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지자체·기업 동반성장 모델 산학협력 맞춤형 SMART CO-UP 시스템 구축

코어·프라임·CK사업 운영으로 대학 경쟁력 ‘UP!’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화 시대를 선도할 글로벌 인재 양성소

▲ 대구한의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지역사회와 함께 세계화를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비전을 표방한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에 맞춰 4개 단과대학(한의과대학·바이오산업대학·의과학대학·웰니스융합대학)으로 개편하고 한방·바이오산업·의과학 분야 특성화에 주력하는 등 발 빠른 대응을 보여 독보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대구한의대는 굵직굵직한 대학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인문학과 이공학을 중심으로 균형 있는 대학발전 방향을 설계할 수 있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대구한의대는 사회수요에 부합하는 창의적인 융·복합 인재와 현장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 양성에 매진할 계획이다.

■ 코어사업 선정…인문학적 소양이 스며든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 = 대학인문역량강화(CORE·코어)사업에 선정된 대구한의대는 인문교양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특화된 인프라·제도를 구축하고 대학의 특성을 살린 교육과정의 차별화를 통해 전국 최고 수준의 기초교양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구한의대는 인문학진흥원과 비교과통합교육센터를 신설하고 학생 중심의 교양교과를 운영해 재학생의 인문소양 교육을 극대화하고 있다. 동시에 평생멘토교수제와 다채널상담시스템 연계를 통해 재학생 개개인의 대학생활을 진단하고 학업 진로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또 인문교양 교육실현과 인문인재 양성을 위한 ‘仁知力 인재양성 Program’을 운영하고 있다. 仁知力 인재양성 Program은 △일정 수준의 인문학 교과 수행 학생에게 총장명의 인증서를 수여하는 기린인문학 인증제 △포트폴리오 및 성과 경진대회를 통한 우수학생을 선정하는 인문학슈퍼스타 △인문학수학계획·독서활동·토론활동·나만의 에세이 제출 등 인문학포트폴리오 △자가진단을 통한 강·약점 발견과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인문역량진단 △입학 후 첫 주 인문학교육을 통한 학습동기를 부여하는 동기유발학기 등으로 구성해 체계적인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 프라임사업 선정…아시아 최고의 K뷰티 선도대학으로 우뚝 =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PRIME·프라임)사업에 선정된 대구한의대는 프라임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선도연구센터(CRC, MRC), 한방생명자원연구센터(RIC) 등 그동안 정부의 굵직한 대형 국책사업 수행을 통해 축적된 소재개발 역량과 한방임상시험센터(CTC), 한약재품질검사기관 등의 효능검증 및 임상평가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사업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고 있다.

프라임사업단은 NCS 기반의 교육과정 및 정규교과과정과 연계한 체계화된 비교과과정인 DNeA(DHU Navigator for educational Achievement) 교육시스템 운영, 우수신입생 확보,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의 성과를 거뒀으며 1차년도 사업을 통해 3개 기업에서 45명의 채용약정과 화장품기업 기술이전 10건, 기술이전과 연계한 취업 3명 등 산학협력의 성과를 거뒀다. 그 결과 1차년도 연차평가에서 ‘우수대학’에 선정됐다.

특히 대구한의대는 대학 최초로 화장품약리학과 개설 및 학교기업(화장품 공장)을 설립해 중국과 태국 등지에 화장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대학 인근에 글로벌코스메틱밸리(대구 R&D특구 내)가 2019년까지 조성돼 30여 개의 화장품 관련 수출기업이 입주 예정에 있어 세계시장으로 진출할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정부는 입주 기업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코스메틱비즈니스센터(200억)를 2018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대구한의대는 프라임사업을 통해 이러한 산업적 동향과 산업수요를 충족하는 맞춤형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함으로써 화장품산업 발전에 이바지해 나감은 물론 화장품과 의약품, 식품 등 융·복합 바이오기술을 접목해 코스메디컬바이오산업을 주도적으로 견인해 나갈 계획이다.

▲ 대학 한학촌에서 인성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

■ 2년 연속 대구·경북 사립대학 취업률 1위…청년실업 돌파구를 여는 취업 명문 = 대구한의대는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 정보공시에서 2년 연속으로 대구·경북지역 4년제 사립대학 취업률 1위를 차지했다.

대구한의대는 현장실습 강화와 취업 연계를 위해 국가근로(2개월)와 IPP 일학습병행제(4개월) 통합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해 산업현장에서 실무경험을 쌓으며 대학과 기업 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청년 실업문제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2016년 이노캠퍼스-엑셀러레이팅 사업 △2016년 사업화 유망기술 발굴·연계 사업 주관기관 △2016년 아이디어 업그레이드 지원 사업 참여기관 △2016년 경산시 청년창업 지원 사업에 각각 선정돼 학생들의 창업 지원과 지역의 창조경제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아울러 대구한의대는 취업전담교수 운영, 찾아가는 취업 아카데미, 방과 후 취업학교, 개개인 맞춤 취업컨설팅, 취업 멘토링, 취업 캠프 등 특성화된 취업 프로그램과 고용노동부의 재학생 직무체험, 강소기업 탐방 프로그램, 취업성공 패키지 등을 통한 현장실무 중심의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수시모집= 1320명 모집, 다양한 장학금 제도 ‘눈길’ 

▲ 김석완 입학처장

대구한의대는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작년보다 71명이 증가한 총 1320명을 모집하며, 이 중 일반전형으로 618명, 면접전형 407명,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21명, 지역인재전형 159명, 기린인재전형 28명, 실기특기전형 4명, 정원외 특별전형 83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은 모집인원이 가장 많으며,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한다(중등특수교육과, 뷰티케어산업학과, 실버스포츠학전공 별도). 면접전형은 고3 학생이나 2016년 이후 고교 졸업자만 지원가능하며, 학생부 교과성적 40% 출결상황 20% 면접 40%로 선발한다.

한의예과는 면접전형에서 수능 수학㉮형 응시자(자연) 14명, 수학㉯ 응시자(인문) 10명을 분리 모집하고 있으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한의예과(자연)는 국어/수학㉮/영어/과학탐구 등급 합 7이고 한의예과(인문)는 국어/수학㉯/영어/사회탐구 등급 합 6이다.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은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는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일부 모집단위에서만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보훈대상자, 다문화가정자녀, 3인 이상 다가구자녀, 아동복지시설 출신자, 만30세 이상 만학자, 15년 이상 근무 중인 군인 자녀, 도서지역(읍면) 고교 출신자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은 대구・경북지역 고등학교를 입학부터 졸업까지 재학한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만 지원가능하며, 학생부(교과·비교과) 종합평가 100%로 선발한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이 없어 지원에 따른 학생의 부담이 적은 종합전형으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자연)와 간호학과만 있다.

학생부종합기린인재전형은 입학사정관이 서류평가 등에 참여하는 전형으로 일부 모집단위에서 모집한다. 단계별 선발로 1단계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 종합평가 100%로 5배수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80% 면접 20%로 최종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와 간호학과만 있으며, 자기소개서를 반드시 온라인으로 입력해야 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ㆍ간호학과ㆍ물리치료학과(일반전형)만 있으며, 다른 학과의 경우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다. 전형별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에 다소 차이가 있으니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수능 최저등급 적용 시 간호학과와 물리치료학과는 수학㉮형에서 1등급 상향해 반영한다.

대구한의대는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등록금을 동결하거나 인하하고 있으며, 학생복지 및 장학금 예산을 증액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프라임사업 대상학과(제약공학과, 화장품제약자율전공, 바이오산업융합학부, 화장품공학부)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장학금을 지급한다. 수능 2등급 학생들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전액, 기숙사비 4년 전액, 어학연수비 2회를 지원하며, 수능 3등급 학생들에게는 4년간 등록금 반액, 어학연수비 1회를 지원한다. 특히 모집단위별 전형별 최초합격자 중 성적순으로 상위 50% 이내 학생에게는 1년간 등록금 반액을 지원한다.

또한 지역인재장학금과 제한장학금, 입학성적우수장학금, 수능우수장학금, 면학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