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병원노조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국립대병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14개 국립대병원의 공통된 비정규직 정규직화 가이드라인 협의를 촉구했다.

1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는 성명서를 내고 “교육부가 국립대병원에 대해 공공부문 정규직화 추진단의 권고를 사실상 진행하지 않고 있다”며 “일부 국립대병원은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를 사측이 임의로 구성하고 있고 정규직화를 위한 노사협의 기구 구성을 지연하거나 해태하기도 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립대병원의 비정규직 문제는 노사관계와 비정규직 문제 전문가들의 지원을 앞장서 받겠다고 해도 부족할만큼 복잡하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다룬다는 점에서 가장 앞장서 정규직 전환을 시행하라는 것이 정규직 전환 정책이 취지기도 하다. 그러나 교육부와 국립대병원 사용자들이 거부한다면 사실상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할 의지도 없고 이해당사자들의 갈등을 조정해가는 과정도 거부한 것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0일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가이드라인)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 산하 국립대병원 14곳의 비정규직 노동자들 역시 정규직 전환 논의 대상자로 포함됐다.

그러나 노조에 따르면 교육부와 국립대병원은 정부방침과 달리 14개 국립대병원의 통일된 가이드라인 제정에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발표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공공부문의 유사 기관이 걸쳐 있는 경우엔 전환심의 혹은 기관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여러 기관의 공동기준으로 만들도록 하고 있다. 근데 국립대병원 14곳과 교육부는 이를 따르지 않고 있다. 그런 기준을 만들면 정규직 전환의 강도가 강해질 것을 우려해 공통기준을 만들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