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개 학과에서 총 2218명 모집

▲ 여주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주현지 기자] 여주대학교는 창의, 도전, 협동 교육을 목표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꾀하고 있다. ‘Vision 2030’을 마련해 국가전략산업에 기반해 취·창업 선도대학으로의 발전을 도모해왔다.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해외사업= 여주대학교는 2007년부터 우즈베키스탄과 활발한 교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려인 장학사업, 한국어교육지원 등 한-우즈벡 간 민간 외교를 이끌어왔다. 현재 여주대학교는 다년간의 국제교류 경험 및 실적을 바탕으로 14개국 51개 자매학교와 활발히 교류하고 있으며, 2015년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대학’에 선정된 이래 베트남‧중국‧우즈벡‧몽골 등에서 온 유학생 400여 명이 공부하고 있다.

또한 여주대학교는 지난 2014년도부터 우즈벡 고등교육부와 MOU를 맺고 한국형 직업기술교육 및 산학협력 중심의 산업대 설립을 협의해왔다. 이후 3년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지난해 11월 우즈벡 최초의 한국형 산업대 설립을 위한 여주대학교-우즈벡-타슈켄트시 3자간 협정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대학설립 인허가에 관한 사항 △설치학과 및 전공 △인적교류 및 교원양성 △기술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등 대학 설립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됐다. 지난해 말 직업기술대학 관련 우즈벡 현지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올 2018년 하반기 가칭 여주과학기술대학교(YTIT, Yeoju Technical Institute in Tashkent)를 개교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교류를 통해 여주대학교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로 대표되는 한국형 고등직업교육 시스템을 수출하고 NCS의 국제화에 앞장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또한 우즈벡 현지에 진출한 한국기업들과 긴밀한 산학협력관계를 구축하고, 겸임교수 제도 등을 활용한 현장교육 및 현지 졸업생들 취업 활로 개척 등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우즈벡 현지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인재양성 및 고급인력을 수급해 우즈벡과 한국의 경제교류에 기여할 예정이다. 중앙아시아 교육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구축은 물론 한·우즈베크 진출기업들을 위한 동반성장을 견인하는 중심대학으로 자리 잡고자 한다.

■특성화를 통한 교육경쟁력 강화= 여주대학교는 특성화 강화를 통한 산학연계 교육체제를 구축하고 인재양성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해 5월에는 열린 개교 24주년 기념식에서 새로운 UI를 발표했다. Y·TECH(메디―테크, 스마트―테크, 컬처―테크)를 슬로건으로 보건 및 과학계열 특성화 대학으로의 변화와 도약을 드러냈다. 또한 대학 특성화 강화와 함께 대한민국을 이끄는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미래 비전을 선포했다.

여주대학교는 보건계열 및 공학계열 전문 인재양성 특성화 대학이다. △미래산업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과 지역사회 협력활동 강화 △국가지역산업 맞춤형 전문기술인력 양성 △우수성과 창출을 위한 특성화 운영 체계 고도화의 핵심전략 등을 위해 대학 특성화 전략을 갖추고 있다.

여주대학교는 의료재활 산업을 선도하는 전문기술인 양성을 위해 보건과 공학의 융·복합과인 의료재활과학과를, 재활과학과 보건학의 융·복합과인 건강재활과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의료재활 산업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고 국내 건강·재활·보건 사업의 변화를 이끌고자 한다.

전공연계 융합 비교과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간호보건 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노인‧치매 교육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공업계 학생을 위한 드론연구소의 드론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여주대학교는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한 학생역량 강화를 위해 신입생·재학생에 대한 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지역 산업수요에 부합하는 전문 인재양성을 위해 산업체 수요조사 및 산학협력 체결,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으로 학생 역량 제고= 학과에서는 산업체 및 졸업생 초청 특강, 경진대회, 산업체 견학, 취‧창업동아리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련 부서에서는 YIT 취업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100초의 품격’ ‘취업캠프’ ‘진로강화캠프’ ‘취창업 우수사례집 발간’ 등 NCS 기반 취업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NCS 기반 진로 및 직업을 탐색하고 희망 업종 및 직장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할 수 있다.

특히 ‘관계지속형 지도교수제’, 구직 스킬 강화 프로그램, 기업-인재 매칭사업, 중소기업 취업연수 등이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처럼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으로 여주대학교의 취업률은 매년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4년 졸업자 취업률은 65.7%, 2015년에는 67.5%, 2016년에는 70.3%를 나타냈다. 특히 군사학부 국방장비전공은 졸업자 취업률 100%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앞으로 여주대학교는 취업률 수도권 상위 10위권에 진입, 총 75% 이상 취업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산학협력으로 실무 중심의 교육 진행= 여주대학교는 취·창업지원처를 강화해 산학협력 중점 사업을 시도하고 있다. 자동차 정비 독일 직업훈련 교육 프로그램인 ‘아우스빌둥(Ausbildung)’ 교육기관으로 선정돼 BMW코리아와 메르세데츠-벤츠코리아과 더불어 지역 인재 양성 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e-MU 특수자동차공학과 운영대학으로 2018년부터 전문 하사 및 부사관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원격강의도 실시한다.

특히 올해는 2년 연속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사업’ ‘취업예약형 전공과정 지원사업’과 3년 연속 ‘산학맞춤형 기술인력 양성사업’에 선정됐다. 외부 취업 지원사업 유치에도 최선을 다한다.

2017년에는 산학협력에 더욱 박차를 가했다. △여주시 노인복지관 △육군정보학교 △약손명가 △준오헤어 △한국산업인력공단 경기동부지사 YTN PLUS △삼구INC △쌍용자동차 △몽골민족대학교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등 여러 산업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학생들의 실무교육 강화 및 교육 서비스 질 향상을 계획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대학= 여주대학교는 지역사회와의 협력사업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평생교육원에서는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사업’을 진행하고, 지역 특화 학습마을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시민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습마을은 전문 자원활동가 및 마을 강사 양성 프로그램으로 2012년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2만200명이 이용했다.

여주대학교는 지역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여주시와 연계해 ‘세종인문도시’ 구축에 앞장서기도 한다. 지난 2014년 세종리더십연구소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으며, ‘세종리더십’ 교양과목 선정뿐 아니라 평생교육원 연계 남한강 사업, 세종인문도시 인문 주간행사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여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여주대학교는 지속적인 봉사활동으로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실천하고 있다. 여주대학교는 사회봉사단과 함께 주기적으로 △지역어르신 나눔봉사 △연탄나눔 봉사 △소양천 정화운동 등을 실시해왔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총 2281명 모집 … 학과별 모집 반영비율 확인

여주대학교는 27개 학과에서 학생 총 2218명을 모집한다.

여주대학교는 일반전형에서 △국방장비과 △항공정비과 △항공전자통신과 △특수전과 △항공서비스과 △스포츠·경호과 △실용음악과 △간호학과 등을 제외한 모든 학과가 학생부 50%와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 50%를 반영해 학생을 선발한다.

△국방장비과 △항공정비과 △항공전자통신과 △특수전과 △항공서비스과 △스포츠·경호과는 학생부 100%를 반영하며, 실용음악과는 출결 30%와 실기성적 70%를 반영한다. 간호학과는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만 100% 반영한다.

△사회복지과 △간호학과 △치위생과 △물리치료과 △안경광학과 △작업치료과 등에서는 학생생활기록부의 경우 전체학년 중 국어·영어·수학 교과 각 1과목씩 총 3과목의 평균(원점수)을 반영하며,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국어, 수학(가/나), 영어 3개 영역을 백분위로 반영한다.

이를 제외한 학과의 경우 학생생활기록부는 2‧3학년 교과 중 2과목의 평균을,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은 전체영역 중 2개 영역(2개 과목)을 백분위로 반영한다.

일부 학과에서는 성별에 따른 모집인원이 정해져 있다. 국방장비과와 항공정비과는 각각 남학생 68명과 여학생 5명을 모집하며 항공전자통신과는 남학생 38명, 여학생 3명을 모집한다. 특수전과에서는 남학생 26명과 여학생 2명을 모집한다. 치위생과에서는 여학생만 선발한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880-5555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yit.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