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정시 통합안’ 가장 심각… ‘충원 미달’ 등 지방권 더 큰 타격 예상

전문대학가 "전국 의견 수렴 적극 대응할 것”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학입시제도 국가교육회의 이송안'을 발표했다. (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의진‧허지은 기자] 교육부가 국가교육회의로 이송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을 놓고 전문대학들은 능력중심사회에서 과거 학벌중심사회로 회귀하는 구시대적 입시안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교육부는 지난 11일 브리핑을 통해 상대평가·절대평가·원점수제와 학생부종합전형(학종)과 수능 비율 등을 제안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을 국가교육회의로 이송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이번 개편안에는 수시와 정시를 통합하는 내용이 포함됐으며, 교육부는 수능 이후 입시를 실시하는 안과 현행유지 등 2개의 큰 틀 안에서의 5가지 세부 예시 모형을 국가교육회의에 제안했다.

국가교육회의에서 공론화를 거쳐 결정되긴 하겠지만 일부 안은 전문대학의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성인학습자 입학, 학력U턴자 증가 등 그동안 쌓아온 전문대학의 사회적 위상과 역할을 한 번에 무너뜨릴 수 있다며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특히 수시‧정시 통합안과 관련해서는 충원 미달 속출 등으로 전문대학이 고사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수도권 소재 A전문대학 관계자는 “전문대학에 가장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은 당연히 수시‧정시 통합”이라며 “학령인구 감소로 가뜩이나 대입정원이 고교졸업자를 초과하게 되는데, 개편안까지 더해진다면 학생 모집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 않을 것이다. 많은 전문대학이 고사할 위기를 겪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일반대와 전문대학의 입시 일정이 중복되면서, 학생들의 대입 선택 우선 순위에서 전문대학이 후순위로 밀리는 현상, 이른바 ‘전문대학의 후기대학화’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이번 대입개편안이 과거 학벌중심사회로 회귀하는 구시대적 발상이라고 전문대학들이 날을 세우는 까닭이다.

영남권 소재 B전문대학 관계자는 “여전히 수험생들 사이에선 지방보단 수도권, 전문대보단 일반대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며 “같은 일정으로 경합할 경우 수도권‧지방 일반대, 수도권‧지방 전문대 순으로 수험생의 입시 지원 우선순위가 결정될 게 뻔하다. ‘능력중심사회’라는 시대적 흐름을 역행하고, 과거 학벌사회서 전문대학이 받았던 차별을 다시 받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대입개편안 결정의 공은 이제 국가교육회의로 넘어갔다. 16일 신인령 국가교육회의 의장과 김진경 대입제도 개편 특별위원장은 교육부가 제시한 여러 대입안과 다양한 입시 모형 중 국민들이 선호하는 1개 안을 결정하겠다고 못 박았다. 하지만 8월까지 시간이 촉박한 데다가 첨예한 의견 대립으로 제대로 된 대입안이 나올 수 있을지 벌써부터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다. 

전문대학들은 국가교육회의를 포함한 향후 과정에서 더 이상의 ‘전문대 패싱(배제)’은 없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매번 입시정책을 결정할 때마다 전문대학이 소외되는 현상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이 국가교육회의 위원을 맡고 있는 만큼 입시와 관련된 논의에서 전문대학의 의견을 대변하며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오병진 전문대교협 입학지원실장은 “전문대학이 수능 성적을 이용해 뽑는 인원은 전체에서 1.5%밖에 되지 않는다”며 “전문대학의 상황에 맞게 입시 기간을 따로 달라고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국 전문대학 총장 등 전체 구성원이 이번 사안에 대해 함께 공유하고 대처해 나가야 한다”며 “의견 수렴 과정을 이번 주 내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