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 발칵...대다수 반발 거세

서울대 구조조정안을 둘러싸고 대학사회가 요동치고 있다. 정부가 이 안을 적극 추진할 방침을 확실히 하자 서울대 일부 교수들은 물론, 교수협의회, 학술단체, 일선 진학지도교사, 학생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학 관계자들은 무시험 전형이 고교 교육 정상화를 위해 바람직한 방안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대학원 위주의 연구중심대학 전환은 기초학문의 퇴조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일부 대학 교수협의회와 학생들이 특정 대학당국자 주도로 진행되는 구조조정안은 밀실행정의 표본이라며 개강 이후 본격적인 반대운동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대학가의 태풍의 눈이 예상돼 대학가는 상당한 소용돌이에 휩싸일 전망이다.

서울대의 연구중심대학 전환 발표가 있은 후 서울대 일부 교수들이 즉각 반발하고 나서 향후 구조조정에 난항이 예상된다.

최근 서울대 교수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연구중심대학을 위해서는 건실한 학부 육성이 필수임에도 불구, 단과대 폐지논의가 공론화되고 +있다"며 "교육부와 서울대본부의 발상은 1조원에 달하는 재정지원을 미끼로 순수학문을 말살하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서울대 교수협의회는 향후 빠른 시일에 기초과학분야의 생존권을 위한 전국적인 연대기구를 결성할 방침이다.

지난 4일 서울대, 고려대 등 학생 2백여명은 서울 종묘공원에 집결, +연구중심대학 전환 정책을 비난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최근의 대학 구조조정안이 학생들을 배제한 채 밀실에서 일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이는 교육의 공공성을 포기하고 대학의 +위계 서열화를 구조화해 학문간의 불균형을 조장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앞으로 개강과 더불어 전국적인 구조조정 반대운동을 계획하고있어 대학가에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서울지역 주요 사립대는 '서울대가 개혁 모델이 아니다'는 입장. 서울대 구조조정 발표 이후 대부분의 대학들이 무시험전형을 전면 또는 확대 시행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서울대의 모형을 그대로 따르지는 않겠다는 것이다. 이같은 사립대의 반응은 대학원중심대학 전환과 새 입시제도 도입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그 기준과 시행계획은 대학 특성에 맞게 마련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반면 서울대의 편입생 선발 방침에 대해서는 사립대의 독자적 자생력을말살하려는 의도라며 반발하고 있어 주목된다.

일선 진학지도교사와 학부모들은 무시험전형에 의한 신입생 선발 방침에 대해 일단 교육 정상화 차원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하면서도 공정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학생들의 재능과 특기를 평가하는데 잡음과 비리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고교별 학력 차를 인정하는 '고교 등급제'는 고교의 서열화를 조장할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서초고 서준형 교사는 "고교 등급제가 도입될 경우 평가 기준이 되는 자료가 매우 부실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고교 1년생을 둔 인천의 김정자씨도 "교육정책의 빈번한 변화로 혼란스러울 뿐만 아니라 +서울지역 고교와 지방소재 고교의 차별은 불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학계 일각에서는 서울대 주도의 일방적인 대학 구조조정 논의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교육정책특위 위원장 박거용 교수(상명대 영어교육학)는 "대학의 구조조정을 서울대가 전적으로 주도하고 나머지 대학들은 그에 따라가는 방식으로는 진정한 대학개혁을 이루기 어려울 것"이라며 "전국의 국.공립 대학을 통폐합하는 등 혁신적인 조치가 있어야만 한다"고 말했다.

서울대를 비롯한 각 대학이 도입하기로 한 무시험전형 방안에 대해서는 고질적인 입시지옥을 해결할 수 있는 훌륭한 방안이라는 것이 학계의 +중론이다. 그러나 전형 과정의 객관성과 공정성 확보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냈다.

「학술단체협의회」대표 강정구 교수(동국대 사회학)는 "무시험전형은 암기식 교육을 탈피, 수험생들의 창조성을 고양시키는 등 고교교육을 정상화 할 수 있는 제도가 될 것"이라면서도 "교장추천제 등에서 +학부모들의 '치맛바람'이 예상되는 등 전형의 객관성과 공정성의 확보에 +문제가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