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한국전력이 공과대학 설립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14일 한국전력은 국내외 대학 공대 설립과 운영 사례를 조사하고 설립 부지와 재원 마련 방법 등을 논의할 TF를 인사처 내에 구성했다. 이 TF는 한전 부장급이 팀장을 맡고 팀원은 5명으로 구성됐다.

한전 공대는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으로 최근 국정과제에도 포함됐다. 광주전남혁신도시로 이전한 한전이 세계적 수준의 공대를 설립해 운영하는 내용이다. 150만㎡ 규모로 2020년까지 약 5000억원을 들여 설립한다는 구상이다.

한전 공대 설립이 국정과제에 포함된 뒤 지역에서는 한전 공대 유치를 위한 눈치싸움도 커지고 있다. 광주전남혁신도시 인근의 광주시와 나주시는 지역간 상생을 강조하고 있지만 경제적 파급력이 클 것으로 전망되는 한전 공대 유치는 포기하지 않겠다는 태세다.

나주시는 최근 추경예산 5000만원을 편성해 한전 공대 설립 입지 후보지 관련된 용역을 발주했다. 오는 10월경 한전 공대 개발 규모와 내용, 관내 입지 조사, 한전 공대 조성 개발방법 등을 검토해 내년 4월 마무리된다.

광주 남구는 전현직 구의원들을 중심으로 한전 공대 남구 유치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들은 남구 대촌산단이 에너지밸리 조성 등으로 교통과 교육, 문화 등 정주여건이 마련돼 있다며 한전 공대 설립의 최적지라고 주장했다.

광주 서구 주민들은 한전 공대가 서구 서창동에 조성돼야 한다며 유치활동에 나섰다. 이들은 청와대를 방문해 한전 공대 서창 유치를 건의하고 추진단을 만들 계획이다.

한편 유력한 부지로 꼽히던 광주 광산구는 유치전 불참을 선언했다. 지난달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특정 지역 유치가 먼저 논의되는 것에 반대한다”며 “한전 공대의 내용과 역할을 먼저 논의해야 한다. 광주·전남 어디에 한전 공대가 설립되든 그 효과의 총량은 동일하다. 광산구는 공간 차원의 한전 공대 유치 경쟁에 뛰어들지 않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