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명문 직업교육대학과의 공동교육프로그램 운영

호텔외식조리과 졸업생, 세계 3대 분자요리 레스토랑 취업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운영으로 해외 수출 길 ‘활짝’

[한국대학신문 천주연 기자] 인천재능대학교는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orld Class College, WCC)’으로서 지역사회 발전과 세계화 시대를 선도하는 ‘최고 수준의 글로벌 직업교육 명품대학’이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인천지역의 신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호텔관광서비스 산업을 주도할 ‘글로컬 Hospitality 서비스 인재양성’과 연계한 WCC사업을 통해 선택과 집중전력을 수립, 학생과 교수들의 글로벌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창의적 인성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호텔외식조리 및 서비스 인력 양성이라는 WCC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제적 등가성 NQF 교육인프라 구축 △해외 취업역량 강화 △JEIU 고등직업교육과정 해외 수출 등 3대 추진 전략을 수립했다. 또한 글로벌 스탠다드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글로벌 고등직업교육 선도 모델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가장 우수한 성과는 국제적 공인 교육체계 구축 = 영국 명문 직업교육대학들과의 공동교육프로그램을 통해 NVQ 국제적 공인 교육체계를 구축한 것이 가장 우수한 성과로 손꼽힌다. 이를 통해 인천재능대학교는 학벌 및 스펙에 의존하지 않고 열정과 잠재력, 글로벌 어학능력,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자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능력중심사회 구축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세계 최초로 세계 3대 조리 명문대학 중 하나인 영국 킹스웨이 칼리지(Westminster Kingsway College, WKC)와 호텔외식조리과의 JEIU-WKC 공동교육 프로그램, 영국의 시티앤이즐링턴 칼리지(City&Islington College, CIC)와 뷰티케어과의 JEIU-CIC 공동교육 프로그램 협정을 체결해 운영함으로써 글로벌 Hospitality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했다.

조리교육의 국제적 등가성이 확보된 JEIU-WKC 공동교육 프로그램은 철저한 산업현장 중심의 JEIU 조리과 NCS기반 교육과정과 영국의 WKC International Culinary Diploma NVQ Level 2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엄정한 평가를 거쳐 이 프로그램에 합격한 호텔외식조리과 학생들에게 1인당 1800여만 원의 전폭적인 장학 및 교육지원을 통해 International Culinary Diploma NVQ Level 2와 International Professional Chef Diplona NVQ Level 3의 국제 조리자격을 취득하도록 철저히 교육하고 지원한다. 이 자격은 유럽, 미주, 호주 등 세계적으로 공인되는 국제적 등가성이 확보된 자격이다.

이러한 대학의 지원으로 △2015년 12명 △2016년 12명 총 공동교육프로그램 1·2기 학생 24명 전원이 IELTS 영어교육, 킹스웨이 칼리지에서 8주간 이론과 실습교육 등을 받았다. 최종 실무평가를 통과해 이들 전원이 International Culinary Diploma Level 2 국제자격을 취득했다. Level 3 국제자격도 4명이 취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2017년 현재 JEIU-WKC 공동교육프로그램 3기 12명의 호텔외식조리과 학생들이 영국으로 가기 위한 영어와 전공 직무능력 향상 교육을 받고 있다.

이를 통한 졸업생들의 해외 진출 성과도 눈부시다. 지난해 호텔외식조리과를 졸업한 이상엽씨는 세계 3대 최고 분자요리 레스토랑이자 세계 10대 레스토랑의 하나인 영국 팻덕(The Fat Duck)에 취업됐다. 또 올해 졸업한 신준왕씨 역시 미슐랭 3스타 영국 고든램지 레스토랑에 취업했다. 이들이 재학하는 동안 인천재능대학교의 WCC 독창적 고등직업교육 선도 발전 모델인 세계3대 명문 조리대학 영국 킹스웨이 칼리지와의 공동교육프로그램을 통해 International Culinary Diploma NVQ Level 2와 International Professional Chef Diploma NVQ Level 3 국제자격을 획득했기에 가능한 결과였다.

뷰티 및 헤어교육의 국제적 등가성이 확보된 JEIU-CIC 공동교육 프로그램은 산업 맞춤형의 JEIU 뷰티케어과 NCS기반 교육과정과 영국 CIC Beauty Therapy Diploma Level 2 교육과정을 매핑해 개발됐다. 매해마다 14명의 학생들이 역시 대학의 장학 지원으로 8주간 영국 현지에서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이 학생들은 최종 실무 평가를 통과하게 되면 International Beauty Therapy Diploma Leverl 2&Hairdressing Diploma Level 2와 Level 3의 국제 뷰티 및 헤어 국제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영국 명문 직업교육대학들과의 공동교육프로그램을 성공시키기 위해 학생들을 위한 JEIU International Diploma Course와 교수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Global Teaching Specialist Course를 운영하고 있다. 즉 △교육과정 △학생 △교원의 체계적 트라이앵글 국제적 공인 교육체계 구축으로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있다.

■중국에 교육과정 수출…공동학위과정 통해 러시아·CIS지역 유학생 유치 = 인천재능대학교는 NCS기반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고 국제적 등가성을 확보함으로써 이를 해외에 수출하는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JEIU 고등직업교육과정 해외 수출은 △JEIU 고등직업교육과정 해외 수출 △글로벌 인바운드 활성화 △글로벌 네트워크 선순환 체계 구축 등 총 3단계로 구성돼 있다.

1단계 JEIU 고등직업교육과정 해외 수출 및 운영단계에서 NCS기반 고등직업교육과정을 활용해 해외 수출 기반을 마련하고, 중국 산동상업직업기술대학에 호텔·관광 관련 교육 콘텐츠를 6년째 전수하고 있다. 고등직업교육과정 해외 수출은 2단계 글로벌 인바운드 활성화에 기여한다. 공동학위과정(Dual Degree)을 통해 유학생을 유치하고, 러시아·CIS 지역 6개국 고려인 해외 연수생 89명을 유치해 뷰티케어 및 한식조리 중심으로 고등직업교육을 실시했다. 이러한 글로벌 인바운드·아웃바운드 활성화 전략은 3단계 글로벌 네트워크 선순환체계 구축으로 이어진다. 이 단계에서는 우수 해외 고등직업교육기관 방문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해외 대학 및 산업체와의 MOU 체결이 이뤄진다.

인천재능대학교는 향후 국제교류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KOICA 국제협력사업을 통한 간호학과 학생들의 교류, 해외봉사단 사업을 통한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케냐 교육봉사 및 교류, WCC사업을 통한 필리핀 해외봉사 등이 대표적 교류사업이다.

또한 고등직업교육과정 해외 수출 대상으로 잠재력이 있는 다양한 국가의 해외대학 및 산업체와 지속적으로 MOU를 체결하고 실질적인 국제교류를 확대할 계획이다.

[인터뷰] 이기우 인천재능대학교 총장 “해외로 눈을 돌려야 할 때…111명 해외 취업 성공”

- 호텔외식조리과를 제외한 타 학과들에도 국제적 수준으로 견인하기 위한 노력과 지원이 있나.
“호텔외식조리과의 성과를 기반으로 우리 학생들과 교수들은 도전하면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올해부터는 뷰티케어과가 영국 시티앤이즐링턴(City&Islington) 칼리지와 공동교육프로그램 협정을 체결했다. 14명의 학생들이 대학의 장학지원으로 8주간 영국 현지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이 학생들은 최종 실무평가를 통과하게 되면 International Beauty Therapy Diploma Level 2 & Hairdressing Diploma Level 2와 Level 3를 취득하게 된다.”

- 국내 수도권 취업률 1위뿐만 아니라 해외취업에서도 눈부신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인천재능대학교의 글로벌 인재 육성 체계에 대해 설명해 달라.
“이제 해외로 눈을 돌려야 한다. 우리 대학의 비전은 ‘최고 수준의 글로벌 직업교육 명품대학’이 되는 것이다. 2013년 교육부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orld Class College) 선정을 계기로 직업교육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해 우리의 비전을 실현해 나가고 있으며, 가시적인 성과도 창출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 육성체계는 크게 국제적 등가성 NQF 교육인프라구축사업과 해외취업역량강화, JEIU 고등직업교육과정 해외 수출 등 세 가지로 구성돼 있다. 특히 해외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WCC Global Elite Course‘를 통해 해외 고용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한 마디로 해외취업 맞춤형 교육 특화 프로그램으로, 발전 가능성이 큰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해 총 4단계로 프로그램을 구성, 차별화된 글로벌 경쟁력을 기르고 있다. 이 코스의 가장 큰 특징은 세계 각국의 기업과 취업약정형 인턴십을 체결해 글로벌 현장실습을 실시, 해외취업을 지속적으로 확산시키고 있는 것이다. 지난 2015년부터 2년간 호텔외식조리과, 정보통신과, 유통물류과, 뷰티케어과 등 170명의 학생들이 글로벌 현장실습에 참여해 글로벌 역량을 키우고 해외취업까지 할 수 있도록 1인당 900여만 원의 장학 및 교육지원을 했다. 이 가운데 111명이 해외취업에 성공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물론 장학 및 교육지원은 현재도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학생들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과 해외기업 및 산학연계 프로그램은 해외 취업률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재외 동포에게 전수하고 해외에 수출하는 일도 활발하다. 이를 통한 인천재능대학교의 글로벌 비전은 무엇인가.
“재외동포재단 사업인 러시아·CIS 고려인 직업연수 사업을 뷰티케어과와 한식명품조리과를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다. 2017년 현재까지 3년에 걸쳐 89명이 우리 대학의 우수한 교육을 받고 고향으로 돌아가 대한민국의 직업교육을 전파하고 있다. 우리 대학에서 직업교육을 받은 각국의 인재가 곧 우리의 국제적 자산이 되기 때문에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지난 10월 카자흐스탄에 직접 가서 연수생들을 만나고 왔다. 개발도상국가에서 우리 고등직업교육의 우수성이 뿌리 내릴 수 있다는 확신을 얻었다. 앞으로 교류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KOICA 국제협력사업을 통한 간호학과 학생들의 교류, 해외봉사단사업을 통한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케냐 교육봉사 및 교류, WCC사업을 통한 필리핀 해외봉사 등이 대표적 교류사업이다. 또한 우리 대학은 체계화된 직업교육 콘텐츠를 해외로 전파해 글로벌 인재 양성을 지원한다. 호텔관광과가 중국 산동상업직업기술대학에 호텔·관광 관련 교육 콘텐츠를 6년째 전수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그 간의 글로벌 성과를 기반으로 타 대학에 WCC 고등직업교육 선도모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국가역량체계와 연계해 세계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글로벌 교육체계를 공고히 하고, 해외 취업의 질을 높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직업교육 명품대학의 위상을 갖춰 나가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