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N PS 2018] 사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2차 컨퍼런스, 12일 서울클럽에서 개최

▲ 12일 서울클럽 한라산홀에서 열린 프레지던트 서밋에서 김도종 원광대 총장이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본지 주최 ‘2018 사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2차 콘퍼런스가 12일 오후 4시 서울 중구 장충동 소재 서울클럽 한라산홀에서 개최됐다. 이날 콘퍼런스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주제로 한 ‘2018 프레지던트 서밋’의 세 번째 세션으로, 김도종 원광대 총장의 주제발표와 동국대·조선대·세한대의 사례발표가 진행됐다.

이인원 본지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현재 미래지향적인 교육발전을 이야기해야 하는데 정부는 입시를 어떻게 해야 하느냐 하는 소극적인 일에 집중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면서 “고등교육의 미래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논의하는 자리인 만큼 기본역량 평가 준비에 여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콘퍼런스에 참여해주신 총장님들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김도종 총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2017년 중반부터 시작된 대학4.0 현황을 소개했다. 더불어 4차 산업혁명을 넘어 앞으로 다가올 5차 산업혁명을 언급하면서 ‘창직’과 ‘교육체험형 학습’을 강조했다. 특히 유학생 유치, 단기과정 단기학위 등을 통해 국제경쟁력을 유지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대학 경영을 이뤄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총장은 “과거와 달리 지속가능한 대학이 되기 위해서는 학습법 자체가 스튜던트 개념에서 ‘플레이던트’ 개념으로 바뀌어 교육체험형 학습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우리 대학은 플레이던트형 학습체제, 레지덴셜 칼리지 형태로의 전환 등을 만들어가면서 정부 및 지자체에 적극적으로 지원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태식 동국대 총장은 ‘참사람 열린교육 지속가능한 대학경영 사례’를 발표했다. 한 총장에 따르면 동국대는 ‘건학이념 구현, 인권친화적 대학, 학생 스타트업 지원 모범대학’을 모토로 하고 있다.

한 총장은 “종립대학으로서 건학이념을 구현하기 위해 동물실험 대체를 위한 인공장기를 개발하고, 인성교육을 통해 참사랑을 구현하기 위해 명상과목을 교양필수로 개설했다”면서 “창업과목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해외의 가톨릭대학들과 연계하는 등 열린교육 체계를 잡아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강동완 조선대 총장은 4차 산업혁명 이전부터 생각해온 ‘대학 르네상스’를 구체화하고 있는 사례를 발표했다. 조선대는 ‘대학경쟁력이 도시경쟁력을 만든다’는 기치 아래 △휴먼 르네상스 △연구 르네상스 △재정 르네상스 등을 만들어가고 있다.

강 총장은 “이제는 지식을 전달하는 학습이 아닌 학생의 내면을 깨우치도록 유도하는 학습을 해야 한다”면서 “인공지능 기반의 치매조기진단, 대학 캠퍼스 자원을 활용한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 등을 통해 지역과 함께 지속가능한 대학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훈 세한대 총장 역시 대학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학생 수를 늘려 수입원을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학생을 유치하고, 해외 대학들과의 연계를 통한 학생자원 확보가 중요하다는 것.

이 총장은 “부동의 세계 1위 기업들이 순식간에 몰락하는 시대가 왔다. 근본적으로 대학이 생존해야 지속가능한 경영이 가능한 만큼 양적인 확대를 위해 교수법, 학사제도 등의 질적인 성장이 선행돼야 한다”고 전했다.

▲ 프레지던트 서밋에 참석한 총장들이 주제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주제발표에 이어진 자유토론에서 참석총장단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선결과제로 대학재정난 해소를 위한 정부지원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대학이 살아남아 경쟁력을 갖춰야 지역경쟁력이 강해지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이 보전된다는 의견이다. 총장단은 이번 서밋에서 서로의 운영현황을 공유하면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으로 활용했다.

이날 콘퍼런스에는  △민상기 건국대 총장  △한태식 동국대 총장 △정홍섭 동명대 총장 △최성해 동양대 총장 △김성익 삼육대 총장 △최영철 서경대 총장 △이승훈 세한대 총장 △황준성 숭실대 총장 △김도종 원광대 총장 △강동완 조선대 총장 △최미리 가천대 부총장 △김병량 단국대 부총장 △강덕수 한국외국어대 부총장 △김대식 한동대 부총장 등이 참석했다. 유관기관에서는 안양옥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이 자리를 같이했다.

본지에서는 프레지던트 서밋 고문인 이대순 한국대학총장협회 이사장, 이인원 회장, 홍남석 발행인이 함께했다.

이날 콘퍼런스 내용은 온라인 뉴스 UNN(news.unn.net)과 유튜브, 페이스북에서 실시간 생중계됐다. 

3차 서밋은 ‘미래교육의 변화’를 주제로 26일 오후 4시 서울클럽 한라산홀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