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과
- 실시구시의 산학실용교육 혁신
- MCD+ 학부교육 선도모델 개선
- 산학연계 지도체계 고도화

■ 핵심
- 실사구시의 실용인재 양성

 

동명대학교(총장 정홍섭)는 2014년에 학부교육선도대학(ACE) 사업에 선정된 이후 지금은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ACE+) 사업으로 명칭이 바뀐 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동명대는 교육과정을 실용적 직무역량 중심으로 혁신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했다. 이러한 노력은 창의적 산학협력 및 실용교육을 도구로 실무중심의 우수인재 양성을 목표로 진행됐다.

■ 실사구시의 산학실용교육을 위한 교육혁신 = 동명대는 건학정신인 실사구시(實事求是)와 교육목적에 기초한 5대 교육목표 및 인재상(△지성인 △전문인 △평생학습인 △국제인 △봉사인)을 설정했다. 교원과 학생들은 이를 교수·학습 활동에서 지향해야 할 이정표로 삼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4대 핵심 역량으로 △인성봉사 △자기계발 △창의·융복합 △글로컬 역량을 내세웠다.

동명대의 학부교육 선도모델은 한마디로 ‘기업과 대학은 하나’라는 뜻의 산학일여(産學一如)다. 취·창업 인력양성 프로그램과 산학 현장체험 프로그램, 차별화한 융합교과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 중이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체험 위주의 인성 프로그램, 동명인 인력양성, 유학생 연계 해외 마케팅, 생애단계별 교수 아카데미, 트리플 멘토링, 산학 클러스터 교과목 등이 교내에서 실시 중이다.

■ 동명대 ACE+ 사업단의 학부교육 선도 모델 = 동명대 ACE+ 사업단은 산학일여 (産學一如) 학부교육 선도대학(MCD) 정립을 통해 우수한 학부교육 선도 모델을 창출하고자 한다. MCD 교육 체계는 <그림>과 같이 교양과 전공, 그리고 비교과 교육을 학부 교육의 핵심적 3대 축으로 삼고, 이를 지원하는 다양한 시스템을 통해 ‘도전정신을 갖춘 글로벌 창의적 실용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ACE+ 사업 이전까지는 학부교육의 핵심이 전공과 교양이라는 두 축으로 이뤄졌으나, 급변하는 사회환경과 가속화하는 기술혁신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비교과를 통해 정규교과를 보완하고 완성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체계화해 드러낸 모델이다. 이러한 모델을 성공적으로 창출하기 위해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에 연계한 산학일여 학부교육 선도모델 창출을 위한 학사구조 개혁, ‘잘 가르치는 대학’을 만들기 위한 대학의 제도 및 지원 시스템 개선, 학생의 기초 역량 증진 및 교수·학습의 과정의 질 제고 선도모델 구현 등을 제도적 차원에서 정착시키고 있다.

■ 동명대 ACE+ 사업단의 전략 = 동명대는 실사구시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산학실용교육 명문대학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건학이념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명대 ACE+ 사업단은 ‘산학일여’를 독창적인 전략으로 삼아 교육혁신을 이루고자 한다. 산학일여 모델은 산업체와 대학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비교과, 전공 그리고 교양 영역에서 고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그 결과로 배출되는 인재를 산업계에서 인증해 명실상부한 산학실용교육의 선도 모델을 창출하는 것이다. 특히 타 대학과 차별화되는 동명대의 브랜드 프로그램들을 만들어내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산업체 인사가 수업 일부를 진행하는 산학융합교과, 집중적인 실험실습 교육을 위해 하나의 과목을 하루 종일 진행하는 몰입식 실험실습교과 등을 통해 높은 수준의 역량을 갖춘 실용인재를 양성하는 특화된 교육혁신을 수행하고 있다.

■ 산학연계 지도체계 트리플 멘토링 = 동명대는 TU멘토링을 통해 교수와 학생들의 친밀도를 높이고 도제식 지도의 장점을 적극 수용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산학일여 교육을 달성하고자 산업체 멘토를 산학겸임교수로 위촉해 학생들과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산업체에 진출한 졸업생 멘토를 활용하는 SJ(선후배) 멘토링을 통해 학생 지도가 가능한 트리플 멘토링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동명가족형 트리플 멘토링을 위해 TU멘토링, SJ멘토링, 더블멘토링 세 가지 멘토링 연계 교육 체계를 구축했다. 이 트리플 멘토링을 수행하기 위해 △TU멘토링 매뉴얼 개발 및 제작 배포 △TU멘토링 필수교과목 전학년 확대 운영 △사업현장의 멘토와 교수가 동시에 학생을 지원하는 더블 멘토링 전 학과 확대 운영 △취업선배와 재학생 간 SJ멘토링 개발 및 운영 등을 실시했다. 

■ 실무능력 향상 위한 ‘산학일여 교수법’= 동명대는 교육혁신을 위해 교수학습 지원체계의 혁신을 인식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했다. 특히 동명대의 교수 지원은 교수 생애 단계를 따라간다는 점이 특징이다. 신임교원은 교수법 특강과 학문별 특성화 특강, 전공교수는 수업전문가의 티칭 및 컨설팅 등을 통한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ACE+ 사업 가운데 가장 주목을 받았다.

아울러 역량기반 학습리더를 양성하고 직접 학습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능동적 학습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초점을 뒀다.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산학일여 교수법’을 개발하고, 학생중심 참여형 블렌디드 수업도 확산시키고 있다. 동명대의 VISION2020+의 교육혁신 전략에 따라 교육 품질의 지속적인 개선 및 교원역량 강화를 위해 경력별로 요구되는 맞춤형 교수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우수수업평가를 받은 교수는 학문분야별 수업컨설턴트로 양성해 수업 분석전문가와 함께 수업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 동명대 ACE+사업단이 추구할 미래의 교육혁신 = 4차 산업혁명으로 표현되는 IT 소프트웨어 기술 주도의 급격한 산업구조 변화로 전통적 교육방법을 혁신할 필요가 제기되고 있다. 기술 발전에 따른 교육 인프라 환경 변화로 고등교육시장이 급변할 것으로 예상되며, 동명대 ACE+사업단은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는 교육혁신을 지속할 것이다. 기존의 전통적인 학문 중심의 교육에서 변화하는 직업환경이 요구하는 역량을 키우는 교육이 요구될 것이며, 그 핵심은 종합적 사고를 통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라 판단한다.

동명대 ACE+사업단은 본교 교육이념에 부합하는 새로운 혁신 전략 수립해, 직무역량의 변화와 고등교육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배출하는 인재들이 새로운 역할과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더불어 지속적인 학제 간 학습(Interdisciplinary Learning)을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할 것이다. 또한 미래기술에 대한 대응 및 활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S/W교육 확대·강화, 스마트 교육환경 구축’의 노력을 함께할 것이다.

이러한 교육혁신은 △미래고용 환경과 직무역량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교육 모델 정립 △SW 중심의 기술혁신에 대응하는 SW 기술 교육과 교육환경 혁신 △미래형 교육 체계 도입 지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없는 새로운 교육 시스템 △이공학적 소양과 디자인적 사고를 갖춘 창의·융복합 인재 육성 △지식 중심에서 역량 중심으로 교육 시스템 전환 △무학제/무학과/무학년 개념의 학제 혁신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역량 중심의 교육을 추구함으로써 달성될 것이다.

[인터뷰] 강영민 사업단장  "기술혁신 시대에 부합하는 다양한 연구 구현"

▲ 강영민 사업단장

- 동명대 ACE사업의 핵심전략은 무엇인가.

“동명대 ACE+ 사업단은 산학일여의 교육철학을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와 산업체가 서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로 융합돼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해 왔다. 이러한 교육혁신 노력은 현장 적응력이 높은 실무형 우수 인재를 배출해 지역사회와 산업발전에 기여하는 산학실용교육 명문대학으로 자리잡기 위한 동명대의 건학이념과 비전을 담고 있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지성인·전문인·평생교육인·국제인·봉사인이라는 5대 인재상과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인성봉사, 자기계발, 창의·융복합, 글로컬 역량이라는 4대 핵심역량을 정의하고, 이러한 역량을 균형 있게 개발할 수 있는 교육체계를 갖추고 있다.”

- 동명대만의 차별화된 교육혁신 성과를 소개해 달라.

“동명대 ACE+ 사업단은 학교와 산업체가 공동으로 학생의 역량을 인증하는 MCD+ 인증체계를 발전시켜 왔다. 전공과 교양 중심의 대학교육을 전공, 교양, 비교과의 체계로 고도화시킴으로써 학생들의 현장 적응력을 더욱 제고할 수 있는 교육체계를 수립했으며, 각 영역의 인증 기준에 도달하는 우수한 학생들에 대해 학교와 산업계가 공동으로 그 역량을 인증하는 체계를 마련했다. 그 외에도 산업체 멘토가 단순한 산학협력을 넘어 학생들의 교육에 참여하는 트리플 멘토링, 산학융합교과목의 운영 등을 통해 산학일여의 전략을 실제 교육에서 구현하는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 MCD+ 인증은 단계별 역량 인증제도로 변화 발전하고 있으며, 인증제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동명대 학생역량 진단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우리 대학은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역량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 ACE 사업 목표와 계획은 무엇인가.

“우리 대학은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을 통해 축적된 교육혁신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새로운 시기에 도달했다. 정부의 재정지원 정책 등이 급격히 변화하는 시기지만, ACE+ 사업단은 그 어떤 변화에도 학교의 교육이 모든 사업의 근간이 돼야 한다는 철학을 견지하고 학내에 실현하는 데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ACE 사업을 통해 축적된 성과를 학교의 제도로 정착시키고, 사업단의 체계를 정규 학사조직에 이식하고, 우수한 프로그램은 정규 교과로 만드는 노력들을 지속할 것이다. 또한 기술혁신의 시대에 부합하는 혁신을 위해 수행했던 다양한 연구를 구현할 계획이다. 특히 학과 간의 경계를 없애고 학제와 학사 제도를 유연화하는 노력, 학교와 산업체의 경계를 허물어 왔듯이 지역사회 전체와의 경계를 허물고, 사회가 요구하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공헌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으로 우리 대학의 교육 목표와 비전을 높여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