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공개·학생징계 논쟁으로 답보, 28일 추가회의하기로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서울대 시흥캠퍼스 조성을 두고 팽팽한 입장차를 보인 서울대 당국과 학생들이 여전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25일 서울대와 서울대 학생들은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에서 서울대 시흥캠퍼스 신뢰 회복과 갈등해소를 위한 협의회(협의회) 2차 회의를 열었지만 자료 공개와 학생 징계를 둘러싼 논쟁으로 진전을 보이지 못했다. 양측은 28일 오전 추가 회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날 협의회는 지난 21일 결정된 학생징계가 도마에 올랐다. 학생들에 따르면 회의에서 학생들은 “신뢰 회복을 하자고 모인 협의회인데 중징계가 내려졌다. 신뢰 회복과 갈등 해소를 위한다는 협의회를 파행으로 이끄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학 측은 징계는 협의회에서 다룰 사항이 아니라고 선을 그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도 학생들은 요구자료 23개 중 대부분을 제출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대학 측은 그러나 점거과정에서 입수한 자료를 먼저 반납해야 하다고 맞섰다.

앞서 서울대와 학생들은 협의회를 구성해 서울대 시흥캠퍼스 사업 추진 과정의 문제점을 논의하고 검토하기로 했다. 11일 발족식을 연 양측은 한달간 시흥캠퍼스 관련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학생징계는 협의회 구성과 무관하게 추진됐다. 서울대는 최근 징계위원회를 열고 서울대 행정관을 불법 점거하고 점거기간 동안 불법행위를 했다며 무기정학 8명, 유기정학 4명 등 학생 12명에 대한 징계를 확정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