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블록체인 육성 정책 국회 토론회

▲ 18일 KAIST가 국회에서 블록체인 육성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토론에는 김정호 KAIST 연구처장(좌장)을 비롯, 학계, 대기업,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가 참여해 정부를 성토했다.(사진=김정현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최근 블록체인 전문가를 채용하고자 공고를 냈는데, 우리가 원하는 인력이 한국에는 거의 없다. 다섯 손가락 안에 든다. 산업현장에서는 블록체인 전문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고용노동부에 블록체인 인재양성 재단을 만들자고 했다. 우리 소관이 아니니 과기정통부에 가보라 한다. 누가 책임져야 하나?”

18일 국회에서 열린 블록체인(block chain) 정책 토론회에 나온 블록체인 업계 패널들의 주장이다. 정부를 향해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설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들은 블록체인의 특성을 고려한 다학제적 융합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정부가 오는 6월 블록체인 육성 정책을 마련할 계획인 가운데,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 신성철)은 이날 국회에서 ‘블록체인 육성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유승희ㆍ송희경ㆍ오세정 의원실이 공동 주최했다.

블록체인은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이다. 다수의 데이터 ‘블록’이 암호화된 연결망으로 엮여있다. 중앙 서버에 저장되지 않고 데이터와 데이터, 또는 개인끼리 직접 연결된 P2P(Peer-to-Peer) 형식이다. 때문에 분산화와 탈집중화가 특징이다. 운영자에 의한 임의 조작이 불가능해야 한다. 가상화폐도 블록체인 기술의 일부다. 

현재 규제와 활성화 여부를 놓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일례가 ‘가상화폐공개(Initial coin offering, ICO)’다. 한국은 지난해 9월 ‘가상화폐공개(Initial coin offering, ICO)’를 전면 금지했다. 해외에서도 다종ㆍ다양한 사기사건이 발생하면서 투자자 보호가 미흡하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보스코인, 현대코인 등 국내 업계는 여전히 운영 중에 있다.

이날 발제에 나선 김용대 KAIST 교수(정보보호대학원)는 “허락인지, 불허인지 애매모호하다. 책임감 있게 ICO를 허용해야 할 때”라며 ICO 원천기술 연구로 문제점을 돌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발제에서 주식시장의 공개상장(IPO)에 빗대어 ICO를 설명했다. ICO는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 코인을 발행해 이를 투자자들에게 판매해 기업의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다. IPO는 주식시장,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은 온라인 플랫폼에 정보와 비전을 공개한다. 중간 플랫폼이 필요하다. 하지만 ICO는 중간 플랫폼이 필요하지 않다.

김 교수는 “오픈소스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일정 등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코인 가격이 내려간다. 제대로 구현한다면 이상적인 시장경제, 이상적인 기술성 평가를 가능케 하는 메커니즘”이라고 강조했다. 확장성, 보안성, 분산화 모두를 만족시키는 기술을 개발하지 못하고 있는 블록체인의 ‘트릴레마’는 기술개발로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프로토콜, 암호학, 분산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 등 기술 개발을 대학이 주도해야 한다”며 “다양한 과목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수업도 늘려나가고 교육해야 한다. 블록체인 원천기술 연구센터를 만들어 핵심 기술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 한국과학기술원(KAIST)가 18일 국회에서 블록체인 육성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축사하는 신성철 총장의 모습.(사진=KAIST)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들은 금융만이 아닌 제조ㆍ유통‧물류ㆍ공공, 컨텐츠로 기술이 확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규제를 개선하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정부 범부처 수준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거들었다.

토론에 참여한 서영일 KT 블록체인센터장(상무이사)은 “2ㆍ3세대 블록체인(이더리움 등)을 이해하고, 코드를 개발하는 전문가가 필요하다”며 원천 지식을 가진 전문가를 육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광조 KAIST 교수는 토론에서 “블록체인의 특징을 보면 수학 등 학제를 넘나드는 전문지식이 요구된다”며 “미래 융합형 인재를 길러내야 한다. 학과 위주 인력 양성을 학제간 융합형으로 변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에 참여한 이재형 과기정통부 융합신산업과장은 "3세대 블록체인으로 가고자 하는 원천 기술개발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며 "학회, 블록체인 협회와 협력해 청년, 재직자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인력들이 기반기술을 습득토록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