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횡령금액 보전 조건…지방 모 사립대 인수 가능성 타진

▲ 김상곤 부총리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교육부가 지난 2일 삼육대와 서울시립대의 정상화를 불수용한 가운데, 서남대에 새 재정기여자를 찾을 수 있도록 일주일간 말미를 준 것으로 파악됐다. 새로운 재정기여자는 이홍하씨 횡령금액 333억원 보전 및 남원·아산캠퍼스 인수 등 두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교육부와 서남대에 따르면 김상곤 부총리는 11일 오후 세종시 교육부 청사에서 서남대 관계자들을 만나 비공개로 면담했다.

서남대 관계자는 김상곤 부총리가 30분 조금 넘게 진행된 면담을 통해 최근 정상화 불수용 방침을 밝힌 서울시립대와 삼육대는 정상화 주체로 인정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다음주(8월 셋째 주)까지 서남대 남원·아산캠퍼스를 모두 인수하고 이홍하씨가 횡령한 333억원의 재정을 보전할 재정기여자가 있다면 정상화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면담에는 김주안 서남대 총장직무대행과 김철승 서남대 교수회장, 임수진 서남대정상화촉구전북범시민추진위원회 위원장, 남원시의회 소속 이정린 의원 등 6명이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부는 당초 이번주 중 서남대에 대한 후속조치 방안을 밝힐 예정이었으나 잠정 연기됐다. 지난 2일 정상화 불가 발표 이후 박원순 서울시장이 직접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공의료 차원에서 서남대 인수 필요성을 피력했고, 이낙연 국무총리는 정치적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고 언급하면서 정치 이슈로 촉발되기도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발표가 잠정 연기된 데 대해 “서남대 정상화 말미를 주고 부처 내부적으로 조정할 사항이 있어 미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남대는 14일 인수 의사를 밝혔던 지방 한 사립대와 최종 협상을 통해 정상화 가능성을 타진할 계획이다. 사실상 서남대에는 폐교 전 마지막 정상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