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지역 전문대학 최초 기숙사 건립…604명 수용 가능

ITC-MOOC 개발…국내·외 교육기관에 우수 콘텐츠 제공
온라인 학생이력관리시스템 자체 구축해 맞춤형 취업지도

[한국대학신문 천주연 기자] 올해 개교 60주년을 맞는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우리나라 전문대학의 역사이며, 산업기술 교육의 역사다. 1958년 개교 이래 대한민국의 공업발전 역사와 같이 성장해 왔으며, 현재까지 약 10만 명에 달하는 졸업생을 배출해왔다.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이제 그 위에 직업교육의 선도대학으로서 비약적인 발전을 준비하고 있다.

먼저 약 180억원을 투입해 기숙사를 건립했다. 지하 1층, 지상 8층 규모로 ‘다온관’으로 명명된 기숙사에는 총 604명이 생활하게 된다. 기숙사는 인하공업전문대학 자체예산으로 건립돼 4인실 기준 월 17만원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줄였다. 기숙사 내에는 휴게실·다용도실·체력단련실·편의점·세미나실 등을 설치해 학생 복지 증진과 편의를 제공할 방침이다. 2018학년도 신입생에게 70%를 우선적으로 배정하고 나머지 30%는 재학생들의 입주가 이뤄질 예정이다. 개교 60주년에 맞춰 올해부터 학생들이 입주하게 된다. 인천 지역 전문대학에서는 최초의 기숙사기도 하다.

더불어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산학협력 중심의 대학에서 산학일체형 전문대학으로 변화하기 위해 현재의 프로그램·시스템 등 제도적 측면에서 산학협력 중심의 체계를 구축한다. 산업체 네트워크 확대를 통해 사회맞춤형 사업기반도 마련하고 있다. 단발적이고 이벤트적인 프로그램이 아닌 지속 가능한 주문식 교육과 산학공동개발, 현장학습 및 현장견학, 산학협력 공동기술 개발 등을 운영해 기존 학과의 산학협력 산업체를 사회맞춤형 참여 산업체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 도약 발판 마련 = 지난해는 인하공업전문대학이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해였다.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World Class College)'에 선정된 것이다.

인하공업전문대학은 WCC 사업을 통해 ‘개방형 직업교육 플랫폼 기반의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정보통신기술) 융합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특히 자체 개발한 ‘ITC-MOOC(InhaTechnical College–Massive Open Online Course)’ 플랫폼을 활용해 평생직업교육 사회 실현, 창의·융합 인재양성, 창업 인재양성, 글로벌 인재 양성 등을 실현해 나간다. 다시 말해 우수한 인하공업전문대학의 교육 콘텐츠를 온라인 시스템을 활용해 국내 특성화고·전문대학·지역사회를 비롯한 해외 고등직업교육기관 등에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로써 대한민국 직업교육의 우수성을 전파하고 인하공업전문대학의 위상을 세워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지난해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LINC+)사업’과 ‘공간정보특성화사업’에 선정됐다. 4년 연속으로 정부초청 외국인 전문학사 유학생을 유치하는 ‘전문학사(GKS) 프로그램’에도 선정됐다. 또한 전문대학 최초로 ‘K-MOOC’ 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 사업’ ‘전문대학기관평가인증’ ‘교육국제화역량인증’ 대학이기도 하다.

■현장 중심·창의 인재·글로벌 선도대학 표방 = 그간 ‘전문지식을 갖춘 유능한 직업인 양성’이라는 설립배경 아래 대한민국 산업기술교육의 한 축을 담당해온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지난해 ‘현장 중심·창의 인재·글로벌 선도대학’이라는 새로운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교육 분야는 현장 중심 지능형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맞춤형 교육을 하며, 평생교육 분야에서는 인적·물적 시스템을 갖추고 유관기관과의 교육공동체를 구축해 지속적인 교육사업 활동을 해나갈 계획이다. 산학협력 활성화를 통해 대학의 브랜드를 새롭게 정립해 나가고 유학생 유치를 확대하며 국제교류의 폭을 넓힌다는 방침이다. 또한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캠퍼스 환경 조성에도 노력하고 있다. 대학의 특성화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공업과 서비스를 결합한 융합형 교육 시스템으로, 인하공업전문대학만의 고유한 인재양성 방식을 확고히 다져나갈 계획이다.

■입학에서 졸업 후 취업까지 수요자 중심 ‘맞춤형’ 관리= 입학부터 졸업까지 학생들의 이력을 관리하기 위해 온라인 학생이력관리시스템 ‘일자리(ILJARI)’를 자체 구축했다. 이를 통해 학생 이력 맞춤형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현지기업에서 한 학기 동안 현장실습을 할 수 있는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해외의 기업현장에서 실무를 익힐 뿐만 아니라 현지의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함으로써 현지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된다. 최근 5년간 약 140명의 학생을 파견했으며 러시아의 LG전자 법인, 일본의 유타카 전자공업 등 다수의 기업에 취업했다.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수요자 중심의 취업교육과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 개인별 취업준비 역량 수준에 따른 단계별·맞춤형 지도를 위해 1단계에서 진로적성검사를 통한 진로 설계 지도, 상담과 진로 캠프, 직무 특강 등이 이뤄지고 있다. 2단계에서는 취업지도 컨설팅, 취업동아리 활동 지원, 모의 면접 등을 통해 취업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3단계에서는 채용 박람회와 설명회에 적극 참가할 수 있도록 실질적 구직활동을 지원한다.

[박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일반전형 주·야간 총 479명 선발”

인하공업전문대학의 2018학년도 정시모집은 정원내 전형의 일반전형, 정원 외 전형의 농어촌·수급자·재외국민·전문대졸 이상 전형으로 이뤄진다. 단 재외국민 전형의 경우 수시모집의 결원 발생 시 선발한다.

일반전형으로는 주간 438명, 야간 41명 총 479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일반전형의 공업계열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중 수학·영어·탐구 영역 (최고 성적 1과목)으로 총 3과목을 백분위 성적으로 반영한다. 수학 가형의 경우 백분위 성적의 15%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사회실무계열과 예능계열의 일반전형 성적반영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중 국어·영어·탐구 영역 중 최고 성적 1과목으로 총 3과목을 백분위 성적으로 반영한다.

농어촌전형은 행정구역상 농어촌(읍·면) 지역에 소재한 고등학교에서 전 과정을 이수해야 지원 가능하며, 주간 24명을 선발한다. 수급자전형으로는 주간 25명을 뽑는다. 농어촌전형과 수급자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을 1학년 20% 2학년 30% 3학년 50%의 비율로 반영한다. 학생부 성적을 반영하는 농어촌전형과 수급자전형의 경우 출결 가산점이 있으며, 출결 가산점은 결석일수에 따른 비례적 차감으로 학생부 성적 200점 만점의 10% 범위에서 가산점을 부여한다.

전문대졸 이상 전형은 선발인원에 제한이 없다. 단 재외국민 전형과 전문대졸 이상 전형의 야간전형은 총모집인원 중 야간이 있는 학과만 가능하다.

면접전형은 항공운항과·항공경영과·관광경영과·비서과·호텔경영과·패션디자인과의 모든 전형에서 이뤄진다. 수능 또는 학생부 40% 면접 60%의 비율로 반영한다. 재외국민과 전문대졸 이상 전형의 경우는 면접 적격자에 한해 선발한다. 면접 관련 내용은 홈페이지의 면접안내영상과 면접연습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인터뷰] 김영준 입학학생처장  “수능 성적 기본에 ‘면접’ 변수 있어”

▲ 김영준 입학학생처장

- 합격을 위한 팁은.
“우리 대학은 기본적으로 수능성적을 많이 반영한다. 하지만 면접이라는 변수가 있는 학과들도 많다. 많은 학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이 바로 면접이다. 우리 대학의 면접은 수험자의 이름과 학교 등 신상에 대한 정보를 면접관이 알 수 없는 블라인드 면접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우리 대학 홈페이지에 탑재돼 있는 동영상을 통해 면접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준비를 스스로 할 수 있다. 동영상은 면접안내영상과 면접연습영상으로 구분돼 있다. 면접안내영상은 전반적인 면접 진행과정에 대한 소개가 있다. 면접연습영상에는 인사하기, 걷기, 바르게 서기, 미소 짓기, 답변하기로 구분돼 면접에서 필요한 내용을 준비할 수 있다.”

- 신입생을 위한 장학 혜택은.
“정시모집은 수능 성적을 기준으로 장학금 대상자를 선정한다. 전체 수석 1명에게는 입학금과 전체 학기 수업료 전액의 장학금이 지급되고, 전체 차석 2명에게는 입학금과 1학년 수업료 전액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성적우수자는 학과별 1명으로 총 24명에게 입학학기 수업료 전액 장학금이 지급된다. 그 외에도 복지장학금·봉사장학금·성적향상장학금·자격증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 제도로 2016년 기준 총등록금 대비 약 55%의 총장학금 지급을 통해 정부 시책에 맞는 반값 등록금을 실현하고 있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032-870-2404~5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inhatc.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