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캠 추진 과정 문제 등 점검 … 실시협약 철회는 불가능

신뢰회복 위해 총장 사과·학생 점거해제 검토돼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시흥캠퍼스 설립을 둘러싸고 갈등을 벌여온 서울대와 서울대 학생들이 시흥캠퍼스 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서울대와 서울대 학생들은 11일 오전 대학본부(행정관) 소회의실에서 발족식을 열고 서울대 시흥캠퍼스 관련 문제해결과 신뢰회복을 위한 협의회(서울대 시흥캠퍼스 협의회) 구성에 합의했다.

서울대 시흥캠퍼스 협의회는 시흥캠퍼스 사업 추진 경과와 주요 내용을 검토하고 논의하는 기구다. 이밖에도 학교 행정에 학생의 참여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단, 협의체 논의를 통해 시흥캠퍼스 실시협약 자체를 철회하는 것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학생징계 역시 협의체 구성과 무관하게 지속될 전망이다.

신뢰회복을 위한 조치로 총장은 협의회 발족과 함께 시흥캠퍼스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학내 갈등에 대해 사과하고 대학과 학생간 상호 신뢰 회복 방안을 제시하기로 했다. 학생대표는 협의회 발족과 함께 대학본부 점거를 해제하고 학생과 대학간 상호 신뢰 회복 방안을 제시한다.

서울대와 학생 양측은 서울대 시흥캠퍼스 협의회를 7월 10일부터 1개월 이내 주 1회 운영하기로 했다. 협의회가 운영되는 기간 동안 시흥캠퍼스 건물 공사는 하지 않는다. 합의문에는 기숙형 대학과 기존 교육단위의 이전은 추진되지 않는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협의회는 기획처장과 학생처장 등 대학본부 대표 2인과 대학생 대표 3인, 대학원생 대표 1인 등 학생대표 4인, 평의원회와 교총 등 교수대표 3~4인으로 구성된다. 이밖에 위원간 합의로 위원을 변경하거나 위임할 수 있고 참관인을 지명할수도 있다. 협의회 위원 외 회의 진행자 1인을 두되 회의 진행자는 의사결정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앞서 서울대와 학생들은 7차례에 협의체 구성을 위해 7차례 사전면담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초기 시흥캠퍼스 실시협약 철회를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협의체 구성으로 요구를 변경했다.

성낙인 서울대 총장은 “앞으로 상호 대화를 통해 화합하고 대학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상호 대화가 잘 지속되면 형사고발도 철회할 것”이라고 밝혔다. 

학생들은 발족식 뒤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협의회에서 시흥캠퍼스와 관련된 대학의 상업화, 영리시설 유치 계획, 과도한 수익사업 의존 등 문제를 적극 제기해 대응할 것이며 시흥캠퍼스 사업의 문제점을 입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