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선출 정책평가단 410명 중 학생 20명(1.95%) 그쳐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서울대 총학생회가 총장 직선제 부활과 학생참여비율 확대를 촉구했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지난달 31일 성명서를 통해 총장 선출에서 학생에게 주어진 몫은 20명에 불과하다며 이는 약 3만명에 달하는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기만하는 비민주적인 방식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화여대는 올해 총장 선출 제도를 직선제로 전환하고 학생 참여를 보장해 상대적으로 민주적인 총장 선거를 치렀지만 서울대는 이와 정반대의 결정을 내렸다”고 비판했다.

앞서 서울대 이사회는 지난달 27일 비공개 회의를 열고 총장 선출 제도 개선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사회는 총장선출을 총장추천위원회 60%, 정책평가 40%를 반영하기로 결정했다.

이 가운데 학생은 총장추천위원회에 포함돼지 못했다. 정책평가단 참여수도 많지 않다. 이사회는 정책평가단 410명을 구성하고 이 가운데 330명은 교수, 40명은 직원에게 할당했다. 학생은 20명을 할당 받아 1.95%에 그쳤다. 정책평가는 정책평가단의 투표로 순위가 결정돼 어느 정도 직선제의 요소가 포함됐지만 이사회는 총추위 비중을 30%로 줄이고 정책평가단 비중을 70%로 늘리자는 제안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학생은 대학이 수행하는 학문의 연구와 교육에 밀접하게 관련된 구성원”이라며 “구성원 의사가 반영되도록 총장 선출이 이뤄져야 대학 민주성과 자율성을 담보할 수 있다. 이번 이사회 총장선출제도 개선은 이사회와 교수 중심의 간선제라는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화여대는 올해 총장선출제도를 직선제로 전환하고 학생 참여를 보장해 보다 민주적인 총장선출을 이뤄냈다. 반면 서울대는 이와 정반대의 결정을 내렸다. 이사회가 학생을 비롯한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할 의지가 있는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2014년 취임한 성낙인 서울대 총장은 내년 7월 19일 임기가 만료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