형 영어사관학교’도 학생들의 높은 해외취업 열의를 감안해 호원대가 역점을 두는 정책이다. 최근 3년간 연평균 450여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별도 기숙사를 제공하는 사관학교형 교육방식으로 운영된다. 1년 이상 꾸준히 참여한 학생들의 토익성적은 800점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취업지원실에서는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취업상담·진로설정 및 커리어 로드맵 작성·직무적성 검사·성격검사·직장 체험프로그램·취업캠프 등 다양한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호원대 자동차융합공학과 학생들이 실습 중 대화하고 있다.

■ 국가고시 100% 합격 보건계열…높은 취업률의 이색 유망학과 ‘탄탄’ = 호원대의 지명도를 높인 대표적인 학부는 공연미디어학부와 실용음악학부다. 매년 경쟁률 200~300대 1이라는 ‘바늘구멍’을 거쳐 우수한 신입생들이 입학하고 있다. 전 세계가 주목하는 K-POP·K-패션·K-뷰티 등 신(新) 한류를 이끌어갈 미용예술학과·항공관광학과·비즈니스학부(호텔외식조리학·경영학)·공공디자인학부(건축학·시각디자인) 등 높은 경쟁력을 가진 학부(과)가 문화예술대학에 자리하고 있다.

고령사회 전환으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안전대학 학과들은 국가고시 100% 합격과 취업률 100% 달성을 지향하며 대학 전체 취업률을 끌어올리는 ‘일등 공신’이 되고 있다. 4년 평균 취업률 97.3%를 달성한 간호학과를 비롯해 졸업생 전원이 국가고시에 합격한 물리치료학과·언어치료학과, 최근 3년간 5억원의 국고지원을 받아 학생 역량강화에 힘쓰는 작업치료학과 등이 경쟁력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노인과 유아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 사회복지학부·유아교육과가, 사회안전인력의 수요 증가에 따라 법경찰학과·스포츠경호학과도 유망학과로 각광받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고 있는 현재 IT 관련 학과인 국방과학기술학부·컴퓨터학부·자동차융합공학과·전기소방학부 등 공과대학 학과들 역시 최근 4년 평균 취업률 80%를 육박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자동차융합학과는 2007년부터 전라북도산학관커플링사업 재정지원을 받아 산업현장 맞춤형 인재를 양성해 4년 평균 취업률 81.7%를 달성하고 있다.

■수시모집= 9월 11일부터 총 973명…최저학력 X·6회 초과지원 가능

호원대는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898명·정원 외 75명으로 총 973명을 모집한다. 접수기간은 9월 11일부터 15일까지다. 방문·우편·인터넷 접수를 실시한다. 전 모집단위에 걸쳐 교차지원이 가능하고 고교 교육 정상화를 위해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산업대학 특성상 수시모집 지원횟수 제한에 해당하지 않아 6회를 초과해 지원 가능하다.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실기(면접)고사를 실시하는 학부(과)는 9개로 지원자 편의를 위해 사전예약을 실시하고 있다. 해당 학부(과) 지원자들은 직접 대학 홈페이지에 접속해 원하는 시간대에 선착순으로 예약할 수 있으며, 예약방법은 대학 홈페이지 ‘실기(면접)고사 시간예약’ 메뉴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면접・실기고사를 실시하지 않는 학부(과)의 경우는 학생부 교과성적 100%를 반영하고 있다.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공연미디어학부(기획·연출) 외 7개 학부(과)는 학생부(700점)와 면접(300점) 점수를 반영한다.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공연미디어학부(연기·뮤지컬·공연의상)와 실용음악학부는 학생부(400점), 실기(600점)를 반영한다. 또한 △농어촌출신 △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 △특성화고졸 △재직자를 위한 정원외특별전형도 실시한다.

▲ 호원대학교 학생생활관과 월포제 호수.

[인터뷰] 유환신 입학처장 “우리 대학은 취업 성과 높은 작지만 강한 대학”

▲ 유환신 호원대 입학처장.

-호원대를 소개하자면.

“호원대는 20개 전체 학부(과)가 각각 특성화를 추진하고 인접 학문 간 연계와 융합을 통해 시너지를 내 취업 등에서 높은 성취를 거두는 강소(强小)대학이다. 특히 ‘글로컬 창의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대학이 학생 개개인의 ‘꿈’과 ‘끼’를 살려주고 잠재된 가능성을 찾아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다양한 맞춤형 교육‧취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 유망학과를 소개해달라.

“호원대는 실용학문 중심 교육을 통해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자 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현 시점에서는 IT·보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컴퓨터학부·전기소방학부·국방과학기술학부 등이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차 산업발달에 따른 지속적인 수요증가로 자동차융합공학과에 대한 관심도 이어지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중요하게 여기는 문화적 변화로 인해 보건계열 학과와 사회복지학과는 물론 미용예술학과·항공관광학과·공공디자인학부·비즈니스학부(호텔외식조리학) 수요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 신입생을 위한 장학 및 생활혜택은.

“호원대는 신입생·재학생 구분 없이 장학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2018학년도 신입생들에게도 내신장학금·수능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혜택을 줄 예정이다. 내신장학금은 내신등급 5등급 이내에 해당하는 자의 등급에 따라 4년간 전액 감면부터 입학 시 등록금 50% 감면까지 5단계로 구분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원거리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숙식 문제를 해소해주기 위해 2300명 규모의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 실기․면접고사 응시자가 알아야 할 유의사항은.  

“수험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지원자가 원하는 실기·면접 시간을 선착순으로 선택 예약하는 ‘면접시간선택제’를 시행하고 있다. 면접 및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9개 학부(과)에서는 지원학부에 대한 이해도·인성·문제해결능력 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실시하고 있다. 면접 참가자에게는 기본 점수가 부여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