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고려대 등 25개 사립대는 전형료 실태조사 방침

▲ 국립대 총장들이 부총리와 오찬 간담회 후 기념촬영을 했다. 왼쪽부터 최일 목포대 총장, 윤여표 충북대 총장, 김상곤 부총리, 이남호 전북대 총장, 김경성 서울교대 총장.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올해 대입전형료 인하를 지시한지 나흘 만에 41개 국공립대가 대입전형료를 인하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와 전국국‧공립대학교총장협의회(회장 충북대 총장 윤여표)는 17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오찬회동을 하면서 국‧공립대부터 대입전형료 인하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41개 국공립대는 오는 올해 수시모집부터 전형료를 인하하기로 했다. 지난 5월 고시한 2018학년도 신입생 모집요강에 제시한 입학전형료부터 수정 예정이다. 인하율은 대학 자율에 맡기며, 아직 정해지지는 않았다.

국‧공립대의 2017학년도 수시 및 정시모집 평균 전형료는 3만3092원이며, 사립대 평균 5만3022원보다 약 2만원 저렴하다.

국‧공립대는 교육재정이 열악한 형편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대입전형료 인하에 선도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립대에 대한 대입전형료 인하를 위한 교육부 움직임도 시작됐다. 이진석 대학정책실장 대행(학술장학지원관)은 17일 연세대와 고려대를 비롯해 전형료가 높은 25개 대학에 대해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전형료 수입-지출 관련 규정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형료 지출 중에서 평균 33%를 차지하는 입학사정관 인건비를 비롯해 평균 17%를 차지하는 홍보비를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같은 유형의 전형인데도 비싼 경우, 대학별 전형료 산정기준이 적절한지도 살핀다는 계획이다. 과다한 지출을 줄여 사실상 실비 수준으로 대입전형료를 책정하도록 가이드라인을 만든다는 얘기다.

교육부는 문 대통령 지시에 따라 올해 입시부터 전형료 인상 및 동결대학에 대해서도 실태조사를 벌이겠다고 밝혀, 국공립대 외에도 입학전형료 인하 움직임에 동참하는 대학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말까지 정책연구를 진행하고, 수입 및 지출에 대한 훈령 개정을 3월까지 추진해 2019학년도 입시부터 훈령에 따라 대입 전형료가 걷힐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책연구에는 공인회계사와 원가 계산 전문가 등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