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요건‧정원조정‧대입규제 전환‧잔류 가를 변수 많아

MDEET도 축소됐지만 유지…2021학년도 의‧치‧한 278명
정시 확대 기조 속 고교 “의‧치‧약 쏠림 재현될라” 우려
‘장수생’ 양산 막기 위한 “학종‧비교과 확대” 목소리도

▲ 한국약학교육협의회 홈페이지 첫 화면 캡쳐.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EET) 폐지설이 파다하다. 지난해 말부터 관련 입시 사이트에는 PEET 폐지를 전망하는 글이 올라왔다. 약학대학 35개교 대부분이 ‘통합 6년제’ 전환을 반기면서 예고된 현상이다.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전환을 반대하는 청원이 11건 등록됐다. PEET가 폐지된다는 발표가 없었음에도, 이들은 “PEET 폐지를 반대한다”고 주장한다.

10일 교육부가 약학대학 편제를 대학 자율에 맡기면서 폐지설을 점치는 이도 늘어났다. 그러나 PEET를 출제하는 한국약학교육협의회(약교협) 관계자는 “뚜껑은 열어봐야 안다”고 말한다. 사실 대학이 6년제를 택하는 것은 어쩌면 '도박'이다. 다른 약대보다 우수한 신입생을 받을 수 있을지가 미지수다. ‘교육 4대 요건’과 정원조정도 변수다. PEET가 당장 전면 폐지될 가능성이 낮은 이유다.

이번 약대의 '편입→대입' 전환은 과거 의학전문대학원(이하 의전원), 치의학전문대학원(이하 치전원)의 '대입 복귀'와 닮아있다. 약대처럼 의·치전원도 대학들의 바램에 따라 2010년 교육부가 복귀를 허용했다. 전환기간 동안 편입을 준비하던 학생들을 보호하는 방식도 비슷하다. 교육부는 의·치대로 돌아간 학교에게 4~5년간 입학정원의 30%를 학사 편입학으로 선발하도록 강제했다. 약대도 통합 6년제 전환시 2022~2023학년도 2년간 학사편입학을 병행해야 한다. 

앞으로의 약대 입시도 의·치전원을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PEET 편입학 제도를 그대로 유지하거나, 지금보다 '비교과'를 늘리고 학·석사통합과정을 병행 운영하는 것이다.

잔류를 택한 의전원은 △강원대(49명) △건국대(글로컬,40명) △CHA의과대(40명) 3곳이다. 동국대가 2020년, 제주대가 2021년 뒤늦게 의대로 돌아가지만, 남은 3개교는 의대로의 복귀 의사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학들은 학부 4년을 마치고 의치학교육입문검사(MDEET)를 치른 학생들을 선발한다.

치전원은 △서울대(90명) △전남대(74명) △부산대(80명)가 남았다. MDEET 위주의 정시가 폐지되고 비교과 위주의 수시전형만 운영한다. 절반은 학·석사과정을 도입해 대입으로 뽑는다. 2006년 설치된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50명)도 마찬가지다. 모두 수시에 응시하기 위해 MDEET를 치러야 한다는 점은 의전원과 같다. 현재 기준으로 오는 2021학년도에 전문대학원으로 입학할 수 있는 학생은 의·치·한 통틀어 278명이다.

▲ 교육부는 지난 2월 1일 서울교대에서 약학대학 학제개편 논의를 위한 공청회를 열고 약대 학제 개편 정책안을 발표했다.  발표 후 이어진 토론에서 PEET 개편에 대한 논의가 나왔다.(사진=김정현 기자)

의학(MEET), 치의학(DEET) 입문시험은 지난해 MDEET로 통합됐다. PEET가 폐지되지 않는다면 통합이 되는 건 아닐까. “아직은 판단하기 어렵다”는 게 약교협의 설명이다. 개선은 필요해 보인다. 지난 2월 ‘통합 6년제’ 전환이 발표된 교육부 공청회에서는 PEET의 문제점이 도드라졌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등 교육단체들은 PEET가 2000만원의 천문학적 사교육비를 투입해야 함에도 ‘7지 선다형’과 같은 극단적 상대평가 등으로 "노력이 담보되지 않는 시험"이라 지적했다.

한편 부활할 대입에서는 ‘갈지자(之)’ 교육부가 변수다. 비교과 중심의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을 앞세우다 돌연 정시 확대로 돌아섰기 때문이다. 고교에서는 과거의 '의‧치‧약 쏠림'과 수능 ‘장수생’ 양산이 재현될까 우려한다. 문민식 전국진학협의회 세종시 대표(한솔고 교사)는 “의‧치‧한의예를 고집하는 상위권 학생들은 정시에 ‘올인’한다. 약대가 추가되면 3수, 4수에 나서는 학생들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학종을 병행하는 현재 고3과 달리, 정시에서는 N수생이 더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학종과 비교과 전형 확대를 대안으로 제시한다. 의대, 약대를 모두 보유하고 있는 한 사립대의 입학처장은 “성적 위주로 선발하면 적성에 맞지 않는 학생들이 입학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지식의 수준보다 성실성의 문제”라며 “의‧약학 상위권 입시일수록 학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문영 전국입학처장협의회장(원광대 입학처장)은 “대입 개편과 마찬가지로 약대 입시도 수요자의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며 “신입생 충원률 등 제반 상황이 취약한 대학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