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대학교는 한국 TOP10 실용교육중심대학(VISION2020)의 비전을 달성함과 동시에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특화된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3년 경기도 파주시에 파주캠퍼스를 개교함에 따라 광주․파주 캠퍼스별로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맞춤형 기업핵심인력 양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광주캠퍼스는 자동차기계, 광소재 등 지역전략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산학협력체제 구축 및 산학연계 브랜드특화인력을 양성하고, 파주캠퍼스는 LCD디스플레이산업, 출판문화산업, 서비스산업 등과 연계한 실무인력 양성을 특화해 나가고 있다.

서영대학교는 지난 1, 2단계(2012~2016년)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을 통해 지역 주력산업체와 상시협력체제를 구축해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해왔다. 이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아 ‘2013년 산학협력활성화우수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지속적인 창업동아리의 기술개발 및 경진대회 지원사업을 통해 한국자동차공학회가 주관하는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최초 2회(2013년, 2016년) 종합우승(Grand Prix)을 차지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2회 수상한 대학으로 위상을 높이기도 했다.

서영대학교 LINC+ 사업은 ‘한국 TOP 사회맞춤형 교육중심대학으로 발전’이라는 비전을 달성함과 동시에 지역산업체가 요구하는 기업 맞춤형 핵심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5대 핵심전략(VISANG)인 산학협력 연계강화, 직업교육 연계강화, 특성화교육강화 등과 연계해 사업목표와 비전을 수립했고 사회맞춤형 대학발전의 토대가 되도록 했다.

대학은 ㈜코리아나, 원광전력(주) 등 매출액, 신용등급, 상시근로자 수, 학생선호도 등이 우수한 48개의 지역주력 산업체와 140명의 채용약정협약을 체결했고, 비교우위에 있는 학과를 대상으로 하이테크정비반, 전기공사반, 파티시에마스터반, 오토메케닉반, 반도체디스플레이반, 커리너리마스터반, 뷰티테라피스트반 등 7개 협약반을 선정해 운영하고 있다.

서영대학교 LINC+사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4C(핵심직업-전공직무-코업실무-현장맞춤형) 역량강화를 통한 기업맞춤형 인력양성이다. 협약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협약산업체는 학생공동선발, 교육과정 개발 및 공동 운영, 현장실습 등의 교육지원 등 사회맞춤형 현장중심교육에 600건 이상 참여하고 있다. 정규교육과정은 직업기초능력 및 전공직무교육, 프로젝트교육, 산학협동교육 중심으로 편성돼 있으며, 그 외 자격증특화교육, 직무특화기술교육 등의 향상교육을 통해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을 갖추도록 했다.

둘째, 코어인재인증제 및 학생토털케어시스템 운영을 통해 학생교육 품질향상 및 중도탈락방지, 채용약정 산업체로의 85% 이상 취업률 달성이다. 멘토지도교수에 의한 라이프코디네이팅을 통해 진로설정 및 대학생활만족도 향상, 현장실습프리셉터에 의한 현장실습코디네이팅을 통해 현장실습내실화 및 만족도 향상, 산학협력중점교수에 의한 산학협력코디네이팅을 통해 산학협력체제 활성화, 취업멘토교수에 의한 취업경력코디네이팅을 통해 취업에 필요한 이력관리 및 경력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LINC+ 사업 지원을 통한 주요 성과로 첫째, 협약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직무를 반영한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편성비율이 현재 37.7%에서 50%까지 점차 확대해 협약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을 6학점 이상 정규 교육과정에 의무 편성하도록 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함양해 나가고 있다.

둘째, 협약산업체-학과 간 워크숍, 협약산업체-학생 간 진로지도 워크샵을 개최해 협약산업체와 학생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사회맞춤형 사업의 성공의 기틀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이외에도 사회맞춤형협의체 운영, 진로경력개발소모임을 각각 연 4회 이상 가짐으로써 협약산업체와 학생 간 상시 의견수렴 통로로 활용하고 있다.

셋째, 협약산업체와 공동으로 4+1협동교육 및 프로젝트교육 등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직무능력 및 현장적응력을 제고해 나가고 있다. 이외에도 정규교육과정에서 부족한 직무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방과 후 Level-up 직무교육, 산학공동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운영을 통해 문제해결능력, 팀워크, 발표능력 등을 제고해 나가고 있다.

넷째, 시데스크(CIDESCO) 국제자격증, 제과 및 제빵기능사, 조리사, 각종 산업기사 등 채용협약산업체의 직무에 필요한 전공자격증에 대해 50% 이상의 취득률을 목표로 자격증특화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뷰티테라피스트반에서는 (사)한국피부미용사회중앙회와 CIDESCO한국지부가 주최한 ‘2017년 대한민국 시데스코 뷰티테라피 기능경진대회’에서 바디매뉴얼테크닉 부문과 얼굴매뉴얼테크닉 부문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우리 대학은] 김정수 총장 "교육 질적 제고·직업교육 품질 개선 추진"

서영대학교는 1979년 개교해 40여 년 동안 5만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호남 최대의 전문대학으로서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명품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명품 전문기술인 양성을 위한 기반으로 질 높은 취업교육을 위해 2010년 전문대학 최초로 취업교육시스템에 대한 ISO 국제인증을 취득했으며, 1주기와 2주기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을 받음으로써 교육의 질적 제고와 지속적인 직업교육의 품질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우리 대학은 수요자인 학생중심교육 실현을 위해 ‘나를 알아주는 대학, 꿈이 있는 대학, 미래가 즐거운 대학’을 슬로건으로 설정하고 대학의 특성화된 대학교육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08년도부터 6년 연속 교육역량강화사업 선정, 2012년도부터 5년 연속 LINC 사업 선정, 2014년도부터 1, 2주기 연속 Ⅱ영역 특성화사업에 선정돼 교육부로부터 지속적인 재정지원을 받고 있다. 특히 강점우위에 있는 간호학과 및 치위생과 등 보건계열 5개 학과를 대학 대표브랜드학과로 육성하고, 대학 전체를 산업현장 수요를 반영한 NCS 기반 맞춤식 교육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을 위해 광주광역시와 파주시청과 대응투자 및 사업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고, 광주·파주 창조경제혁신센터, 광주폴리텍Ⅴ대학, 기아자동차 오토큐협회 및 한국전기공사협회 등과의 MOU 체결을 통해 지역사회 및 지역주력산업과 연계한 지역특화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 대학은 지자체, 관련 협회, 주변 대학, 지역주력산업체와 연계 및 상호협력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사회맞춤형 특화인력양성 모델을 표준화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즉시 투입 가능한 현장실무 인력양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성공적 모델을 다른 학과 및 타 계열로 확대해 대학 전체를 사회맞춤형 교육중심대학, 취업중심대학으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