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정일 기자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3월 29일 본지에서 개최한 ‘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8’에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필두로 교육부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교육부 관계자들은 이날 서밋에 참석한 20여 사립대 총장들과 함께 대학가 미투운동을 지지하고 위드유운동에 동참할 것을 결의했다. 김상곤 부총리를 비롯해 참가자 전원이 사인보드에 서명하고 미투ㆍ위드유운동에 동참할 것을 다짐했다.

아울러 30일에는 박춘란 교육부 차관이 교육 분야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해 여대생들과 현장소통 간담회를 갖기도 했다. 정부에서 교육계를 비롯한 전 분야에서 대한민국을 수평적 구조로 변화시키려는 의지를 갖고 있다는 방증이다.

미투운동의 근본적인 목적과 방향성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인간은 누구나 대등하고 동등하다는 인식을 확산시키는 데 있다. 미투 사례들을 보면 상하관계, 수직적 구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 대부분이다. 이런 권력형 성폭력을 방지하고 견제하며 감시하기 위한 ‘미투연대’까지 출범했다. 이들은 단순한 미투 운동을 넘어 수평적 사회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미투 고발이 확산되면서 평등한 사회, 수평적 사회로 가는 게 아니라 여성 자체를 배제하는 반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이른바 ‘펜스 룰’이다. 이미 기업 내부에서 상사가 여직원들에게 카카오톡으로 업무지시를 내리고, 회식도 남녀 따로 한다는 보도가 나왔다. 최근에는 기업에서 아예 여성을 채용하지 않으려는 움직임도 있다고 한다. 성평등은커녕 성차별이 극단으로 치닫는 꼴이다.

구설에 오르지 않겠다고 무작정 피하는 건 상책이 아니다. 혹자는 ‘현대판 남녀칠세부동석’이라며 비판하기도 한다. 근본적으로 미투운동은 성평등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본질을 흐리는 ‘펜스 룰’이 아니라 공감하고 소통하려는 태도가 이어져야 한다. 미투ㆍ위드유 운동이 확산돼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다’는 기본윤리가 지켜지는 사회, 기본기가 탄탄한 대한민국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