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콘텐츠 활용한 원격교육 선두주자

플립드러닝으로 학생 주도형 수업 실시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성덕대학교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플립드 러닝, 산업현장 직무 중심의 NCS 기반 교육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역사회와 산업체가 요구하는 자기주도적인 스마트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사이버 콘텐츠 활용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구축 = 성덕대학교는 사이버 콘텐츠를 활용한 원격교육을 발전시켜 자기주도적인 스마트형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기 위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999년에 사이버 교육원을 개원한 이후 2000년 사이버 교육원 이러닝시스템을 도입한 성덕대학교는 2000년 블렌디드 러닝과 2015년플립드 러닝의 도입, 2017년 현재 글로벌 콘텐츠 개발과 VR 콘텐츠 개발에 이르기까지 원격교육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미래 교육의 방향을 선도하고 있다.

아울러 성덕대학교는 지속적인 연구 및 투자를 통해 자체 교육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성덕대학교는 디지털 영상을 인터넷 기반으로 제공할 수 있는 VOD 서비스 구축을 위해 ‘자이닉스’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으며, 규정된 틀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디자인과 플랫폼 형식을 제작할 수 있는 ‘VOD 촬영기법’을 활용해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인터넷의 대중화에 맞춰 시공간의 제약 없이 교육 콘텐츠를 자유롭게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성덕대학교가 자체 제작한 우수 콘텐츠 가운데 사회과학 분야 콘텐츠는 전국 5231개 중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 KOCW 전체 콘텐츠 가운데서도 5위와 8위를 기록하고 있다. 성덕대학교는 현재까지 자체 개발 콘텐츠 수만 197개, 참여학과 수는 21개 학과에 달하고 있다.

■ 플립드 러닝을 활용한 학생참여 강화수업 주목 = 급변하는 시대에 학생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교육 수요에 맞춰 성덕대학교는 학생들의 교육접근성이 용이하면서도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교육방식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다.

성덕대학교는 플립드 러닝을 활용해 학생 참여를 유도하고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역량을 키우고 있다.

성덕대학교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은 교수자가 사전 학습목표 내용을 유튜브에 업로드하면 학습자는 모바일 기기를 사용해 미리 학습한 후,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문제풀이와 그룹별 토론발표 수업을 통해 상호 참여적인 형태다. 이와 같은 혁신적인 교수 학습 성과를 이끌어내고자 미국 ㈜Hey! Korean, 베트남 ㈜Anp Soft 등 해외 이러닝 기관과 협력을 추진하고 있으며 외국인 유학생, 해외거주교포를 위한 콘텐츠 제작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경쟁력 갖춘 특성화 학과 ‘눈길’ = 성덕대학교는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학과를 보유하고 있다.

경북 영천에 위치한 성덕대학교는 재활승마복지과를 신설해 경상북도·영천시 등 지역사회와 공동으로 협업해 말산업 특구로서 명실상부한 위상과 우리나라 말산업 발전과 육성에 지역사회 발전과 더불어 성장하고 있으며, 해외로는 미국·홍콩·일본·대만 등의 재활승마협회와 MOU 및 글로벌 연수를 통한 국제적 협업을 실시하고 있다.

응급구조과는 생명존중을 기본으로 한 창의적이고 현장실무에 적합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1급 응급구조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스킨스쿠버 훈련, 대량재해시나리오 발표회 등 현장대응능력에 대한 역량 향상 및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응급드론 교육을 특화 운영하고 있다.

안경광학과는 디자인 금형 3D 설계 교육과정을 통해 안경의 디자인 능력을 함양하고, 17학년도부터는 학과 특성화로 교과과정에 시각과 관련된 커리큘럼에서 청각과 관련된 보청기 과정을 도입해 안경사 면허와 더불어 청각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해 취업 영역을 확장 하고 있다.

■ 졸업 후 진로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 성덕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스마트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과별 특성화를 위한 드론교육, 3D교육, VR교육, S-MOOC 등으로 입학에서부터 졸업 후까지 평생 A/S 강좌 운영을 통하여 졸업생들에게 다양한 취업 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입학 직후 취업전담지도 교수를 배정받아 진로와 대학생활 전반에 걸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취업지원센터와 취업전담지도 교수의 협업을 통하여 학생 개인의 적성과 직무에 적합한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집중하고 있다.

입학부터 졸업과 취업에 이르기까지 일대일 집중 밀착 교육을 통해 학생 취업률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매년 취업률이 상승하고 있는 추세다.

■ 총 10개 학과 59명 모집, 학생부 반영·면접 실시 = 성덕대학교는 2018학년도 정시모집에서 보건계열 3개 과, 복지계열 7개 과 등 총 10개과 59명을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정원 내 일반전형 37명, 특별전형 22명(고교유형별 대상자 9명, 대학자체기준 13명) 등이다. 정원 외는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 졸업자 14명,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6명, 만학도 및 성인 재직자 7명을 선발한다.

정시모집 정원 내 일반전형의 성적반영 방법은 ‘학교생활기록부 성적 60% + 수능성적 20% + 면접 20%’, 특별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성적 70% + 면접 30%’다.

정원 외 전형의 성적반영 방법은 ‘학교생활기록부 성적 70% + 면접 30%’로 선발하며,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은 전체 학년 기준 전 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한다. 반영 비율은 1학년 33.3%, 2학년 33.3%, 3학년 33.4%다.

정시 1차 모집기간은 1월 6일(토)부터 16일(화)까지며 면접고사는 1월 26일(금)에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목표의식 △관련경력 △기본교양 △기본인성 △봉사활동 △리더십 △교우관계 △미래목표 △학업능력 등의 평가항목으로 5분 내외의 구술면접으로 진행된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1577-8998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sdc.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