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김홍근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한국영상대학교는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예술대학’을 꿈꾼다. 이를 위해 국내외 영상산업을 선도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지속적인 교육시스템 개발과 인적·물적 자원에 투자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대학으로 발전하며 재학생의 해외 진출을 위해 교류대학의 다변화를 꾀하는 한편 △외국어교육 △교환학생 △인턴십 △글로벌 현장학습 등의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육성사업 선정 △특성화전문대학(SCK) 육성사업 연차평가 최우수 S등급 △대학구조개혁평가 최우수 A등급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선정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 수학대학 2년 연속 선정 △우수 교수학습센터 선정 등 다양한 성과를 냈다.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행복한 캠퍼스 환경을 조성하며 한국영상대학교만의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최첨단 방송장비 보유, 융합교육 강화= 한국영상대학교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 양성 교육과정과 최첨단 영상 기자재,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노하우 등 타 대학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체계적이며 혁신적인 교육시스템으로 학생들의 꿈을 지원한다.

먼저 영상콘텐츠 제작 중심 학과 편제로 학과 간 융합‧원팀 시스템을 적용하며 ‘현장에서 곧바로 일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직에 종사하는 산업체 관계자들과 학과의 교육내용을 면밀히 검토하고 전체 22개 학과 학생들의 능력에 대한 평가방법도 개발, 시행 중이다. 능력평가에는 외부 산업체 전문가도 참여한다. 이들은 일대일 개인별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러한 방식은 학생들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또한,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최첨단 방송장비들을 보유하고 있다. △4K 카메라 △드론 △수중 카메라 등 특수 장비까지 두루 갖추고 있다. 각종 카메라는 200대 이상이다. 4K 카메라는 4학년생들이 장편영화에 활용하고 있으며 곧 극장에서 상영될 예정이다. 드론은 60대 정도를 보유하고 있고, 국토교통부가 지정하는 무인비행교육원을 통해 드론 조종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을 운영 중이다. 수중 카메라는 세월호 현장과 영화 ‘해운대’ 등에 사용됐으며 교수와 학생들이 직접 촬영을 했다.

현재 특성화학부 18개 학과 학생들이 참여하는 ‘창의융합설계’와 ‘캡스톤 디자인’이라는 창의·융합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의 콘텐츠 제작능력을 배양하며 우수 작품은 해외배급을 추진하고 각종 영화제에도 출품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졸업 후 현장에서 바로 일할 수 있도록 실무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각종 공모전 수상, 내셔널지오그래픽 방영도= 한국영상대학교는 ‘의과대학형 교육 시스템’을 적용한 ‘도제식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캠퍼스 안의 완벽한 제작 환경 속에서 연출·촬영·조명·편집·음향·특수영상·분장 등 각 단계에 따라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로 인해 최근에 전문대학 영상공모전에서 ‘대상’과 ‘우수상’을 한중국제영화제에서 ‘시나리오상’과 ‘기술상’, 상록수다문화국제단편영화제에서 ‘최우수작품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매년 각종 공모전·영화제에서 수상소식을 알리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제작한 작품 중 KBS1 TV ‘장승’ △내셔널지오그래픽 ‘청년의 눈으로 아시아를 보다’ △KTV ‘백제의 탈’ △국악방송 ‘맥(脈)-전통을 이어가는 줄기’ △대전KBS 연중캠페인 ‘과학IN’ 등은 높은 영상 제작 수준을 입증해 보였다. 학생들은 2‧3‧4학년 동안 단계적으로 실제 제작에 참여하고 있으며, 각종 스포츠 중계방송도 교수와 학생이 공동으로 제작하고 있다.

■외국어 교육, 해외 취업 적극 지원= 해외 취업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전 학과에 영어와 중국어를 교양 필수 교과로 지정하고 방과 후 영어‧중국어‧일본어 등 외국어 학습(연 400여 명)을, 방학 중에는 어학사관학교를 운영한다. 우수자는 해외 어학연수(연 100여 명)와 유학, 대학원 등에 진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생들의 해외학습도 적극 지원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전문대학 글로벌 학습 △한미대학생 연수프로그램(WEST) △해외 어학연수 △글로벌 인턴십 및 해외 현장실습 등이 있다.

이를 통해 2016년에 22명, 2017년엔 18명의 학생들이 미국‧캐나다‧호주 등에서 해외 현장학습을 실시했다. 해외 현장학습에 참여한 학생들은 새로운 도전을 즐기며 다양한 문화체험과 폭넓은 시각을 갖추고 돌아와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

미국‧중국 등의 대학과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해외 인턴십도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으며 해외 교류대학 학생을 초청해 ‘서머 디지털 미디어 스쿨’을 운영하는 한편, 해외 우수 교수진을 초청해 특강을 열기도 한다. 미국 뉴욕시립대학, 영국 솔렌트대학과 3+1 학사학위 취득 협약을 체결하며 학생들의 해외 진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인성학교 설립, 감사캠퍼스 구축 등…'인성 교육 우선'= 유재원 총장은 “인성이 먼저다”를 강조하며 인성교육을 받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는 대학생 시절이라고 말한다. 여기에 ‘인성교육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전 교직원의 생각이 더해져 ‘학교 안의 또 다른 학교’인 인성학교가 탄생했다. 지난 2013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인성학교는 사회인으로서 갖춰야 할 가장 근본 덕목인 ‘인성’을 탐구하고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는 인성·교양 전문교육과정이다.

인성학교는 올해 △인성과 인물 △인성과 리더십 △인성과 대인관계 △인성과 의사소통 △인성과 심리 등 5개 과목을 개설하며 전문적인 인성 코칭에 나섰다. 인성교육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이 담긴 교육 프로그램에는 총 1038명의 학생들이 참여해 상대를 배려하는 성품과 역량을 기르고 있다.

또한 지난 2015년에는 인성의 근원을 감사하는 마음에서 찾고자 ‘감사 캠퍼스’ 캠페인을 운영 중이다. 감사 캠퍼스는 ‘감사 편지 쓰기’ ‘감사 일기 쓰기’ ‘감사 도서 모음전’ ‘감사 특강 및 세미나’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감사와 나눔의 일상화를 이루게 한다. 특히 ‘감사 편지 쓰기’는 학생과 교직원 등 전 구성원이 참여해 의미가 깊다. 이렇게 감사를 통해 서로의 공감대는 커지고 구성원 간의 소통이 원활해지며 자아존중감·자기만족도 향상도 얻었다.

■1인당 장학금 연 350만원 지원= 한국영상대학교는 △국가장학금 △교내·외 장학금 △시설 및 기타 장학금 등 총 120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재학생 1인당 연 350만원의 장학금 혜택을 주는 셈이다.

성적우수 장학금은 물론 무림고수장학금(신입생), 끼꾼꿈장학금(재학생) 등을 통해 예체능 분야, 국가고시, 세계대회 및 전국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의 재능 향상을 위해 지원한다. 또한 신입생 합격자 발표 시 선발하는 신입생 학업지원장학금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교육협약장학금 △영상예술장학금 △어학성적우수장학금 △우수인재육성장학금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우수학생 유치는 물론 학생과 학부모의 등록금 부담을 완화시키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한국영상대학교는 2018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예체능계열 18개 과, 인문사회계열 5개 과 총 23개 과 64명을 선발한다. 원서접수 기간은 1월 6일부터 16일까지이며 정원 내 일반전형으로만 모집한다. 정원 외는 △농어촌·저소득층 등 기회균형 △순수외국인 △전문대·대학졸업 이상자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를 대상으로 모집하며, 모집인원은 수시모집 결과 후 입시홈페이지(ipsi.pro.ac.kr)를 참조하면 된다.

일반전형에서 만화콘텐츠과‧연기과‧실용음악과는 학생부 40%, 실기고사 50%, 출결 5%, 봉사 5%를 반영한다. 나머지 학과는 학생부 90%, 출결 5%, 봉사 5%다. 정원 외 모집전형 가운데 전문대졸업 이상자는 전적대학 성적 100%, 순수외국인은 100% 서류로 선발한다. 기회균형 전형과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 전형은 학생부 90%, 출결 5%, 봉사 5%로 선발한다.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은 전 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한다. 1학년 30%, 2학년 70%가 적용된다. 출결성적은 2일 이하, 봉사실적은 55시간 이상이면 만점이다. 기준표에 따라 점수를 산출한다.

정시 실기고사는 1월 19일(금)에 실시되며, 개인별 실기고사 일정은 원서접수 마감 후 3일 이내 배정된다.

실기고사는 만화콘텐츠과‧연기과‧실용음악과에 한해 실시한다. 실기고사는 △기본기 △기술력 △표현력 △완성도 등을 평가한다. 학과별로 실기유형과 방식이 다르다. 만화콘텐츠과는 칸만화와 웹툰 중 1개를 선택해서 실시하며 주제는 당일 공개한다. 연기과는 수험생이 준비한 10분 내외의 연기 및 특기로 진행된다. 실용음악과는 △보컬 △기악 △작곡 중 1개를 선택해서 실시한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044-850-9031~4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pro.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