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곤 대학지원관

안녕하십니까? 교육부 대학지원관 김영곤입니다.

먼저,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 육성(WCC) 성과자료집 발간 및 성과발표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전문대학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등직업교육기관’이자 산업 인력의 요람입니다. 그간 전문대학은 500만명 이상의 전문직업인을 양성하여 산업 현장에 배출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에 이바지해 왔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고등기술인재를 양성하고, 고등직업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무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문대학의 역할 확대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새 정부 국정과제로도 ‘전문대학 지원 확대’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종합적인 전문대학 육성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재정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등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 중,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육성 사업’은 전체 전문대학에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선도 전문대학’을 육성하기 위해 우리 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전문대학 지원 사업입니다.

WCC 사업은 2011년에 처음 시작된 이후, 그간 WCC 대학들은 외국인 유학생 유치와 졸업생 해외 취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등 글로벌 교육역량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하여 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나아가 2017년부터는 기존의 사업 방식을 개편하여 대학이 특성화 발전전략에 부합하는 선도적 발전 모델을 자율적으로 설정․이행하고, 전체 대학에 성과를 공유․확산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WCC 대학의 전문가들로 컨설팅단을 구성하고, 신청 대학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실시하여 성과가 전체 대학으로 전파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WCC 대학 간, 그리고 더 나아가 전체 전문대학에도 WCC 대학의 우수한 성과와 노하우가 전수되어 고등교육 전반의 직업교육 역량이 한 단계 더 발전될 수 있도록 WCC 대학들의 적극적인 역할 수행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그동안의 WCC 대학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WCC 대학의 건승과 발전을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